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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중토크③]오정세, 데뷔 24년 슬럼프 없었던 이유 "긍정적 사고"
오정세(43)는 '마성의 배우'로 불린다. 그만큼 연기에 있어서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어떤 배역을 소화하든 극의 몰입도를 한층 올리니 제작진은 물론 시청자들 사이에선 '이름값을 배신하지 않는 배우'로 통한다. 연기에 대한 칭찬은 그가 드라마 판에서 입지를 다지기 시작했을 때부터 주변 배우들로 하여금 나오던 이야기다. 한 번 호흡을 맞춘 배우들은 오정세의 매력에서 헤어 나오지 못한다. 인성과 연기력을 갖추고 있으니 누가 그를 마다할까. 56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남자 조연상 수상자로 다시 만난 오정세. 단란한 분위기 속 수다의 장을 열었다. 조용조용하지만 그 안에 재치가 숨겨져 있었다. 단단한 내공이 느껴졌다. 그리고 또 하나의 특징이 있었다. 한 번 무엇인가를 시작하면 끝장을 보는 스타일이었다. 그래서 24년 동안 다른 길을 보지 않고 한 길만 팔 수 있었던 것. 지금의 성공은 한눈팔지 않고 오로지 한 길만 보고 달려온 그에게 주어진 노력의 대가였다. 2편에 이어... -2000년대 초반 신인시절 오정세 씨는 어떤 배우였나요. "1997년 영화 '아버지'란 작품이 첫 작품이었어요. 이후 6년 동안 단역만 했어요. 초반에 생각해보면 맨땅에 헤딩하던 시절이에요. 대학을 연극영화과로 가고 싶었는데 다 떨어졌어요. 근데 떨어진 게 약이 된 것 같아요. 연극영화과에 입학해서 수업을 들었으면 수업으로만 들었을 텐데 배움에 대한 열의가 강해져 강좌·아카데미들을 다 듣고 다녔어요. 직접 찾아가니 그 시간에 배운 것들이 다 들어오더라고요. 4년 동안 그렇게 열심히 했는데 결과물은 '경찰2' 역할 하나였지만 지금까지 버틸 수 있는 밑거름이 많이 쌓였던 시기였던 것 같아요." -역할다운 역할을 꿰찬 건 그럼 '거울속으로'(2003)가 처음인가요. "그때 처음으로 한 두 신이 아니라 스물몇 신을 받았어요. 작품 끝나고 씨네21이란 잡지와 인터뷰를 했죠. 제 인터뷰가 한 면을 장식했는데 느낌이 묘하더라고요. 그 전까지만 해도 씨네21이란 잡지는 제게 구인 구직란이었거든요. 어떤 영화가 제작에 들어가는지, 촬영에 들어가는지 정보를 구할 수 있었던 창구였어요. 그랬던 잡지에 인터뷰가 나오니 남달랐죠." -청춘시절을 정말 열심히 산 것 같아요. 연기가 왜 하고 싶었을까요."고등학교 때 배우가 되고 싶었는데 대학교 입시를 준비하면서 정립이 됐어요. 그땐 대학 전공을 선택하는 게 내 인생의 결정이라고 생각하잖아요. 전국에 있는 모든 과를 펼쳐놓고 즐기면서 살 수 있는 직업이 뭘까 생각했어요. 점수와 상관없이 하나씩 지워나갔더니 연극영화과가 남더라고요. 그때부턴 좋겠다가 아니라 직업으로서 내가 가야 할 길인 것 같아 달렸어요." -그런 열망에도 불구하고 다 떨어져서 속상했겠어요. "배운 것도 없고 할 줄 아는 것도 없고 의지만 많은 친구였어요. 실력이 전혀 없었으니 떨어질 만했죠." -영화 '살인의 추억'(1994) 오디션이 진짜 살인의 추억으로 남아있다고요. "예전엔 단역이었기 때문에 영화에 대한 정보가 없었어요. 예를 들어 이창동 감독님의 '박하사탕' 오디션을 보러 간다고 하면 전작이 '초록물고기'니까 전작을 기준으로 오디션을 준비하고 그랬죠. '살인의 추억'도 어떤 영화인지, 봉준호 감독님이 어떤 성향 인지도 모르고 오디션을 봤어요. 근데 그때 단편 영화를 같이 했던 스태프 하나가 바보 역할이 나온다고 그걸 하게 되면 배우로서 좋을 거라고 고급 정보를 줬어요. 그래서 그렇게 준비를 해갔어요. 자유연기로 이에 김 붙이고 바보 연기를 했는데 잘못 꽂힌 거죠. 나중에 극장 가서 영화를 봤는데 '향숙이?' 그러더라고요. 저런 바보면 진작에 좀 얘길 해주지. 영화 보면서 너무 창피했어요.(웃음)" -열정이 대단했던 것 같아요. "초반엔 열정만 많았어요. 오디션 보러 가면 지나치게 떠는 배우라서 어느 순간 붙기 위해서가 아니라 1차 목표는 합격이지만 2차 목표는 경험이었어요. 영화사에서 말도 안 되는 오디션을 지원비 받으면서 하는 게 있어도, 사기꾼이라는 걸 알아도 계속 체험하기 위해 오디션을 봤어요. 내가 얻는 게 있을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경비는 어떻게 부담했나요."돈은 없었는데 걱정은 안 했어요. 막노동하고 찹쌀떡을 팔기도 하고 그랬거든요. 먹고 싶은 거나 사고 싶은 게 별로 없는 사람이라 그 정도는 부담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며 했던 것 같아요." -부모님은 반대가 없었나요."적당히 반대하셨어요. 좋아하는 거니까 하긴 하는데 쉬운 길은 아니니 다른 걸 했으면 좋겠다고, 이걸 취미로 했으면 좋겠다고 했죠. 지금은 너무 좋아해요." -요즘 관심사는 뭔가요. "코로나요! 언제 끝나나 하고 있어요. 아이들이 있다 보니 더 신경이 쓰여요. 제가 드라마나 영화 촬영하고 병에 걸려서 들어가면 비상이니까요. 직업의 특성상 모여 있고 그러니까 걱정이 많죠. 더 확대되지 않아 다행이란 생각을 하고 있는데 다들 잘 이겨냈으면 좋겠어요." -데뷔 24년 차인데 슬럼프는 없었나요. "일이 잘 안 풀려서 단역 하나 받을지라도 보람을 느꼈어요. 처음 시작할 때 길게 목표를 잡은 것도 영향이 있었어요. 제가 얼굴이 잘생겨서 연기를 시작했겠어요, 원래 연기를 잘해서 시작했겠어요. 잘할 자신은 없었지만 오래 할 자신은 있었어요. '50세가 됐을 때 지금보다 좋은 배우가 되어 있겠지?'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있어 덜 좌지우지됐던 것 같아요. 저한테 제일 큰 자산이 바로 긍정적인 사고예요. 안 되면 안 되는대로 되면 되는 대로 받아들이거든요." -배우로서의 목표가 있나요."어제처럼 오늘처럼, 첫 해처럼 지금처럼 항상 즐겼으면 좋겠어요. 4년 동안 열심히 노력해서 단역 하나 따냈을 때도 그 안에 스트레스가 있었지만 한 걸음 떨어져서 보면 그저 좋았던 것 같아요. 흥행적으로 저조해도, 창피한 작품을 만나도 그 안에서 행복했어요. 담담하게 가고 있는 것 같은데 그렇게 앞으로도 연기했으면 좋겠어요."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tbc.co.kr사진=박세완 기자 영상=박찬우 기자 [취중토크①]오정세 "강하늘, 먼저 마음 열고 다가와 고마웠다"[취중토크②]오정세 "'동백꽃' 임상춘 작가, 차기작 47번째 역할도 OK"[취중토크③]오정세, 데뷔 24년 슬럼프 없었던 이유 "긍정적 사고"
2020.10.16 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