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아이유가 5월 가온차트에서 음원강자 존재감을 냈다. 백현은 월간 앨범차트 1위에 이름을 올렸다.
가온차트를 운영하는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는“5월 가온차트에서 아이유 (IU)의 ‘에잇 (Prod.&Feat. SUGA of BTS)’이 디지털차트, 다운로드차트, 스트리밍차트에서 1위해 3관왕의 영예를 안았다”고 11일 발표했다. 월간 앨범차트는 백현 (BAEKHYUN)의 ‘Delight - The 2nd Mini Album’이 660,826장으로 1위에 랭크됐다.
아티스트의 글로벌 인기를 직관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는 월간 소셜차트2.0는 BLACKPINK가 1위를 차지했다. BLACKPINK의 V LIVE 채널에서 5월 한달 간 가장 인기 있었던 콘텐츠는 ‘꾸며봅시당♥’ 이었으며, 마이셀럽스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나타난 매력키워드는 ‘넘사벽인’, ’이지적인’ 등이었다. 5월 소셜차트에서 가장 큰 순위 상승을 한 아티스트는 ‘NCT DREAM’ 이었다.
함께 공개된 23주차(2020.05.31~2020.06.06) 가온차트에서는 전미도의 ‘사랑하게 될 줄 알았어’가 디지털차트, 스트리밍차트에서 1위 해 2관왕을 차지했으며, TWICE의 새 앨범 ‘MORE & MORE’와 동명의 타이틀곡이 각각 앨범차트, 다운로드차트에 1위로 진입해 2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가온인증 앨범부문에서 NCT DREAM ‘Reload’가 더블 플래티넘(Double Platinum), 수호 (SUHO)의 ‘자화상 - The 1st Mini Album’, GOT7’ DYE’ 앨범은 플래티넘(Platinum) 인증을 받는다. 스트리밍 부문에서는 폴킴의 ‘모든 날, 모든 순간 (Every day, Every Moment)’이 첫 트리플 플래티넘(Triple Platinum) 인증을, ‘너를 만나’는 더블 플래티넘(Double Platinum)을 받는다.
스트리밍 부문 플래티넘(Double Platinum) 인증을 받는 곡은 Lauv ‘Paris In The Rain’, 엠씨더맥스 (M.C The Max) ‘사계 (하루살이)’, 볼빨간사춘기 ‘나만, 봄’, 거미 ‘기억해줘요 내 모든 날과 그때를’, 노을 ‘늦은 밤 너의 집 앞 골목길에서’, 아이유 (IU) ‘Blueming’, 창모 (CHANGMO) ‘METEOR’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