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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직격탄 '지푸라기' 오늘(7일) 안방에 풀린다

스크린 아쉬움을 안방에서 달랠 수 있을까. 영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김용훈 감독)'이 7일부터 IPTV 및 디지털케이블 TV를 통해 VOD 서비스를 시작한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인생 마지막 기회인 돈 가방을 차지하기 위해 최악의 한탕을 계획하는 평범한 인간들의 범죄극이다. 전도연 정우성 배성우 윤여정 정만식 등 화려한 캐스팅과, 제49회 로테르담 국제영화제 심사위원상(Special Jury Award)을 수상으로 제작단계부터 개봉까지 영화계 안 팎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여파로 극장 관객수가 급격히 떨어지던 지난 2월 개봉한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코로나19 피해를 가장 많이 입은 영화로 모든 이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이에 여전히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고 있지 않고,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 VOD 서비스는 볼만한 콘텐츠로 주목받을 것이라 기대를 모은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IPTV(KT Olleh TV, SKBtv, LGU+TV), 디지털케이블 TV(홈초이스), 위성(Skylife), 네이버N스토어, 카카오페이지, 유튜브, 티빙, 구글플레이, 웨이브, 원스토어, 예스24, 시츄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만날 수 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4.07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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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플IS] "코로나19 이겼다" 굳세어라, 라미란

니가 이기나 내가 이기나 해 보자는 판에서, 결국 원하는 목표 하나는 이뤄냈다. 라미란이 '걸캅스(정다원 감독)'에 이어 '정직한 후보(장유정 감독)'까지 스크린 연타석 홈런을 치며 독보적 '코믹 여제' 반열에 올랐다. 스스로 이끄는 전성시대다. 라미란이 원톱 주연으로 활약한 '정직한 후보'는 지난달 12일 개봉 후 4주 연속 박스오피스 톱5를 유지하며 손익분기점 150만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으로 흥행 레이스에 직격탄을 맞았음에도 '정직한 후보'는 건강한 웃음을 담보로 꾸준히 관객 몰이에 앞장섰고 2월 개봉작 중 최고 성적에 이어 올해 개봉한 영화 중 '히트맨'에 이어 두번째 손익분기점 돌파에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코로나19만 아니었다면 코미디 영화 흥행 계보를 다시 썼을지도 모를 일이다. 공감 높이는 스토리와 라미란·김무열·나문희·윤경호·장동주 등 배우들의 빛나는 열연이 관객들의 입소문을 불러 일으켰지만 코로나19 앞에서는 속수무책이었던 상황. 누구보다 제작진과 감독, 배우들의 아쉬움이 컸다. 이미 펼쳐진 분위기 속에서도 꿋꿋하게 무대인사까지 마쳤던 '정직한 후보' 팀은 버티고 버텨내 얻게 될 손익분기점 돌파로 그나마 속을 달래게 됐다. '정직한 후보'의 중심에는 타이틀롤을 맡은 라미란이 있다. 극중 라미란은 거짓말이 제일 쉬운 3선 국회의원 주상숙 역할을 맡아 원맨쇼 활약을 펼쳤다. 관객들이 배우 라미란에게 기대하는 코믹한 모습은 물론, 예민하고 까칠하면서도 진중한 감정의 높낮이를 자유자재로 갖고 놀며 주상숙과 라미란을 동시에 응원하게 만들었다. 이제는 '코믹 대가', '코믹 여제'라는 수식어가 아깝지 않은 라미란은 조·단역부터 주연까지 오랜시간 차근차근 쌓은 내공으로 인정받은 대표 배우다. 2005년 '친절한 금자씨(박찬욱 감독)'로 정식 데뷔, 지난해 개봉한 '걸캅스'를 통해 첫 주연을 맡으며 라미란 전성시대를 활짝 열었다. "영화 48편, 제 나이 마흔다섯, 영화 시작한 지 20년 좀 넘었는데 '첫 주연'을 맡게 된 라미란입니다"는 여전히 회자되고 있는 자기소개다. 2월 스크린에서 '정직한 후보'와 맞대결을 펼친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김용훈 감독)'의 전도연은 인터뷰에서 코미디 장르에 대한 관심을 표하며 눈에 띄는 배우와 캐릭터로 1초의 고민도 없이 '라미란'을 언급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전도연은 "전도연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는 것처럼 라미란 역시 라미란 하면 보고싶고 바라게 되는 기대치가 있다. 그녀의 웃음코드가 정말 너무 너무 좋다"고 고백했다. 라미란의 행보는 과거 유해진과도 꼭 닮았다. 유해진 역시 오랜시간 수 많은 작품에서 감초 역할을 해내며 존재감을 알렸고, 떼주물 속에서도 독보적으로 빛나는 역량을 펼쳐 '럭키'라는 대표작과 함께 코미디 장르의 대표 주자로 안착했다. 더 나아가 현재는 블록버스터 주연으로 자타공인 흥행보증수표가 됐다. 모든 주어를 현재의 라미란으로 바꿔도 큰 이견이 없을 정도로 호감도마저 높다. 브라운관과 스크린을 넘나들며 열일 활동 중인 라미란은 지체없이 차기 행보도 선보일 전망. 보이스피싱을 당한 40대 주부가 온갖 방법을 다 써 보이스피싱 조직 두목을 잡은 실화를 그리는 '시민 덕희' 출연을 긍정 검토중이다. 또 한번의 타이틀롤이자 원톱 주연으로 라미란의 가치가 증명 될 기회이자 충무로 대표 여배우 계보를 완벽하게 이을 찬스다. 내가 몸 담은 분야에서 인정받는 것 만큼 값진 일도 없다. 한 장르를 완벽히 섭렵하고 또 다른 길을 향해 도전을 서슴지 않는 라미란. 하지 않은 것이 있을 뿐 못 할 것 없어 보이는 라미란의 선택을 늘 기대하고 존중하는 이유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3.12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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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플IS] 윤여정·이정은, 메마른 극장가 '시원한 단비'

메마른 극장가에 촉촉한 단비가 내린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여파로 3월 개봉 포기 소식을 알린 영화만 약 50여 편에 달할 장도로 극장이 장기 휴지기에 돌입한 가운데, 개봉을 강행하며 관객들과 만남을 추진하는 작품들이 돋보이고 있다. 그 중심에 충무로를 대표하는 여배우 윤여정과 이정은이 있다. 이들은 텅 비어버린 3월 스크린에서 깜짝 선물로 활약할 전망이다. 윤여정이 출연하는 영화 '찬실이는 복도 많지(김초희 감독)'와, 이정은 주연의 '용길이네 곱창집(정의신 감독)'은 각각 5일과 12일 순차 개봉을 확정했다. 일일 관객수가 5만 명까지 떨어지면서 극장을 찾던 마지막 관객들까지 발길을 끊은 상황에서 이들 작품은 '개봉' 자체에 의의를 두며 진퇴양난 여전히 문은 열려 있는 빈 극장과 단 몇 만 명의 관객들을 위해 개봉 추진을 결정했다. 영화에도, 극장에도 윤여정과 이정은은 '한줄기 빛' 그 자체다. 충무로 큰 어른 윤여정과 대세 이정은의 이름값만으로 관심도와 화제성은 남다르다. 무엇보다 윤여정과 이정은은 어떤 작품에서 어떤 캐릭터를 맡든 분량과 비중을 떠나 자신만의 존재감을 챙기는 배우들로 신뢰감이 높다. 이들의 연기를 감상하는 것 만으로도 만족도를 표하는 관객들이 많은 만큼 작품도 캐스팅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하다. '찬실이는 복도 많지'는 인생 최대의 위기 '극복은 셀프, 행복은 덤' 씩씩하고 복 많은 찬실이의 현생 극복기를 그린 작품이다. 극중 윤여정은 무심한 듯 보이지만, 세심하고 따뜻한, 정 많은 주인집 할머니 복실 역을 맡아 극의 한 축을 담당한다. 김초희 감독의 전작 '산나물 처녀'(2016)에서 처음 인연을 맺은 윤여정은 신박했던 프로젝트와 김초희 감독에 대한 믿음으로 차기작 출연까지 결정했다. 윤여정은 2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김용훈 감독)'에 이어 '찬실이는 복도 많지'까지 코로나19로 피해가 막심한 극장가 한복판에 두 편의 영화를 내걸게 됐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으며 흥행에 실패했지만, 평단의 호평은 남겼다. '찬실이는 복도 많지' 역시 소소하지만 의미있는 메시지로 작품성은 잡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드라마 '눈이 부시게' '동백꽃 필 무렵'과 영화 '기생충(봉준호 감독)'으로 주가가 폭발 중인 이정은은 '용길이네 곱창집'으로 배우 이정은 특유의 매력을 뽐낸다. '용길이네 곱창집'은 1969년 고도성장기 일본에서 곱창 가게를 운영하며 살아가는 용길이네 가족을 통해 재일교포들의 삶의 애환과 희망을 그려낸 가족 드라마다. 정의신 감독의 연극 '야키니쿠 드래곤'을 원작으로 영화화했다. 일제 강점기 이후 오사카 공항 근처 판자촌에서 모여 사는 재일교포들의 삶을 들여다보는 이 작품은 한국과 일본 배우들의 합작품으로 의미를 더한다. 이정은은 억척스러우면서도 사랑스러운 영순으로 분해 감동을 전한다.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 시끌벅적한 집구석 때문에 매일 울화통이 터지면서도, 누구보다 자식들을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입체적 인물 영순은 '기생충' 문광에 이어 또 하나의 인생 캐릭터를 예고한다. 특히 이정은이 '기생충'으로 한국 영화 최초 아카데미 시상식에 입성, 4관왕의 기쁨을 함께 나눴다면, 윤여정은 36회 선댄스영화제에서 소개되며 심사위원대상과 관객상을 거머쥔 할리우드 영화 '미나리'로 차기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조연상 후보로 꼽히고 있어 놀라움을 자아냈다. 오랜시간 차곡차곡 쌓은 내공으로 긍정적 변화와 변치않는 연기력을 함께 증명하고 있는 윤여정과 이정은. 여배우들의 파워가 3월 극장가에 훈풍을 불러 일으킬지 관심이 쏠린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3.05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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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비IS] 韓극장 일일관객수 5만 '사상 최저'…글로벌 손실 6조 '참담'(종합)

시작부터 피해가 막심하다. 2020년 영화계 키워드에서 '코로나19'는 빠질 수 없는 존재가 됐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여파로 국내외 영화계가 어마어마한 손실을 맞닥뜨리게 됐다. 코로나19 피해가 최고치로 파악되고 있는 한국과 중국, 이탈리아는 전년 대비 반토막 이상의 피해를 입었다. 북미까지 포함된다면 하반기 어느정도 회생이 가능할지 파악 불가능이다. 국내 극장 일일관객수는 매일 떨어지고 있다. 관객과 극장의 소통이 사실상 단절된 상황에서 어디까지 떨어질지 확인하는 것 자체가 무서울 지경.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3일 총 관객수는 5만9879명으로 집계됐다. 10만 선이 무너진지 일주일만에 다시 절반 가량의 관객이 빠졌다. 이날 박스오피스 1위 '인비저블맨'은 1만9122명을 동원하는데 그쳤다. 2위 '1917'이 1만1721명, 3위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7806명으로 1만 명을 채 끌어 들이지 못했다. 대구지역 극장들이 잠정 휴관을 결정하고, 대형 멀티플렉스들도 타임라인을 조정하면서 극소수만 극장을 찾고 있는 실정이다. 약 50여 편의 영화가 3월 개봉을 포기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몇몇 영화들은 개봉 강행을 결정했다. 5일에는 '찬실이는 복도 많지'와 '더 보이 2: 돌아온 브람스'가 관객들과 만난다. 단 한 명의 관객도 선물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 신작 개봉이 남은 관객들을 묶어둘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글로벌 수익도 참담하다. 외신 할리우드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글로벌 박스오피스는 최소 50억 달러(한화 약 5조9650억 원) 손실이 예상되고 있다. 영화 시장이 큰 중국을 비롯해 한국, 이탈리아, 일본 등이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으면서 1, 2월은 그야말로 초토화가 됐다. 코로나19 진원지이자 전 세계 '악의 축'이 된 중국은 국가 비상사태 속 영화계가 올스톱 됐다. 외신 버라이어티는 "중국이 코로나19가 창궐한 후 1월부터 2월까지 두 달간 박스오피스 수익 19억1000만 달러(약 2조2774억 원)를 손실 봤다"고 보도했다. 올해 1, 2월 중국 박스오피스 수익은 약 2억3800만 달러(약 2747억3500만 원). 지난해 같은 기간 21억4800만 달러(약 2조5562억 원)와 비교하면 '폭망'이다. 1월부터 극장이 폐쇄됐고, 50명 이상 인원은 한꺼번에 모이지도 못해 제작 재개도 쉽지 않을 전망. 당국 가이드 라인이 해제되지 않는 이상 피해는 더욱 커질 것으로 분석된다. '유럽의 우한'이라 불리며 확진자 증가폭이 연일 최고치로 늘어나고 있는 이탈리아도 만만치 않다. 코로나19 여파로 극장 절반 이상이 문을 닫은 이탈리아는 지난 주말(2월 28일~3월 1일) 수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200만 유로(한화 약 159억 원)에서 200만 유로(약 26억 원)까지 약 75% 급감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3.04 1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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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플IS] "감사해서 눈물" 코로나19 암흑 속 전도연의 책임감

단 한명의 관객도 감사한 시기, 전도연이 배우로서 책임감 넘치는 모습을 보이며 진심어린 애정의 마음을 표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이하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고, 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되면서 영화계도 피해를 직격탄으로 맞았다. "대중 밀집 행사를 당분간 자제해 달라"는 정부의 권고에 따라 개봉을 앞둔 영화들은 일제히 개봉을 연기했고, 극장에서 진행 예정이었던 행사들도 전면 취소됐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피하지 못한 채 2월 스크린에 걸린 영화들은 대부분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했고, 목표치보다 훨씬 저조한 성적표를 받아야만 했다. 그 중에서도 영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김용훈 감독)'은 말 그대로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었지만 잡지 못한 작품이 되고 말았다. 특히 2월 초 개봉한 '클로젯(김광빈 감독)'과 연기없이 개봉을 강행했던 '정직한 후보(장유정 감독)'는 그나마 100만 명의 관객이라도 불러 모았지만, 개봉을 한 주 연기한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코로나19가 소강 상태에 접어들 것이라 판단한 시기, 대구·경북 지역에서 확진자가 쏟아지고 지역 확산으로 번지면서 가장 큰 피해를 본 영화가 됐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19일 개봉한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이 26일까지 동원한 누적관객수는 총 43만5052명. 16년만 최저 일일관객수, 통합전산망 기준 2005년 이후 처음으로 2월 1000만 관객 이하 관객수를 찍게 된 것을 보면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이 얻어맞은 피해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 가능하다. 그 중심에서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을 어렵게 이끈 전도연은 최근 마지막 무대인사에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관을 찾아 준 관객들을 향해 울컥한 심경을 숨기지 못했다. 전도연은 "오늘이 마지막 무대인사인데, 찾아와 주신 분들께 너무 감사해서 자꾸 눈물이 난다. 관객 분들과 만나는 건 굉장히 즐거운 일인데, 사실 마음이 즐겁지가 않다. 여러분들께 죄송한 마음이다"고 솔직하게 고백했다. 관객이 많이 자리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으로 끝까지 무대인사를 소화한 전도연은 함께 호흡맞춘 정우성이 신작 촬영 등으로 무대인사에 참여하지 못한 상황에서 감독, 후배 배우들을 이끌고 사실상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의 수장으로 그 책임을 200% 다 해냈다. 무엇보다 전도연은 영화 안에서도 "역시 전도연은 전도연"이라는 찬사를 불러 일으키며 장면을 넘어 작품 전체를 진두지휘했고 제 몫 이상의 영향력을 펼쳤다. 대표 캐릭터를 갈아치울만한 연기력은 물론, 이미 최고라 인정받은 자리에서 어떻게 더 물이 올랐을까 싶을 정도로 또 다른 전도연의 얼굴을 보여주는데도 성공했다. 영화를 관람한 관객들이 백이면 백 "전도연에 홀렸다" "전도연은 미쳤다" "전도연이 등장하는 순간 전도연이 장르가 된다" "코로나 짜증나!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 더 잘 될 수 있었는데"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의 연희는 언제가 됐든 제발 꼭 봐주세요. 내가 다 안타까워 죽겠다"고 반응하는 이유가 곧 전도연 그 자체다. 때문에 더 많은 관객들과 만나지 못하게 된 현 상황과은 아쉬움과 씁쓸함을 동시에 남긴다. 관계자에 따르면 전도연은 이번 영화를 홍보하기에 앞서 어느 때보다 의욕이 넘쳤다는 후문. 이는 화기애애했던 인터뷰 분위기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개봉 연기가 신의 한 수가 아닌 신의 악 수가 되면서 전도연의 열정은 의도치 않았던 눈물로 남고 말았다. 상업영화는 관객들을 만나는 것이 목적이고, 그래야만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라 평가 받는다. 전도연은 인터뷰에서 "이젠 1000만 영화가 너무 많아져서 웬만하지 않으면 눈에 잘 띄지도 않지만, 지금까지 내가 선택하고 출연한 작품들 역시 나름 많은 관객들에게 사랑받은, 사랑받을만한 작품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과 전도연의 연희 역시 오랫동안 회자되기 충분하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2.28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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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망연자실 극장가, 16년만 일일관객수 '최저'

한 쪽은 치솟는 수치에, 다른 한 쪽은 뚝뚝 떨어지는 수치에 매일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이하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영향을 직격탄으로 맞는 분야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영화계는 사실상 최대 위기를 맞은 상황이라 봐도 무방하다. 전통적 비수기에 들이닥친 재난은 특별한 해결책 없이 정통으로 버텨내야만 하는 숙제가 됐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25일 하루 전국 극장을 찾은 관객수는 7만6277명. 전날 7만7071명에 비해 더욱 떨어진 수치를 나타냈다. 일일 관객수가 8만 명 아래로 떨어진건 지난 2004년 5월 31일 6만6973명 이후 약 16년 만이다. 또한 통합전산망 기준 2005년 이후 꾸준히 100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불러 모았던 2월은 올해 처음으로 1000만 미만 관객을 찍을 것으로 보인다. 25일까지 2월 누적관객수는 688만8230명이다. 박스오피스 순위도 사실상 의미를 상실했다. 1위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이 2만1206명을 동원하는데 그쳤다. 2월 초 아카데미 시상식 노미네이트와 수상으로 오스카 효과를 보려 했던 외화들 역시 올해는 반짝 승부수도 띄우지 못했다. 특히 현재 박스오피스 1, 2, 3위에 올라있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과 '1917', '정직한 후보'는 각 장르를 대표하는 영화들로 시사회와 개봉 직후 관객들의 호평을 한 몸에 받아 현 상황에 대한 씁쓸함을 더욱 높인다. 이토록 가혹한 운명도 없다. 좌석판매율은 처참함 그 자체다. 현재 상영 중인 영화들은 평균 3.5%의 좌석판매율을 보이고 있고, 좌석 점유율 역시 30%를 채 넘지 못하고 있다. 텅 빈 극장에서 영화 혼자 돌아가고 있는 것과 다름 없다. 전기값과 조명값이 아까울 지경이다. 단순 비수기를 넘어 극장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빨간불이 켜진 셈이다. 각 극장들은 비상경영체제에 돌입, 상영 회차를 줄이고 직원들의 근무 일 수를 조정하는 등 최대한 피해를 적게 보는 방안을 고심 중이다. 문제는 이 같은 분위기가 2월을 넘어 3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는 것. 이미 10여 편이 넘는 영화들이 개봉일을 연기했고, 극장에서 진행되는 행사를 모조리 취소했다. 관객은 물론 영화인들의 발길마저 뚝 끊겼다. 관계자는 "지금으로썬 코로나19 사태가 빨리 진정되길 바라는 수 밖에는 없다. 할 것도, 할 수 있는 것도 없다. 3월 초까지는 허리띠를 조를 수 있을 때까지 졸라매고 늦어도 3월 중순에는 안정화가 되길 희망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개봉을 미룬 영화들이 한꺼번에 쏟아져 치열한 경쟁을 치러야 할 수도 있겠지만 이젠 '스크린에 걸리기만 하면 좋겠다' '어느 영화가 잘 되든 관객들이 극장을 찾아 주기만 했으면 좋겠다'는 반응도 상당하다. 위기가 지나가면 또 다른 기회가 오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2.26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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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버티고 버틴 영화계 결국 '올스톱' 일정 전면중단(종합)

관객이 없는 곳에 영화도 없다. 비어버린 극장만큼 이젠 스케줄까지 텅 비었다. 코로나19를 피해갈 수 없는 것이 아닌, 그야말로 직격탄을 맞은 영화계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이하 코로나19) 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되고, 확산세 골든타임에 접어든 만큼, 분야를 막론하고 안전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대중 밀집 행사를 당분간 자제해 달라"는 정부의 권고에 영화계도 사실상 모든 일정을 전면 중단했다. 개봉을 예정하고 영화들은 고심 끝 연기를 결정했고, 연관된 행사들도 줄줄이 취소했다. 코로나19가 늦어도 3월 초까지는 소강 상태에 접어들 것으로 예측되면서 잠시 활기를 띄었던 영화계는 반전된 분위기에 모든 스케줄을 재검토하고 나섰다. 2월 초부터 '레미제라블: 뮤지컬 콘서트' '슈퍼스타 뚜루'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 등 개봉 연기 이슈는 여러 건 있었지만, 질병관리본부의 지침 아래 버티고 버티면서 제작보고회, 언론시사회 등 취재진을 대상으로 한 행사들은 꾸준히 진행돼 왔던 것이 사실. 하지만 이마저도 그야말로 '올스톱' 됐다. 당초 2월 26일 개봉을 예정하고 있던 '사냥의 시간(윤성현 감독)'과 3월 5일로 개봉일을 확정지었던 '결백(박상현 감독)' '밥정(박혜령 감독)' 측은 지난 22일과 23일 개봉 연기 및 행사 취소 소식을 전달했다. 마지막까지 고민에 고민을 거듭한 각 영화의 배급사와 제작사는 영화와 관객 모두를 위해 결단을 내렸다. 개봉연기, 언론시사회 취소, 무대인사 및 상영 이벤트 취소 입장을 연이어 알린 '사냥의 시간' 측은 "제작진 및 관계자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추가적인 피해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개봉일을 연기하게 됐다. 25일 진행 예정이었던 언론시사회와 극장 무대인사, CGV무비팬딜 및 시사회, 극장 예매권을 포함한 모든 행사와 상영 등 이벤트도 취소한다"고 밝혔다. '결백' 측 역시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언론·배급 시사회 및 일반 시사회 취소를 결정했다"며 이미 내정된 배우 인터뷰와 추가 스케줄도 모조리 캔슬 시켰다. '밥정' 측도 불가피한 상황 속 개봉일 연기에 동참했다. 24일에는 외화들도 나섰다. 개봉을 그대로 진행하되, 극장에서 진행하는 시사회는 취소한다는 게획이다. '인비저블맨' 측은 "25일 언론배급시사회는 취소하게 됐지만, 26일 개봉은 변동없다"고 알렸고, '비밀정보원: 인 더 프리즌' 측은 "27일 예정된 오프라인 언론배급시사회를 온라인 시사회로 변경한다", 디즈니 '온워드: 단 하루의 기적' 측도 "개봉일을 3월에서 4월로 연기한다. 25일 언론배급시사회 일정은 취소됐다. 추후 변동 사항은 재안내 드리겠다"고 전했다. 이들 영화들은 이구동성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으로 그 위험성이 높아짐에 따라 만에 하나 있을 추가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이다. '대중 밀집행사는 당분간 자제해달라'는 정부의 권고를 엄중히 따르고자 한다"며 "안전과 예방이 최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하기에 너른 양해 부탁드린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상황이 호전되기를 진심으로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개봉일과 행사 재개는 '미정'이다. 코로나19만이 그 답을 알고있다 봐도 무방하다. 코로나19 확진자의 극장 방문 경로가 파악되면 곧바로 폐쇄 및 방역 처리가 실시되고, 접촉자들의 자가격리도 뒤따르기에 더 큰 후폭풍을 감내하기 위한 조치는 단연 타당하다. 실제 몇몇 극장들이 운영 중단을 겪은 바, 각 극장들은 방역 조치를 최대치로 끌어 올리고 있다. 다만 관객수 급감은 받아들여야만 하는 현실이 됐다. 지난 1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여파에 극장은 8년만에 관객수 최저를 기록했고, 올해 2월은 10년만에 전체 극장 관객수 1000만 명을 넘기지 못할 것으로 파악된다. '클로젯' '정직한 후보'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 등 2월 개봉작들은 대부분 손익분기점을 돌파하기 어려울 전망. 전통적인 비수기에 코로나19까지 덮치면서 2020년 2월 영화계는 최악의 기억과 기록을 남기게 됐다. 한편 영화 개봉 뿐만 아니라 시상식도 잠정 연기됐다. 2월 말 치러질 예정이었던 제56회 대종상영화제와 영화기자협회 주최 올해의영화상은 영기협 측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날짜를 다시 잡는다. 영기협 측 관계자는 "착실하게 많은 준비를 했던만큼 아쉬움이 크지만, 눈에 보이지도 손에 잡히지도 않는 적(코로나19)이라 당국의 방침에 적극 협조하고자 한다. 기세가 한풀 꺽일 때쯤 가까운 날을 다시 잡겠다"고 말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2.24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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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겨운 사투"…'지푸라기' 호평·5일째 1위 불구 첫주 35만[공식]

진정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이 됐다. 코로나19 여파에 극장을 찾는 관객수도 점점 떨어지고 있다. 영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김용훈 감독)'은 지난 19일 개봉 후 5일째 박스오피스 1위를 지키고 있지만 관객수는 순위가 무색할 정도로 씁쓸한 수치를 나타냈다. 특히 코로나19를 조금이라도 피하기 위해 개봉을 한 주 미뤘지만 오히려 직격탄을 맞은 모양새가 돼 더욱 씁쓸함을 안긴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개봉 첫 주말 21만173명을 동원, 누적관객수 35만6645명을 기록하는데 그쳤다. 현 극장가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는 성적이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인생 마지막 기회인 돈 가방을 차지하기 위해 최악의 한탕을 계획하는 평범한 인간들의 범죄극이다. 예측 불가 전개와 신선한 구조, 배우들의 호연이 연인 호평을 이끌어내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상황이 심각 수준으로 격상됐고, 국가적으로 밀집 지역 방문 자제를 당부한 만큼 극장에 발걸음하는 관객들의 숫자는 더욱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영화의 힘 만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재난의 후폭풍이다. 다만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실관람객들의 극찬 속 영화의 가치는 지켰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각기 다른 사연을 가진 등장인물들이 하나의 돈 가방에 얽히게 되는 사건을 시간의 변주를 통해 치밀하고 신선하게 풀어낸다. 시간 순서에 따라 이야기가 전개되는 것이 아닌, 돈 가방의 흐름에 따라 인물들을 쫓을 수 있도록 구성하며 한순간도 눈을 뗄 수 없는 긴장감을 선사한다. 또 영화 속 곳곳에 숨겨진 이스터에그들은 인물이 한 명 한 명 등장할 때마다 사건의 단서를 제공하며 몰입감을 높인다. 관객들은 영화 속에 담긴 각종 뉴스 프로그램, 중만이 찾아낸 락커키 넘버의 비밀, 연희가 전한 샌드타이거에 대한 의미 등 각자가 생각하는 해석을 통해 장외에서도 영화를 즐기고 있다. 무엇보다 영화 중반부부터 베일을 벗는 전도연의 등장은 모든 사건과 등장인물들의 연결고리로서 몰입도를 높이는 동시에, ‘기-승-전도연’이라는 평을 이끌어내고 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2.24 08:06
연예

[초점IS] "비상대응·예방강화" 2월 극장가, 신종 코로나 직격탄 맞을까

2월 극장가, 갑작스레 들이닥친 최종 빌런이자 변수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다. 신종 코로 나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공포감을 확산시키고 있는 가운데, 세계보건기구(WHO)는 글로벌 수준 위험 수위를 보통에서 높음으로 수정했고, 국내 역시 위기 대응 단계를 경계로 격상 시킴에 따라 각계 각층에서는 비상대응 체계에 돌입했다. 연예계 역시 가요계와 방송계, 영화계 모두 발빠른 대처를 위해 노력 중이다. 특히 사람들이 한꺼번에 모일 수 밖에 없는 극장들은 어느 때보다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다. 이미 지난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 여파를 크게 경험했던 만큼 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다 하겠다는 입장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진원지로 직격탄을 맞은 중국은 관광지 폐쇄는 물론 영화관 역시 전국적으로 운영 중단이 확정, 일부 영화들은 개봉을 연기하는 초강수를 두기도 했다. 국내 극장들과 개봉 예정작들은 아직 중국과 같은 움직임을 보이지는 않고 있다. 다만 관객 수가 흥행으로 직결되는 만큼 우려섞인 반응이 새어 나오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2월 개봉을 앞두고 있는 영화들은 하정우·김남길 '클로젯'을 시작으로 정우성·전도연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 라미란 '정직한 후보' 이제훈·안재홍·최우식·박정민 '사냥의 시간' 등이다. 한 관계자는 "아직 개봉 연기까지 검토하고 있지는 않지만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은 채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메르스 사태 때도 결국 개봉을 연기한 작품들이 꽤 있었고 전반적인 분위기가 좋지는 않았다"며 "이번 사태도 관객 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지는 감히 판단할 수 없지만 여러모로 걱정되는 것은 맞다"고 전했다.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대형 멀티플렉스들은 일단 위생 관리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CGV는 상황에 따른 긴급 방역을 준비하고 있으며, 롯데시네마는 손 세정제 비치와 함께 감염 예방 수칙을 안내하고 있다. 또한 근무 전 체온 체크, 마스크 착용 필수 등 직원 관리도 철저히 시행 중이다. 관계자는 "정해진 행사를 당장 취소할 수는 없겠지만 외부 행사와 협의 등을 자제하는 방안은 검토 중이다. 단순히 극장과 영화에 대한 걱정 뿐만이 아니라 관객들의 건강 안전을 위해서도 좋은 방향으로 같이 노력해야 할 부분 아닐까 싶다"고 밝혔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1.3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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