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에서는 현금결제를 통해 육성에 도움을 주는 아이템과 뽑기형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뽑기형 아이템의 경우 낮은 확률이지만 게임 내 최고의 아이템이나 캐릭터, 이동수단 등을 획득할 수가 있다. 육성에 도움을 주는 아이템은 사용하지 않는 유저와 사용하는 유저간의 성장 차이가 극심하게 벌어지게 되어 모바일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는 과금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최고의 아이템이나 캐릭터를 습득하여도 이후 업데이트를 통해 출시되는 아이템이나 캐릭터들은 기존의 아이템에 비해 좋은 경우가 많아 추가적인 과금이 필요한 경우도 많다. 이때문에 유저들 사이에서는 지나친 과금유도가 아니냐는 논란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지친 유저들은 환불까지 결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모바일 게임의 환불은 환불과 관련된 정확한 기준이 없어 홀로 환불을 진행하는 것은 쉽지 않다. 환불 요청이 거절되는 일이 비일비재하고 환불이 거절될 경우 해당 환불건에 대해 설명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동일한 건으로는 환불요청이 어렵다. 또한 구글의 경우에는 미국 본사에 비해 한국지사가 환불을 받는 것이 더욱 어렵다.
이러한 가운데, 모바일 게임 환불 전문업체 ‘더퍼스트환불’이 눈길을 끌고 있다. 더퍼스트환불은 구글 환불, 애플 환불 대행업체 전문 업체로 다년간 노하우를 축적하여 빠르고 전액에 근접한 환불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체 측에 따르면 구글의 경우 구입일로부터 120일 이내까지 환불이 가능하고 애플은 60일 이내까지 환불이 가능하다. 환불처리기간은 신용카드는 영업일을 기준으로 5~10일, 체크카드는 영업일을 기준으로 3~10일, 휴대폰결제는 영업일을 기준으로 1~15일, 기프트카드는 영업일을 기준으로 1~5일이 소요된다.
더퍼스트환불에서는 성을수호하라 환불, 블리치사신격투 환불, 삼국지인사이드 환불, 라이프애프터 환불, 프린세스커넥트 환불 등을 진행하고 있다. 게임 종류에 크게 국한되지 않고 모든 게임 환불이 가능하다.
더퍼스트환불의 관계자는 “최근 환불대행 서비스에서도 피해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선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사기일 가능성이 높아 거래를 피하는 것이 좋다”며 “사이트 운영기간을 확인해보고 다수의 후기를 축적한 곳인지 확인한 후 환불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