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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문화

[권오용의 G플레이] 김정주 ‘신의 한수’ 던파, 성공신화 이젠 모바일서

2005년 게임개발사 네오플이 선보인 ‘던전앤파이터’(이하 던파)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PC 온라인 게임 중 하나다. 3D 게임이 대세였던 당시 오락실에서 유행하던 2D 횡스크롤 콘셉트를 적용해 대박을 친 건 물론이고, 17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한국을 넘어 글로벌에서 인기가 여전하다. 여기에는 될성부른 떡잎을 알아보고 통 큰 베팅을 한 김정주 넥슨 창업주가 있어 가능했다. 그의 안목과 결단이 던파를 ‘K게임 한류의 원조’라는 역사를 만들어낸 글로벌 빅 IP(지식재산권)로 탄생시켰다. 던파는 이제 모바일에서 새로운 역사에 도전한다. 김정주 통 큰 베팅으로 잡은 던파 던파는 김정주 창업주가 인수에 실패했다면 지금과 같은 한류 원조와는 다른 길을 갈 수 있었다. 넥슨은 2004년 대표작 ‘카트라이더’ 흥행과 ‘메이플스토리’ 개발사 위젯 인수로 사세를 키워갔으며 증시 상장 계획도 차근차근 세워갔다. 김정주 창업주는 공격적 행보를 계속해 2008년 던파 인수에 나섰다. 네오플이 2005년 선보인 액션 RPG(역할수행게임) 던파는 2006년 12월 동시접속자 수 10만 명을 기록하고, 2007년 ‘던파 페스티벌’에 3만 명이 운집할 정도로 빅히트를 쳤다. 가히 ‘던파 신드롬’이라고 할 정도였다. 더구나 네오플은 중국 게임사인 텐센트와 배급 계약을 맺고 2008년 6월을 목표로 중국 진출을 준비하고 있었다. 회사 성장에 속도를 내고 있던 김정주 창업주에게는 더없이 매력적인 게임이었다. 하지만 넥슨은 당시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화에 상장을 준비하고 있어 현금 보유량을 늘려야 하는 상황이어서 내부에서는 내켜 하지 않았다. 여기에 서울대 비운동권 출신의 괴짜 게임 사업자 허민 네오플 대표가 팔지도 알 수 없는 상황이었다. 허민 대표는 김정주 창업주를 피해 다니기까지 했다. 던파의 운명은 2008년 7월 정해졌다. 김정주 창업주와 허민 대표가 협상을 위해 마주 앉았다. 그러나 자칫 협상이 불발될 뻔했다. 넥슨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 ‘플레이’에 따르면 김정주 창업주는 허민 대표에게 “이게 가진 돈 전부야”라며 승부수를 던졌다. 메이플스토리를 인수할 때 썼던 전략이다. 하지만 허민 대표에게 통하지 않았다. 그는 “은행에서 대출받아 오시면 되잖아요”라고 맞받아쳤다. 결국 넥슨은 일본 법인에서 2788억 원, 일본 미쓰이스미토모은행에서 추가로 500억 원을 끌어와 3852억 원으로 던파를 인수했다. 김정주 창업주로서는 엄청난 모험이었던 당시 빅딜은 넥슨의 운명을 바꾸고 한국 게임사의 역사를 만드는 첫 발걸음이 됐다. 한국 넘어 글로벌 성공신화 쓰다 넥슨의 품에 안긴 던파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성공의 역사를 써내려갔다. 2008년에 중국 진출 한 달 만에 중국 온라인 게임 1위에 올랐고, 2009년 말에는 국산 게임 중 최초로 한국·중국·일본 3개국 동시접속자 수 200만 명이라는 기록을 세우며 연 매출 1000억 원을 넘어섰다. 던파는 해외 중 중국 성과가 단연 돋보인다. 2014년 중국에서 동시접속자 수 500만 명을 기록하며 게임 한류의 열풍을 이끌었다. 이 덕분에 2016년 텐센트와 계약을 갱신하면서 계약 기간을 10년으로 체결해 업계를 놀라게 했다. 부분 유료화 게임에서도 글로벌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0년 부분 유료화 게임 매출 순위에서 텐센트의 모바일 게임 ‘왕자영요’와 ’화평정영’,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가 1~3위를 각각 차지한 가운데 던파가 한국 게임으로 유일하게 10위권을 기록했다. 던파는 현재 글로벌 누적 이용자 수 8억5000만 명이라는 거대한 팬덤을 구축하고 있고, 액션 장르의 독보적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던파의 인기는 실적으로 이어졌다. 누적 매출은 180억 달러(약 21조원)로, 이는 SF 액션 블록버스터 '스타워즈' 모든 시리즈의 극장 수입을 합친 것보다 수십억 달러가 많은 것이다. 던파는 지난 2018년에는 유의미한 글로벌 성과에 힘입어 제55회 무역의 날 ‘수출 10억불 탑’ 정부포상을 받기도 했다. 던파는 국내 게임 역사도 새로 썼다. 던파의 흥행에 힘입어 네오플은 한국 게임사 중 처음으로 영업이익 1조 원을 넘었다. 지난 2017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네오플은 매출 1조1495억 원, 영업이익 1조637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무려 92.53%에 달했다. 이후에도 1조2156억 원(2018년), 1조367억 원(2019년)의 영업이익을 달성해 던파의 저력을 과시했다. 이번엔 모바일서 새 역사 연다 던파가 글로벌까지 접수한 빅 IP가 된 데는 뭐니 해도 게임의 재미 때문이다. 2D 도트 그래픽과 횡스크롤 진행 방식을 전면에 내세우고, 과거 오락실에서 즐기던 아케이드 게임의 조작 방식을 온라인에서 성공적으로 구현했다. 또 ‘액션 쾌감’이라는 개발 모토에 맞춰 각종 콤보 액션이 가능한 극한의 ‘손맛’을 제공해 국내외 게이머를 사로잡았다. 넥슨은 이런 던파 IP의 매력을 모바일에 구현한 최신작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오는 24일 출시해 또다시 성공신화에 도전한다. 던파 모바일은 빠르고 호쾌한 원작 고유의 액션성을 모바일 플랫폼에 담아냈다. 각 던전을 돌며 몬스터를 공략하는 전투와 유저 간 대전(PvP)도 수동 전투를 기반으로 한다. 수동 전투의 재미를 극대화하기 위해 조작 방식에도 공을 들였다. 윤명진 총괄 디렉터는 “손맛을 위해 30번 이상 조이스틱을 개선할 정도로 심혈을 기울였다”며 “여러 돌발 상황에서 플레이가 끊기지 않고 다시 연결돼 이어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 최적화에도 힘썼다”고 말했다. 넥슨은 사내 임직원과 유저 테스트에 호평이 이어지면서 한껏 고무돼 있다. 넥슨 관계자는 “사내 테스트가 굉장히 엄격하게 진행됐는데, ‘게임 완성도가 매우 뛰어나다’라거나 ‘수동 전투 기반의 액션성을 제대로 구현했다’는 등의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출시일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넥슨은 던파 모바일에 대한 관심을 더욱 끌어올리기 위해 대대적인 마케팅을 시작했다. 내달 말까지 서울 강남 테헤란로에 위치한 주요 빌딩 5곳에 초대형 3D 옥외 광고를 진행한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던파처럼 크게 성공한 IP로 만든 후속작은 웬만해서는 흥행한다”며 “던파 모바일의 경우 얼마나 빅히트를 칠지가 관점 포인트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2.03.22 07:00
경제

재벌 총수 수명...롯데 신격호 최장수, SK 최종건 최연소

재벌가 총수의 평균 수명이 76.8세로 조사됐다. 최종건 SK그룹 창업주가 최연소로 단명했고, 신격호 롯데그룹 창업주는 최장수 총수였다. 기업분석전문 한국CXO연구소는 3일 공정거래위원회가 1997년부터 관리해온 대기업집단에서 그룹 창업자이거나 회장을 지낸 대표격 인물 중 이달 별세한 6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평균 수명이 76.8세로 나타났다. 고 신격호 롯데그룹 창업주는 98세로 별세해 조사 대상 중 최장수였다. 이어 삼양그룹 김상하 회장(별세 95세), 구자경 LG그룹 명예회장(94세), 구태회 LS전선 명예회장(93세), 이동찬 코오롱그룹 회장(92세) 등의 순이었다. 반대로 최종건 창업주는 47세로 조사 대상 중 가장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그다음으로 박병규 해태그룹 창업주(52세), 채몽인 애경그룹 창업주(53세), 김정주 넥슨 창업주(54세), 정몽헌 현대그룹 회장(55세), 김종희 한화그룹 창업주(59세) 등이었다. 최근 유명을 달리한 김정주 넥슨 창업주는 조사 대상 중 네 번째로 젊은 나이에 별세했다. 삼성 창업주 이병철 회장은 1987년 77세에, 삼성 이건희 회장은 2020년 78세에 각각 별세했다. 오일선 한국CXO연구소장은 "오너 중심 경영이 강한 우리나라에서 그룹 총수의 수명은 후계자 경영 수업과 그룹 경영에 보이지 않는 중요한 요인이다. 그룹 총수가 갑자기 일찍 별세할 경우 후계자 선정과 지배구조 변화, 사업 구도 등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김두용 기자 kim.duyong@joongang.co.kr 2022.03.03 14:45
생활/문화

'K게임 선구자' 김정주 별세에 업계·유저 "고마운 사람" 애도

한국 게임 산업의 부흥기를 이끈 김정주 넥슨 창업자(NXC 이사)가 지난달 말 유명을 달리했다는 소식에 업계는 물론 정치권과 유저들이 비통한 마음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이정헌 넥슨 대표는 지난 1일 사내게시판에 '김정주 사장님을 기억하며'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 대표는 "넥슨의 창업주이자 저의 인생에 멘토였던 그리고 제가 존경했던 김정주 사장님이 고인이 되셨다. 지금 이 순간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이 슬픔을 이루 말할 수 없다"며 "김정주 사장님은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이 넘쳤고 본인이 좋아하는 걸 찾아내면 어린아이와도 같은 순수한 열정으로 빠져들던 분"이라고 회고했다. 이어 "저와 넥슨의 경영진은 그의 뜻을 이어가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더욱 사랑받는 회사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오늘 하루, 넥슨 가족 여러분들 모두가 이제는 평안하게 쉬실 수 있는 저 하늘에서 우리를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 주실 김정주 사장님을 기억하고 추모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오웬 마호니 넥슨 일본법인 대표도 넥슨 공식 홈페이지에 "우리의 친구이자 멘토였던 김정주 창업주를 잃은 슬픔은 말로 표현하기 어렵다"며 "넥슨 가족 및 많은 사람이 그를 그리워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대 1년 선배이자 선의의 경쟁 관계에 있었던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랑하던 친구가 떠났다. 살면서 못 느꼈던 가장 큰 고통을 느낀다"며 "같이 인생길 걸어온 나의 벗 사랑했다. 이제 편하거라 부디"라는 글을 게재했다. 게임업계에서 함께 경쟁했던 남궁훈 카카오 신임 대표 내정자 역시 페이스북에 "업계의 슬픔입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정치권에서도 일제히 애도를 표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트위터에 "고 김정주 회장은 우리나라 벤처 도전의 신화이자, 우리나라 게임 산업을 세계적 산업으로 키워온 선구자"라며 "그가 만든 '바람의 나라'는 온라인에서 사람들이 만나 동료가 되고 임무를 수행하고 거래를 하는 온라인 게임의 전형을 만들었다"고 썼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페이스북에 "대한민국의 게임 산업의 발전에 김정주 이사님의 기여를 빼고 이야기할 수 없을 것입니다. 비통한 마음으로 추모합니다"라고 올렸다. 게이머들은 고인 덕분에 즐거웠던 시간을 회상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한 이용자는 "20~30대 어린시절 추억을 만들어준 사람. 감사했고 명복을 빈다"고 했다. 또 다른 이용자는 "어린이병원까지 설립하고 지원한 그의 업적은 분명히 소중하다"고 말했다. 정길준 기자 jeong.kiljhun@joongang.co.kr 2022.03.02 10:35
생활/문화

김정주 넥슨 창업자 별세…향년 54세

국내 대표 게임사인 넥슨의 김정주 창업자가 세상을 떠났다. 향년 54세. 넥슨의 지주사인 NXC는 1일 "넥슨을 창업한 김정주 NXC 이사가 지난달 말 미국에서 유명을 달리했다"고 밝혔다. NXC는 "유가족 모두 황망한 상황이라 자세히 설명드리지 못함을 양해 부탁드린다"며 "다만, 고인은 이전부터 우울증 치료를 받아왔으며, 최근 악화한 것으로 보여 안타까울 뿐"이라고 했다. NXC는 "조용히 고인을 보내드리려 하는 유가족의 마음을 헤아려주시길 간절히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정주 창업자는 1968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고 KAIST에서 전산학과 석사 수료했다. 1994년 게임사 넥슨을 창업해 1995년 국내 최초 그래픽 온라인 게임 ‘바라의나라’를 선보이며 온라인 게임 강자로 떠올랐으며 2011년 일본 증시에 상장하며 현재 글로벌 게임사로 발돋움했다. 김정주 창업자는 배우자 유정현 NXC 감사와의 사이에 두 명의 자녀를 두고 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2.03.01 20:08
경제

'넥슨 창업주' 김정주 NXC 이사 미국서 별세…향년 54세

게임사 넥슨을 창업한 김정주 NXC 이사가 세상을 떠났다. 향년 54세.1일 NXC는 “넥슨을 창업한 김정주 NXC 이사가 지난달 말 미국에서 유명을 달리했다”고 밝혔다.NXC는 “유가족 모두 황망한 상황이라 자세히 설명드리지 못함을 양해 부탁드린다”며 “다만 고인은 이전부터 우울증 치료를 받아왔으며, 최근 악화한 것으로 보여 안타까울 뿐”이라고 설명했다.회사는 “조용히 고인을 보내드리려 하는 유가족의 마음을 헤아려주시길 간절히 바란다”고 당부했다.1968년생인 고인은 서울대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대학원에서 전산학과 석사를 취득했다. 박사과정을 6개월 만에 그만두고 1994년 넥슨을 창업해 국내 대표 게임사로 키웠다.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2022.03.01 20:03
생활/문화

김정주 넥슨 창업주, 어린이재활병원 건립 또 직접 챙겼다

김정주 넥슨 창업주가 어린이재활병원 건립에 또 한 번 힘을 보탠다. 넥슨은 22일 넥슨재단이 경상남도, 창원시,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과 경남권 넥슨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100억원의 기금을 기부하기로 약정했다고 밝혔다.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에서 운영하는 경남권 넥슨어린이재활병원은 창원시 성산구 남산동에 건립을 추진 중인 경남권 최초의 공공어린이재활병원으로, 2024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병원은 연면적 7888㎡(약 2386평)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지어지며, 약 50개 병상과 다양한 재활치료 시설을 갖추게 된다. 넥슨재단은 병원 건립을 위해 2022년부터 약 3년간 100억 원의 기금을 기부할 예정이다. 기부금은 넥슨코리아 출연금 및 김정주 창업주의 개인 기부금으로 조성된다. 넥슨재단은 지난 2014년 국내 최초의 어린이재활병원인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위해 200억원을 기부했다. 특히 병원 개원 이후에도 환아들의 재활치료 지원 및 안정적인 병원 운영을 위해 총 19억원을 기부했다. 또한 2019년과 2020년에는 공공분야 최초 어린이재활 전문병원인 ‘대전충남넥슨어린이재활병원’과 국내 최초 독립형 어린이 완화의료센터 ‘서울대학교병원 넥슨어린이완화의료센터’(가칭) 건립을 위해 각각 100억원 기부를 약정했다. 김정주 창업주는 넥슨 지주사인 NXC 대표 등 넥슨의 모든 직책에서 물러났지만 이날 행사에 직접 참석했다. 김 창업주는 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위한 협약식이나 기부 약정식에 매번 직접 참석해 힘을 보태고 있다. 김정주 창업주는 공짜 주식 사건에서 무죄를 받은 이후 사회공헌을 약속했고, 그 약속을 착실히 지키고 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1.11.22 18:11
생활/문화

허민, 넥슨 공식 합류…김정주와 큰일 도모?

히트작 '던전앤파이터' 개발자 허민 원더홀딩스 대표가 넥슨에 공식 합류한다. 넥슨은 9일 원더홀딩스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 신주인수 방식으로 지분을 확보한다고 밝혔다.2009년 허민 대표가 설립한 원더홀딩스는 e커머스 업체 위메프와 게임개발사 원더피플, 에이스톰 등을 소유한 지주회사다.넥슨은 이번 투자로 원더홀딩스와 함께 성장을 위해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구축한다고 했다. 넥슨은 원더홀딩스 산하 게임개발사인 원더피플과 에이스톰의 게임 개발과 라이브 서비스에 협력하고, 허민 대표는 넥슨의 외부 고문으로 넥슨의 전반적인 게임 개발에 참여한다.허민 대표는 네오플을 창립해 중국과 국내에서 아직도 인기를 얻고 있는 던전앤파이터를 개발하고, 이후 네오플 동료들의 위메프 창업을 도왔다.에이스톰과 원더피플에서 총괄프로듀서로 역할을 해왔다. 넥슨코리아 이정헌 대표이사는 "원더홀딩스의 자회사들은 게임 및 e커머스 등 다방면에서 새로운 시도를 이어가며 뛰어난 성과를 거두고 있어 넥슨이 추구하는 방향과 맞닿아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게임에 대한 허민 대표의 높은 열정과 통찰력은 앞으로 넥슨의 차별화된 경쟁력 제고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허민 대표가 넥슨에 공식 합류하면서 향후 넥슨의 행보가 주목된다. 업계에서는 허민 대표가 넥슨 개발 조직에 대한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단행할 것으로 보고 있다. 허민 대표의 사람들로 기존 개발 인력을 물갈이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넥슨 창업주인 김정주 NXC 대표가 직접 개발조직의 구조조정을 하기에는 부담이 있을 것"이라며 "김 대표는 넥슨 개발자들과 끈끈한 관계가 없으면서 개발 조직과 게임업계를 잘 아는 허민 대표가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진행하기에 적격이라고 본 것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김 대표는 이번에 또 원더홀딩스에 투자를 했다"며 "김 대표가 허 대표와 함께 또 다른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19.09.10 06:00
생활/문화

정상원·박지원 동반 퇴진…넥슨 구조조정 신호탄?

최근 매각 추진이 불발된 넥슨에 구조조정 광풍이 불 것으로 보인다. 28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 정상원(49) 신규개발총괄 부사장과 박지원(42) 글로벌최고운영책임자(GCOO)가 최근 사의를 밝혔다. 정 부사장은 1996년 넥슨에 입사해 2001~2004년 대표이사를 지냈고 이후 회사를 나와 네오위즈 등에 몸담았다가 2014년 넥슨에 재입사했다. 본인이 대표이사를 겸임하고 있는 넥슨 손자회사 띵소프트가 개발 중이던 '페리아연대기'도 개발이 중단됐다. 박 GCOO는 2003년 넥슨코리아에 입사해 2014년 대표이사직을 맡았다. 그는 최근 결실을 맺지 못한 회사 매각 작업을 이끈 것으로 알려졌다.두 사람의 후임 인선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정 부사장과 박 GCOO가 물러나면서 넥슨의 구조조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관측이다. 특히 최근 '던전앤파이터' 개발사인 네오플을 이끌었던 허민 원더홀딩스 대표가 합류해 넥슨의 체질 개선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일부에서는 넥슨 창업주인 김정주 NXC 대표가 넥슨 임직원들과 인연이 없는 허민 대표를 구조조정의 적임자로 판단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넥슨 노동조합은 내달 3일 고용안정을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화학섬유식품산업노조 산하 넥슨 지회(넥슨 노조)는 오는 9월 3일 오후 12시 20분 넥슨사옥 앞에서 집회를 연다고 27일 밝혔다. 노조는 "최근 불어닥친 고용불안 속에서 우리는 회사에 고용안정에 대한 약속과 노동자에 대한 존중을 요구하겠다"고 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19.08.28 19:08
생활/문화

넥슨, 대전에 어린이재활병원 건립…4년간 100억원 기부

넥슨재단이 두 번째 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위해 대전에 100억원을 기부한다. 넥슨은 21일 넥슨재단이 대전광역시와 대전충남권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100억원의 기금을 기부하기로 약정했다고 밝혔다.이 자리에 허태정 대전시장, 넥슨 창업주인 김정주 NXC 대표, 이정헌 넥슨코리아 대표, 김정욱 넥슨재단 이사장이 참석했다.대전충남권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은 대전광역시 서구 관저동에 건립을 추진 중인 최초의 공공 어린이 재활 전문병원으로, 2021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면적 17,260.8㎡(약 5,221평)에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로 약 60개 병상으로 지어지며, 재활치료 시설은 물론 돌봄교실과 파견학급 등 교육과 치료를 병행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을 갖추게 된다.넥슨재단은 병원 건립을 위해 약 4년 간 100억 원의 기금을 기부할 예정이다. 건립기금은 넥슨코리아 출연금 및 NXC 김정주 대표의 개인 기부금으로 조성된다.넥슨은 장애 어린이의 건강한 미래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바탕으로 지난 2014년 12월 푸르메재단과 협약을 통해 국내 최초의 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위해 200억원을 기부한 바 있다.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은 2016년 4월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에 개관했으며, 넥슨은 병원 개원 이후에도 환아들의 재활치료 지원 및 안정적인 병원 운영을 위해 2018년까지 총 12억 5500만 원을 기부했다.권오용 기자 kwon.ohyong@jtbc.co.kr 2019.02.21 23:30
생활/문화

작년 최대실적 넥슨…김정주, 제값에 팔 절호의 기회 잡았다

김정주 NXC 대표가 추진하고 있는 게임사 넥슨의 매각이 국내 최대 빅딜이 될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넥슨 인수를 위한 예비입찰일로 알려진 21일을 앞두고 발표된 작년 실적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면서 넥슨의 가치를 다시 한 번 확인케 했다. 넥슨 창업주인 김정주 대표 입장에서는 넥슨을 제값을 제대로 받고 팔 최적기를 잡은 셈이다. 넥슨(일본 지주사)이 12일 일본 증시에 공개한 작년 실적에 따르면 2018년 매출 2조5296억원(2천537억엔, 이하 분기 기준 환율 100엔당 997원), 영업이익 9806억원(984억엔)으로 전년 대비 각 8%, 9% 성장했다. 4분기 기준으로는 매출이 4594억원(461억엔)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390억원(39억엔)으로 67% 줄었다. 이는 넷게임즈 인수 시 발생한 손상차손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전망치를 하회했기 때문이다. 작년 실적을 이끈 것은 PC 온라인 게임으로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 특히 중국 서비스 10주년을 맞은 '던전앤파이터'와 국내 서비스 15주년을 맞은 '메이플스토리'가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다. 미국 자회사 픽셀베리 스튜디오의 대화형 스토리텔링 게임 '초이스' 등도 북미 시장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작년 연간 해외 매출은 1조7799억엔으로, 전년 대비 약 17% 성장했다. 전체 매출에서는 71%를 차지해 해외 매출 비중이 2016년 59%, 2017년 66%에 이어 계속 증가세다. 넥슨은 모바일 게임에서 기대 이상의 실적을 거두지 못했지만 꾸준히 의미있는 결과를 내고 있다. 7월 글로벌 출시된 '메이플스토리M'은 출시 100일만에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1000만건을 넘어섰고, 국내외 총 2000만 다운로드 달성을 앞뒀다. 모바일 액션 RPG '다크어벤저3'는 작년 6월 글로벌 출시 40일 만에 누적 다운로드 1000만건을 돌파했다. 김정주 대표는 이같은 성과를 앞세워 매각 협상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다. 특히 몸값을 제대로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업계는 경영권 프리미엄 등까지 후하게 쳐준다면 13조원이라는 국내 최대 M&A가 성사될 수도 있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다. 일본 증시에 상장된 넥슨의 시가총액은 13조원 가량이며, NXC가 보유한 지분(47.98%)의 가치는 6조원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베일에 가려진 넥슨 매각 여부와 참여 업체는 오는 21일 예비 입찰일에 드러날 전망이다. 현재 국내 기업 중에서 넷마블과 카카오가 인수 참여 의사를 밝혔다. 특히 넷마블은 사모펀드 MBK파트너스, 텐센트와 컨소시엄을 구성한 것으로 알려져 강력한 인수 후보로 떠올랐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김정주 대표에게는 이번 기회가 넥슨을 제값 받고 팔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될 것"이라며 "그래서 이번에는 어떤 형태로든 빅딜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tbc.co.kr 2019.02.1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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