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빌라는 아파트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세가 형성되어 있으며 관리비가 적다. 이뿐만 아니라 비슷하게 지어지는 경우가 많은 아파트와 달리 복층빌라나 테라스, 알파룸 등 다양한 구조로 지어진 경우가 많아 본인이 선호하는 인테리어로 입주하기가 용이하며 특색있는 집을 구매하기 용이하다.
더불어 신축빌라는 기본 옵션 사항들이 잘 갖춰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준공 후 매물을 확인할 수 있어 실물을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정부가 연립·다세대주택을 대상으로 건설자금 저리 대출, 단기 임대 매입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가운데, 일부 비양심적인 업체들은 수요자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피해사례들은 주로 사진과 실제 매물이 다르거나 평수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매물을 올린 뒤 수요자의 방문을 유도하거나 집이 판매되었다며 다른 매물을 안내하는 경우를 꼽을 수 있다. 이러한 사례들을 일컬어 부동산 시장에서 끊임없이 기승을 부려온 허위매물과 미끼매물이라 한다.
믿을만한 업체를 통해 안전한 매매가 가능한데, 그에 따른 일례로 신축빌라 전문 중개업체인 ‘빌라몰’를 꼽을 수 있다. 빌라몰은 자사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지역별 신축빌라 전문가들이 직접 발로 뛰어 신축빌라 답사 현황을 공개하고 있어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서울 및 수도권의 시세를 게시하고 있는 것이 빌라몰의 특징인데, 빌라몰이 공개한 인천 및 수도권 신축빌라 시세에 따르면 빌라몰이 공개한 인천시 지역 신축빌라 시세는 전용면적 43~86㎡(방3욕실1~2)를 기준으로 부평구 부평동 신축빌라 분양이 1억4천~2억7천, 청천동과 십정동 신축빌라 매매는 1억8천~2억4천, 부개동과 일신동 신축빌라 분양 현장은 1억4천~1억9천에 거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