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 챌린지는 음악의 하이라이트 안무를 동료 아티스트와 일반인이 따라 하고 이를 틱톡, 인스타그램 등 플랫폼에 업로드하는 것을 말한다. 지난 2020년 지코가 ‘아무노래’ 챌린지로 큰 인기를 얻은 뒤 댄스 챌린지를 앞세워 신곡을 홍보하는 아티스트는 점차 증가했다.
과거 선미가 “지코 때문에 힘들다. ‘아무노래’ 챌린지 이후 모든 엔터테인먼트가 챌린지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할 정도로 댄스 챌린지는 이제 업계와 팬들에게 당연한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댄스 챌린지가 범람하고 있는 현재, 이제는 처음부터 댄스 챌린지를 염두에 두고 음악이나 안무를 만드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의도적으로 챌린지용 가사를 추가하거나 안무를 만드는 것이다.
아티스트들이 댄스 챌린지에 중점을 둔다는 것은 컴백 쇼케이스나 인터뷰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댄스 챌린지를 위한 구간이 있다”, “함께 활동하는 아티스트들과 댄스 챌린지를 찍고 싶다” 등의 말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으니 말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댄스 챌린지에 맞춘 음악의 양산이 음악의 질적 수준을 떨어뜨리고 아티스트의 콘셉트마저 훼손시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헤이즈가 지난 5일 발매한 ‘빙글빙글’이 그 예다. ‘빙글빙글’은 헤이즈의 첫 댄스곡으로 댄스 챌린지까지 존재한다. 댄스 챌린지 영상 속 헤이즈는 댄서들과 함께 ‘오늘 밤은 빙글빙글’이라는 가사에 맞춰 안무를 선보인다.
야심 차게 준비한 댄스 챌린지는 “중독성 넘친다”는 평을 받았지만 이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하는 목소리 역시 큰 상황이다. 알앤비, 힙합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통해 감성적이고 몽환적인 음악색을 구축해온 헤이즈가 ‘빙글빙글’을 통해 그동안 쌓아온 이미지와 개성을 잃었다는 반응도 이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댄스 챌린지 열풍으로 기존에 화려한 퍼포먼스와 칼각을 자랑했던 아티스트들의 안무가 점차 느슨해지는 경우도 종종 있어 대중은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다.
물론 많은 댄스 챌린지가 부정적인 이슈를 몰고 오는 것은 아니다. 댄스 챌린지는 대형 기획사에 비해 자본력이 부족한 중소 기획사가 강력한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다. 챌린지의 조회수 및 챌린지 업로드 시 언급되는 부분은 아티스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 분명하다.
단점보다 장점을 부각할 수 있는 댄스 챌린지 열풍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긍정적인 홍보 효과에 운까지 따라준다면 음원 차트 역주행도 노려볼 만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티스트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음악이다. 챌린지를 위한 신곡이 아닌 신곡을 위한 챌린지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좋은 음악과 퍼포먼스에는 자연스럽게 대중의 관심이 따르기 마련이기에 챌린지만큼 음악과 퍼포먼스의 퀄리티에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한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