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한국관광공사 "관광중소기업 크라우드펀딩 페이지 새 단장"
한국관광공사는 관광크라우드펀딩 활성화 및 국민적 관심 제고를 위해 새롭게 개편한 관광크라우드펀딩 홈페이지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번 한국관광공사의 페이지 개편은 실질적 관광크라우드펀딩 활성화를 위해 관광중소기업의 상품, 서비스 및 펀딩 정보 공유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새롭게 개편된 관광크라우드펀딩 페이지에서는 실제 진행 중인 관광중소기업의 크라우드펀딩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 참여를 원하는 관광중소기업 및 예비창업자들은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혜택 및 참여방법 등 다양한 정보도 얻어갈 수 있다.
작년 처음으로 한국관광공사는 전국 각지의 관광중소기업들의 다채로운 관광 상품 및 서비스를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실질적으로 관광기업에 대한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하여 크라우드펀딩 방식을 도입했다.
크라우드펀딩이란 다수를 의미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자금조달을 의미하는 ‘펀딩(Funding)’을 조합한 용어로 기업이 온라인 중개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이다.
올해 2년 차로 시행되는 <관광중소기업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 참여기업에게는 △비즈니스모델 분석 및 투자유치 전략 수립 등 맞춤형 기업컨설팅 제공 △투자유치 역량강화 전문 교육 초청 △크라우드펀딩 수수료 및 마케팅 콘텐츠 제작비 지원 △대국민 홍보 연계 이벤트 등 여러 가지 혜택이 제공된다.
페이지 리뉴얼 오픈을 기념하여 한국관광공사는 ‘관광시대의 새 주인공들을 만나러 가즈아!’ URL 공유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해당 이벤트는 오는 16일부터 27일까지 관광벤처사업 홈페이지 내 관광크라우드펀딩 메뉴에서 진행되며, 참여방법은 #관광크라우드펀딩 해시태그와 함께 관광크라우드펀딩 페이지의 URL을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 개인 SNS에 공유한 후 게시물 URL을 복사하여 이벤트 댓글란에 작성하면 된다.
무작위 추첨을 통해 선정된 참여자에게는 아이패드, 문화상품권, 커피 기프티콘 등의 경품이 제공될 예정이며, 당첨자는 이벤트 종료 후 1주일 이내에 발표된다.
한편, 페이지 방문자들은 이벤트 참여를 비롯해 크라우펀딩을 진행 중인 관광중소기업들을 만나볼 수 있다. 지난 6월 28일, 다양한 여행정보를 수록한 휴대용 국내여행지도를 제작하는 ‘타블라라사’가 크라우드펀딩 시작 7분 만에 모집금액 100%인 100만원 모집에 성공한 바 있다.
목표금액 100% 달성 이후에도 지속해서 펀딩을 진행 중인 ‘타블라라사’는 오는 7월 30일까지 중개사 와디즈를 통해 후원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며, 펀딩 참여자들에게는 국내여행지도 전국, 제주, 서울 3종 세트, 서울 포스터지도, 제주 포스터지도 등의 리워드가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오는 7월 22일까지 옥수수미로 체험 제공을 통해 도시민들에게 농촌의 삶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예비사회적기업 ‘너와나의농촌’도 와디즈에서 후원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8월 6일까지는 한국 전통과 현대적인 디자인을 접목한 비녀 등 액세서리 제작 업체 ‘유진브티’가 중개사 펀딩포유를 통해 후원형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도전한다.
한국관광공사 산업협력팀 이장의 팀장은 “이번 관광크라우드펀딩 페이지 리뉴얼 오픈 및 이벤트를 통해 국민들이 참신한 아이디어로 가득 찬 관광중소기업들을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중소기업이나 예비창업자들에게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끄는 유용한 도구가 되는 크라우드펀딩이 활성화되어 관광산업이 무궁무진하게 발전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승한기자
관광중소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