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승무원 채용에 이어 KLM 네덜란드항공의 객실승무원 채용이 6일부터 시작됐다. KLM 네덜란드항공에서는 11월 18일까지 서류 접수를 받고 서류합격자 발표 후에 12월 8일 1차 면접, 12월 19일~21일에 2차면접, 3차 최종면접의 절차로 승무원을 선발한다.
만 21세 이상의 기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교정시력 1.0이상, 한국국적 및 한국 여권 소지자라면 성별에 상관 없이 지원 가능하다. KLM 네덜란드항공에서는 승무원 채용 시에 지원자의 나이, 외모, 결혼유무 등을 따지지 않고 해당항공사가 기준으로 하는 업무적 능력을 중심으로 해서 판별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근무지역(베이스)이 서울이고, 비행시간에 비해서 급여조건 및 근무여건이 좋은 항공사로 알려져 있어서 승무원 지망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항공사라는 것이 ANC승무원학원 관계자의 설명이다.
KLM 네덜란드항공은 세계 최초의 민간항공사로 네덜란드 여왕이 '왕립'의 칭호를 내려 공식 이름이 ‘KLM Royal Dutch Airlines’가 되었다. 국내에는 1984년 처음으로 취항했고, KLM항공의 한국인 승무원은 인천과 암스테르담 노선에 탑승하게 된다.
KLM 네덜란드항공 인사담당자의 승무원면접에 관한 조언은 "KLM항공 승무원 채용에 최종 선발된 사람들의 공통점은 긍정적 사고방식, 타인을 그대로 인정할 수 있는 오픈 마인드, 자기 자신에 대한 강한 확신을 갖추고 있다. 편안한 미소를 지을 수 있고, 문법적으로 완벽한 문장을 구사하는 것 보다는 분명하고 편안한 언어로 고객과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유럽계 항공사는 내적인 자율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아름다운 개성을 보여줄 수 있는 면접 복장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ANC승무원학원 관계자는 "KLM 네덜란드항공의 경우에는 서류전형이 매우 엄격한 항공사 중 하나다. 자기소개서의 필수 기재 4개 항목에 따라 성심성의껏 작성해야 한다. 이력서의 형식은 기본적인 틀에 얽매이기 보다는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이력서의 형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KLM 네덜란드항공에서는 주어진 시스템과 체제에 순응하는 인간형 보다는 창의적인 발상을 할 줄 아는 인간형을 선호하기 때문"이라고 조언했다.
ANC승무원학원에서는 KLM네덜란드항공의 승무원 채용에 대비하여 채용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에서는 승무원 채용의 서류접수를 마감하였고, 11월 9일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 후 1차 실무자면접 ▷2차 임원면접/영어구술 ▷3건강검진/체력측정/인성검사의 전형절차로 객실승무원을 선발한다.
대한항공에서는 11월 8일 서류합격자 발표 후에 1차면접 ▷2차면접 및 영어 구술 테스트 ▷3차면접 및 체력과 수영 테스트 ▷건강진단 순서대로 승무원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한항공 인사담당자는 "중요한 건 스펙 보다 항공사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와 서비스 마인드"라고 인터뷰를 통해 강조한 바 있다.
승무원 면접은 대부분 그룹 면접으로 진행되는데, 한 조에 배정된 시간 중에서 본인에게 돌아오는 짧은 인터뷰 시간 안에 항공사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고, 본인이 서비스 마인드를 갖추고 있다는 점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면접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 ANC승무원학원 관계자의 설명이다.
ANC승무원학원은 29년간 국내외항공사 승무원 합격자를 배출한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현재 승무원 채용이 진행되고 있는 항공사의 채용설명회, 자기소개서 특강, 자기소개서 1:1 첨삭, 면접 전형별 모의면접을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ANC승무원학원 관계자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국내항공사의 합격자도 많지만 20여년간 외국항공사의 승무원 채용대행을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외국항공사에 많은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 지난 베트남항공 승무원 채용에서 29명 합격, 팬퍼시픽항공 8명 합격, 중동항공사 1기 한국인 승무원 채용에서 35명 합격, 2기 채용에서는 50여명 합격, 팬퍼시픽항공에 5명 합격, 지난 에어마카오항공 승무원 채용 29명 합격, 최근 에어마카오항공 승무원 채용에서 31명이 합격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