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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일반

‘무빙’ 고윤정 “17대1 격투신 영광…희수와 실제 닮아” [IS인터뷰]

“여성 캐릭터인데도 17대1로 싸우는 신을 연기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어요.”배우 고윤정이 디즈니+ 드라마 ‘무빙’으로 날아올랐다. 극중 체대 입시생이자 무한재생 초능력을 지닌 희수 역을 맡아 걸크러시 매력과 풋풋한 로맨스 연기를 선보이면서 시청자에게 또 한번 눈도장을 찍었다. ‘무빙’ 공개 후 일간스포츠와 인터뷰에서 고윤정은 “여고생 설정 상 치마에 반팔을 입다 보니까 연기할 때 상처도 많이 났다”면서도 무엇보다 “17대1 싸움 신을 찍기 전부터는 너무 설레더라”라며 웃었다. 지난달 9일 첫 공개된 ‘무빙’은 동명 웹툰이 원작으로, 초능력을 숨긴 채 현재를 살아가는 아이들과 과거의 아픈 비밀을 숨긴 채 살아온 부모들이 시대와 세대를 넘어 닥치는 거대한 위험에 함께 맞서는 초능력 액션 히어로물이다. 고윤정은 아빠 장주원(류승룡)을 생각하는 따뜻한 고등학생 희수 역을 연기했다.희수는 무척이나 씩씩하고, 털털한 인물로 드라마의 유쾌한 분위기를 책임진다. 고윤정은 인터뷰 내내 똑부러지게 캐릭터 설명과 연기관 등을 밝혔는데, 실제 희수와 닮은 점이 무척 많다고 전했다. “오디션 현장에서 바로 대본을 읽느라 준비한 게 많지 않았어요. 사실 즉석 리딩에 약하고 어려워하는 편인데 희수는 저와 말투와 성격이 비슷해서 그런지 낯설지가 않더라고요. 예상했던 것보다 술술 읽히기도 했고요. ‘내가 희수를 연기했으면 좋겠다. 진짜 잘할 수 있는데’라고 혼자 생각했는데 정말 그렇게 돼서 너무 좋았죠.” 다만 “촬영할 때는 싱크로율이 99% 되는 거 아닐까 여겼는데 볼수록 차이점이 느껴진다”며 “내가 희수처럼 걱정을 미리 사서 하는 편도 아니고 털털하거나 고통, 상처에 무딘 건 비슷하지만 희수가 훨씬 더 따뜻하고 다정한 것 같다”고 웃었다. 고윤정은 자신이 지닌 특유의 저음 목소리가 캐스팅된 또 하나의 이유라고 밝혔다. “나중에 ‘무빙’ 강풀 작가님에게 얘기를 들으니 목소리 영향도 컸다고 하더라”며 “내 목소리에 불만족은 없는데 목소리가 좋다는 칭찬을 받고 장점이라고 여기고 있다”고 전했다. ‘무빙’은 공개 후 8월 3, 4주차 키노라이트 통합 콘텐츠 랭킹 1위를 차지하고 TV화제성 분석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의 공식 플랫폼 서비스 펀덱스 공개 TV-OTT 종합 화제성 1위를 기록하면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고윤정은 ‘무빙’의 이 같은 인기를 예견했다고 한다. “작가님, 감독님뿐 아니라 제가 아는 선배들이 거의 다 출연하니까 (흥행이) 안 될 수가 없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인지 처음엔 엄청나게 부담이었어요. 촬영 직전까지 ‘나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했죠. 선배들 사이에서 유독 못하는 것처럼만 보이지 않으면 좋겠단 마음이 컸어요. 그런데 막상 촬영에 들어가니까 정말 친구들과 함께 학교 다니 듯 , 물 흐르듯이 찍었고 눈을 감았다가 뜨니까 방학이 끝난 느낌이었죠. 그래서 나중엔 ‘너무 편하게 찍은 것 아닌가’ 싶어서 걱정 반, 기대 반이 되더라고요.(웃음)”고윤정은 캐릭터에 몰입하기 위해 실제 체대 입시학원에 다니기도 했다고 전했다. “달리기는 평소 좋아하고 잘하지만 어떻게 하면 체대 입시생처럼 보일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학원을 4~5개월 정도 다녔다”며 “밤샘 촬영해도 덜 지치고 촬영 중반이 넘어가니까 체력이 더 좋아지더라”고 말했다. 고윤정은 ‘무빙’ 공개 후 화제가 된 17대1의 액션 시퀀스에 대해서도 남다른 연기 소감을 전했다. “워낙 임팩트가 있는 장면이다 보니 준비를 많이 했어요. 실제 촬영 공간이 넓어 살수차를 부르기엔 고려해야 할 게 많아서 원작과 달리 진흙에서 구르는 걸로 바뀌었어요. 액션 합을 미리 맞춰 놨지만 진흙이라 미끄러지고 넘어져서 그대로 가지 못하고 액션이 조금씩 변형됐는데, 그게 오히려 더 리얼하고 완성도 있게 나온 것 같아요. 힘들었지만 너무 잘 나온 장면이에요.”다만 “고운 진흙이 아니라 운동장 바닥에 물을 뿌린 거라서 입자가 거칠었다. 상처를 입기도 했다”고 고충을 전하며 “상처가 재생되는 부분만 CG였다”고 비하인드를 덧붙였다. 고윤정은 지난 2019년 드라마 ‘사이코메트리 그녀석’으로 데뷔한 후 ‘스위트홈’, ‘환혼’, 영화 ‘헌트’ 등에 출연하며 얼굴을 알렸다. 그는 데뷔 후 4년간 걸출한 작품들에 출연하며 필모그래피를 쌓은 것을 두고 “타이밍이 좋았던 것 같다. 그 시기에 나와 잘 맞는 역할이 들어왔다”며 “오디션을 잘 보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잘하진 않아도 정말 언제나 최선을 다했어요. 그래서 후회가 없고 이 정도면 잘 살아온 것 같아요. ‘무빙’ 또한 최선을 다한 작품이라서 시청자들이 많이 사랑해주셔서 감사해요. 앞으로 액션 스케일도 더 커지고 이야기도 더 재밌을 거예요. 희수 또한 성장하고요. 앞으로도 기대해주세요.”‘무빙’은 지난달 9일 에피소드 7개가 첫 공개됐다. 이후 매주 수요일 2개씩, 마지막 주는 3개로 총 20개 에피소드가 공개된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9.04 09:00
연예일반

[IS인터뷰] ‘잠’ 이제껏 못 봤던 정유미

유니크한 매력으로 관객들을 잡아끄는 영화 ‘잠’에서 단연 눈에 띄는 얼굴이다. 배우 정유미는 ‘잠’을 통해 이제껏 자신이 여타의 작품들에서 보여준 것과 전혀 다른 감정선과 연기를 보여준다.22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정유미의 라운드 인터뷰가 진행됐다. 지난 5월 칸국제영화제 초청까지 받은 기대작 ‘잠’ 개봉을 앞두고서다.‘잠’은 행복한 신혼 생활을 하고 있는 현수(이선균)에게 어느 날 악몽과 같은 수면 중 이상행동 증세가 나타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끔찍한 공포의 비밀을 풀기 위해 애쓰는 현수와 아내 수진(정유미)의 이야기가 펼쳐진다.세상에서 가장 사랑하고 믿어야 할 남편이 하루 아침에 공포의 대상이 돼 버린 상황. 수진이 겪는 감정의 파고는 깊고 거셀 수밖에 없다. 정유미가 작품에서 표현해야 할 감정의 변화 역시 보통이 아니었다. 이 때문인지 영화 공개 후 ‘맑은 눈의 광인’이라는 수식어도 나왔다. 평범한 임산부였던 수진은 이상행동을 하는 남편을 보면서도 한 번에 돌아설 수가 없다. 부부는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는 것이고, 잠에 들지만 않으면 현수는 믿음직스럽기 그지없는 남편이기 때문이다. 이 탓에 정유미는 두려움을 가까스로 속으로 억누르는 어려운 연기를 해야 했다.정유미는 “‘맑은 눈의 광인’이라는 말을 칸영화제에서 영화가 상영된 뒤에 처음 들었는데, 그런 말씀을 해주실 줄 알았다면 더 광기 있게 했어야 하는 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든다”며 웃음을 보였다. 그러면서 “사실 연기를 할 때는 그런 점을 염두에 두지는 않았다. 감독님이 주시는 디렉션대로 연기했다”고 설명했다.“사실 저는 연기를 하면서 제 얼굴을 못 보잖아요. 저는 감독님이 와서 보라고 하지 않는 이상 모니터를 잘 하는 편이 아니거든요. 그래서 그런지 이번에 ‘잠’을 보면서 놀랐던 장면들이 있긴 했어요.” 유재선 감독과 작업이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다”고 이야기한 정유미지만, 현장에서 불만족했던 부분도 있었다. 바로 로우샷의 사용이다. ‘잠’은 과감한 확대샷, 로우샷 등이 여러 컷에서 사용된 작품. 찍는 배우 입장에서는 불안한 부분도 있었다고.“현장에서는 ‘왜 자꾸 밑에서만 찍으시냐’고 했어요. 그렇게 찍으면 콧구멍만 나오지 않냐고요. (웃음) 완성된 영화를 보니 필요한 장면이었구나 싶어 납득이 되더라고요.”그 외에도 유재선 감독의 결정에 만족한 순간들은 많았다. 정유미는 “우리 영화는 저예산 축에 들어가잖느냐”며 “작업이 컴팩트해야 했는데, 감독님이 간결하게 표현을 잘 해주시더라. 연기를 할 때도 더 명확하다고 느꼈다”고 이야기했다.‘잠’의 대본에 흥미를 느꼈던 정유미를 출연 결심으로까지 이끈 건 그런 유재선 감독의 간결하고 담백한 태도였다. 정유미는 “감독님이 현장에서도 쓸데없는 말을 잘 안 한다. 명확하다”고 밝혔다.“‘잠’ 대본을 보고 간결하고 깔끔했다고 느꼈어요. 영화는 드라마에 비해 원래 대사가 많이 없긴 한데 ‘잠’은 그런 가운데서도 단연 더 퍼펙트하다고 느껴졌어요. 그런 대본, 시나리오는 처음 받아 본 것 같아요. 물론 저한테 더 중요한 건 연출자 분이라 만나 뵙고 싶었고, 감독님을 뵙곤 믿음을 느꼈어요.”“무책임하게 들릴 수 있지만 진짜 감독님이 하라는 대로 연기를 했다”던 정유미. 이런 강한 믿음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잠’은 미스터리, 호러, 스릴러까지 어느 한 장르로 규정할 수 없는 장르물의 영화다. 여기에 정유미의 신선한 연기는 관객들을 더욱 매료시킬 전망이다. 보고 나면 쉽게 잠들기 어려울 현실 공포를 담은 ‘잠’은 다음 달 6일 개봉된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8.22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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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빈이 그린 ‘우영우’ 성장기 “영우는 용감한 사람 배우고 싶어” [일문일답]

‘스토브리그’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연모’ 그리고 ‘우영우’. 배우 박은빈의 필모그래피에 기억하고 기록할만한 이야기가 추가됐다. 박은빈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우영우’)에서 자폐 스펙트럼으로 남들과 다른 엉뚱한 신입 변호사 우영우 역을 맡아 대중에게 제대로 눈도장을 찍었다. 박은빈은 캐릭터의 세상을 완벽하게 그려내며 안방극장을 ‘우영우 앓이’에 푹 빠지게 했다. 고시 공부를 하듯 연기를 준비했다는 노력과 진정성이 빛을 발한 순간이었다. 특히 박은빈의 노력은 사소한 것에서부터 드러났다. 표정과 몸짓, 말투까지 세세하게 신경 쓰며 극에 디테일을 더했다. 작품에 혼신을 다했다고 털어놓는 박은빈은 “다시 돌아가라면 안 돌아가고 싶을 정도”라고 했다. -‘우영우’ 신드롬을 예상했나. “지금도 여전히 얼떨떨하다. 오히려 이런 일이 일어나니까 관찰자 입장으로 관망하게 된다. 대본을 봤을 때부터 좋은 작품이 되겠다는 생각은 했다. 하지만 배우로서는 해내기 어려운 역이겠다 싶어 두려웠다. 기대 이상으로 많은 사랑을 받게 돼서 다행이다.” -출연을 고사 했다고 들었는데. “좋은 작품을 내가 잘해낼 수 있을지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없었다. 영우 캐릭터를 처음 맞닥뜨렸을 때 이 역할을 어떻게 연기해야 할지, 어떤 행동을 보여줄 수 있을지 전혀 감이 안 잡히더라. 모르기 때문에 두려움을 가졌던 것 같다. 작가, 감독이 나를 생각해주시고 믿어주는 힘이 컸기 때문에 감사한 마음으로 참여한 게 컸다. 믿음에 보답해드리고 싶은 마음과 한 번 더 도전해보고 싶은 모험적인 마음도 있었던 듯.” -캐릭터 구축에 고민이 많았을 텐데. “장애 증상을 구현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면 방어적으로 연기하게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방어적으로 접근하면 오히려 인물이 가진 잠재력, 가능성을 간과하게 될까 봐 캐릭터에 있어서 다채롭게 접근해보자는 게 배우로서의 마음가짐이었다. 특히 영우의 이상하면서도 이상하지 않은 부분들을 어느 정도로 표현할 것인가가 심사숙고한 부분이었다.” -매회 다른 에피소드로 진행되는데. “매회 새로운 인물들이 나오기 때문에 어떻게 다음 회차를 보게 할 것인가가 내 몫이었던 것 같다. 새로운 인물은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다는 반면 영우는 큰 줄기로 계속 함께 가야 한다. 영우에게 귀 기울이게 하고 용기를 주고 응원하고 싶게 시청자들을 내 편으로 만드는 작업이 필수라고 느꼈다. 처음엔 눈도 안 마주치고 연기하는 게 어려웠는데 나중에는 눈 안 마주치고 얘기하는 게 더 편하더라. 영우와 함께 해준 선배님들도 당혹스러웠겠지만 다들 연기를 잘해 좋았다.” -기억 남는 에피소드를 하나 뽑자면. “3회가 좋다. 영우가 피고인에게 도움이 되는 변호가 아니라고 자각하고 변호사 자리를 내려놓는 시점이 새로운 충격이었다. 그 부분에서 영우가 용감한 사람이라는 걸 잘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우당탕탕’ 우영우 별명은 어땠나. “좋아한다. ‘우당탕탕’ 한다는 것은 그저 현상을 유지하는 게 아니라 ‘우당탕탕’ 소란을 일으켜서라도 현 상황을 정복시키겠다는 의미도 있다고 생각한다.” -대사량이 엄청났는데. “대사를 못 외우는 편은 아닌데 매일같이 대사가 많았다. 시간을 갖고 차분히 얘기하는 게 아니라 속사포로 내뱉어야 했다. 외우는 것도 습관이라 잘 외워지긴 했다. 대신 내성을 들이는 데 시간이 들었다. 법조문이 어렵고 한 번에 이해하기 어려운 게 많아서 고시 공부한다고 생각했다. A4용지에 써서 원하는 구절대로 통으로 외웠다.” -좋아하는 대사가 있다면. “‘저는 흰고래 무리들 사이에 속한 외뿔고래와도 같습니다’. 16부 최종회에서 다룬 외뿔고래에 관한 내용이 ‘우영우’를 통해 하고 싶었던 메시지라고 생각한다. 대본을 받은 순간 ‘이 얘기를 하기 위해 영우가 16부 동안 성장해야 했구나’ 하고 느껴지는 장면이었다. 엄마 태수미(진경 분)와의 감정신과 법정신, 또 한바다 회의실에서 태수미를 설득해보겠다고 나서는 것도 영우에게는 의미 있는 신이라고 생각한다. 용기를 내서 무엇인가를 해보겠다고 일어서는 것 자체가 영우가 걸어온 길이자 용감한 모습이다. 인간 박은빈이 배우고 싶은 부분이기도 하다.” -이번 작품에 만족하나. “혼신의 힘을 다했다. 그래서 종영 소감을 하면서도 오랜만에 눈물을 쏟았다. 행복하기도 했지만 너무 좋은 분들과 힘을 합쳐서 작품을 만들어간다는 것이 나에게도 성실함을 줬다. 내부적, 외부적으로 피로도 쌓이고 끝까지 잘 해내자고 악전고투 했다. 혼신의 힘을 다했기 때문에 다시 돌아가라면 안 돌아가고 싶을 정도다. 만족도와 비례하지 않을지라도 최선을 다한 만큼 불만족스럽게 여기고 싶지 않다.” -영우의 패션도 화제가 됐는데. “대본에 자세히 쓰여 있었다. 몸에 까끌까끌하지 않는 소재를 신경 썼고 편리성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펑퍼짐한 의상을 입게 됐다. 그렇기 때문에 바지보다는 치마가 더 나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 회차당 영우가 옷을 많이 갈아입더라. 100벌 이상은 입은 듯했다. 헤어는 작가님과 감독님, 나까지 모두의 의견을 수렴해서 단발로 결정했다. ‘연모’ 끝내고 2주 정도 영우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는데 그때 머리도 잘랐다.” - 회전문도 의미가 있어 보이는데. “16회에서 회전문을 혼자 통과하는 영우를 보여준다. 영우의 앞에 놓인 수많은 회전하는 관문들이라고 생각했다. 회전문, 고래 각각 메타포로 작용하는 게 있다. 영우가 혼자서 시도해보는데 최수연(하윤경 분)이 도와주고 이준호(강태오 분)가 도와준다. 영우의 시도 자체가 도움 없이 자기만의 힘으로 현실을 타파해보려는 용기 있는 행동이라는 생각이 든다. 회전문은 의미 있는 매개라고 생각한다.” -패러디가 되기도 했는데. “비하하려고 했던 것은 아니라 믿고 싶다. 개인적으로 영우를 연기하는 데 있어서 굉장히 신중히 고민하고 가볍지 않게 다가갔다. 영우는 ‘우영우’ 세계관 안에서만 존재했으면 좋겠다는 것이 내 조심스러운 의견이다. 좀 더 간곡하게 말씀드리면 ‘우영우’를 사랑해주는 건 너무 감사하다. 그러나 외형을 따라 하고 말투를 따라 한다는 등의 패러디는 의도와는 달리 타인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문제다.” -시즌2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정식으로 제안받은 바는 없다. 사랑을 받은 만큼 기대치가 높아질 텐데. 그 이상을 뛰어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확언을 드릴 수는 없을 것 같다(웃음). 마지막 엔딩 장면에서 뿌듯함으로 끝난 영우의 모습이 그대로 사진 찍히듯이 남아서 보물상자에 넣어주셨으면 어떨까 싶은 생각을 했다. 정말 뿌듯하게 보내주고 싶었다. 그 보물상자를 다시 열어보라고 한다면 처음 영우를 마주하기로 결심했을 때보다 훨씬 더 큰 결심이 필요할 것이다.” 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2.08.26 08:30
스포츠일반

[베이징 라이브]발리예바 향한 예상 밖 응원 함성...폐쇄 루프 인원이 주도

카밀라 발리예바(16·러시아올림픽위원회)가 거짓 응원 속에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싱글 무대를 마쳤다. 도핑 양성 반응으로 스포츠계를 떠들썩하게 만든 발리예바가 15일 중국 베이징 캐피탈인도어스타디움에서 열린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 출전했다. 총점 82.16점을 기록하며 전체 출전 선수 30명 중 1위에 올랐다. 첫 점프인 트리플 악셀을 시도하다가 넘어졌지만, 이어진 과제는 무난히 해냈다. 2위 안나 셰르바코바(80.20점)와는 2.16점 차이. 발리예바는 연기를 마친 후 눈물을 보였다. 최근 불거진 도핑 양성 반응과 출전 여부를 두고 일어난 논란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쇼트 프로그램 점수가 발표된 후 고개를 절레절레 흔드는 모습에서 연기 직후 보인 눈물이 그저 경기력에 대한 불만족으로 보이기도 했다. 발리예바를 향한 장내 분위기는 상반된 공기가 공존했다. 앞 선수가 키스 앤드 크라이 존으로 향하고, 발리예바가 등장했을 때까지만 해도 장내는 조용했다. 싸늘한 공기마저 느껴졌다. 하지만 이내 함성이 쏟아졌다. 한 무리가 큰 소리로 발리예바를 응원했다. 폐쇄 루프 속 인원(방송·취재진·선수단 관계자)만 있을 수 있는 지역에서 말이다. 방송 장비가 있는 것으로 보아 관련 종사자들로 보였다. 키스 앤드 크라이 존 바로 위 관중석에는 러시아 선수단도 자리하고 있었다. 다시 한번 함성이 커졌고, 이내 장내에 퍼졌다. 폐쇄 루프 밖 인원이 앉을 수 있는 관중석에는 러시아 국기를 든 사람도 보였다. 맨눈으로 알아보기 어려운 위치에 있었기에 확인은 어려웠지만, 중국인으로 보이진 않았다. 중국 정부가 외교 관계자나 특파원에게도 초청장을 줬기 때문에 러시아 사람일 가능성이 있었다. 요약하자면, 발리예바의 연기 전후 반응은 예상 밖으로 뜨거웠다. 하지만 다른 나라 선수, 일부 관계자들은 이번 논란을 의식한 듯 발리예바의 연기에 냉정한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여자 피겨 현역 최고 선수인 발리예바는 현재 파문의 중심이다. 지난해 12월 제출한 도핑 샘플에서 협심증 치료제 겸 흥분제 효과를 내는 트리메타지딘이 검출됐고, 지난 10일 이 문제가 드러났다. 14일 발리예바의 베이징 올림픽 출전이 결정됐다. 러시아반도핑기구(RUSADA)는발리예바에게 징계를 내렸다가 철회했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세계반도핑기구(WADA), 국제빙상경기연맹(ISU)은 이의 신청을 제기했다. 하지만 스포츠중재판소(CAS)가 이를 기각했다. IOC는 발리예바가 메달을 딸 경우 시상식을 하지 않을 계획이다. 강경하게 나섰다. 발리예바는 자국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그동안 마음고생 했고, 출전해 기쁘다"라고 했다. 금지 약물이 검출된 경로로 심장병이 있는 조부의 약으로 인한 오염 결과라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베이징=안희수 기자 2022.02.16 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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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②] 윤지온 "쉼 없이 달릴 수 있는 원동력=연기 불만족"

배우 윤지온(31)이 2021년 상·하반기를 그야말로 뜨겁게 보냈다. JTBC 수목극 '월간 집'과 tvN 월화극 '너는 나의 봄으로 시청자들과 만났다. 연이어 작품으로 쉼 없이 만날 수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윤지온이라는 배우의 입지가 어떠한지를 입증해주고 있다. '월간 집'에선 능청스러운 매력의 소유자 장찬으로, '너는 나의 봄'에선 과도만 봐도 눈을 질끈 감던 모습에서 진정한 형사로 거듭 나는 성장 캐릭터 박호로 분해 활약했다. ※인터뷰①에서 이어집니다. -배우들과의 호흡은 어땠나. 기억나는 촬영장 에피소드가 있나. "어느 작품이 더 좋다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두 작품 모두 배우분들과의 호흡이 좋았다. '너는 나의 봄'에서는 형사팀의 막내(직급, 나이 모두) 다 보니까 이해영 선배님, 김리우 선배님이 정말 막내처럼 잘 챙겨줬다. 그래서 더 막내처럼 행동하고 막내답게 연기하면서 선배님들이 이끌어 주시는대로 따라갔다. 그에 반해 '월간 집'에서는 캐릭터 자체도 그렇고 나이대가 비슷한 배우분들이 많아 친구처럼 지내면서 자유롭게 의견을 내며 호흡을 맞췄다. '월간 집'에서 내 첫 촬영이 암체어가 불에 타는 에피소드였는데 종일 그 한 장면을 찍었다. 오랜 시간 함께하다 보니 급속도로 친해졌다. 다음 촬영부터 배우들이랑 정말 편해졌다." -'월간 집'은 무엇보다 정건주 배우와의 티키타카가 볼거리 중 하나였다. "실제로는 내가 나이가 많아서 나보다는 건주가 날 편하게 대해야 둘의 관계가 절친한 친구처럼 보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때문에 친해지기 위해 많이 노력했다. 운 좋게도 촬영 당시에 건주랑 같은 동네에 살았다. 가끔 만나 밥도 먹고 얘기도 많이 하곤 했다. 다행히 건주도 날 편하게 대해줬고, 장난도 많이 쳤다. 그렇게 친분이 쌓이다 보니 촬영장에서도 편안한 분위기 속 서로 호흡이 잘 어우러졌다." -다양한 장르에서 각양각색의 캐릭터들을 소화했는데 앞으로 또 도전해보고 싶은 캐릭터나 장르가 있나. "아직 해보지 못한 캐릭터와 장르가 너무 많다. 해보지 못한 모든 장르에 일단 도전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그중에서 SF를 해보고 싶다. '메모리스트'와 '이별유예, 일주일'도 SF 요소가 있기는 하지만 '메모리스트'는 동백만 초능력자였고 '이별유예, 일주일'에서는 인간이 아닌 존재로 분했어도 평범함을 연기해야 했다. CG와 함께하는 작품을 해보고 싶다. 그리고 시리즈물(시즌제) 작품을 하고 싶다." -tvN 새 드라마 '지리산' 공개도 앞두고 있다.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연기했나. "'지리산'에서는 작품의 배경이 되는 마을 주민이고 은둔형 외톨이다. 좋게 말하면 집돌이라고 할 수 있다. 세욱이라는 캐릭터가 가진 색을 좀 더 선명하게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연기를 했다." -쉼 없이 달릴 수 있는 원동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내가 하는 연기를 보면서 아쉽고 더 잘하고 싶고 그러면서 자책하고. 이런 불만족이 계속 작품을 찾는 원동력 중에 하나다. 다른 원동력은 내가 좋아하는 시가 있는데 이 시로 답변하겠다. 파도-유승우 '파도에게 물었습니다. 왜 잠도 안 자고, 쉬지도 않고, 밤이나 낮이나 하얗게 일어서느냐고, 일어서지 않으면 내 이름이 없습니다. 파도의 대답입니다.' -요즘 관심사는 무엇인가. "캠핑에 대해 관심이 가더라. 자연 속에서 캠핑하면서 힐링하면 참 좋겠다고 생각한다. 먹방을 보면서 대리 만족을 느끼는 분들에게 늘 물음표를 띄웠었는데 캠핑 영상을 보면서 대리 만족을 하고 있더라. 재미있는 건 영상을 보면 꼭 밤에 술을 드시더라. 그래서 '아 캠핑은 술 마시러 가는 건가'하고 저희 형한테 물어봤는데 'ㅇㅇ' 이렇게 두 글자가 왔다. 저희 형이 가끔 캠핑을 다니는데 그럼 힐링=술인 걸까.(웃음)" -20대 시절을 떠올리면 어떤 생각이 드나. 30대는 어떻게 보내고 싶나. "20대는 크게 성장한 시기지만, 잡생각이 많고 서툴러서 조금은 허무하게 보내지 않았나 싶다. 그래서 조금 더 성숙하고 부드러운 30대를 보내고 싶지만 여전히 서툰 부분이 있다. 서툴러도 나름 잘 해왔다고 생각한다. 오늘은 항상 처음이지 않나. 우리가 만나는 내일은 모두 공평하게 처음이다. 지나간 시절에 그리움과 아쉬움에 붙잡혀있기보다는 매일을 설렘으로 맞이할 수 있다면 좋겠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보낸다면 더 좋을 거라고 생각한다." -어떤 배우가 되고 싶은가.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성장하는 배우가 되고 싶다. 배움에는 끝이 없다고 하지 않나. 늘 배우고 성장하고 싶다. 그리고 욕심 내는 배우가 아닌 욕심나는 배우가 되고 싶다. 시청자분들이 더 좋은 모습의 '배우 윤지온'을 볼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노력하고 발전해야 할 것 같다."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다양한 캐릭터를 동시에 소화하다 보니 정신이 없었다. 잠깐의 휴식을 가지고 또 다른 시작을 위해 천천히 걸어갈 생각이다. 미뤄뒀던 영화나 책도 조금씩 꺼내보며 혼자만의 시간도 충분히 즐겨보려고 한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oongang.co.kr 사진=문화창고 2021.09.09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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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수업' 첫방 D-6, 차태현-이종혁 같은공간 속 일촉즉발 긴장감

차태현과 이종혁이 '경찰수업'에서 스파크 튀는 만남을 보여준다. 9일 오후 9시 30분에 첫 방송될 KBS 2TV 새 월화극 '경찰수업'은 온몸 다 바쳐 범인을 때려잡는 형사와 똑똑한 머리로 모든 일을 해결하는 해커 출신 범죄자 학생이 경찰대학교에서 교수와 제자의 신분으로 만나 공조 수사를 펼치는 좌충우돌 캠퍼스 스토리다. 차태현이 선보일 유동만 캐릭터는 사건 현장이라면 어디든 발로 뛰는 베테랑 형사로, 정의를 위해서라면 물불 가리지 않는 야생마 같은 성격의 소유자다. 이종혁이 연기하는 권혁필은 경찰대 학생들에게 선망의 대상이자 공포의 대상인 헌법학 교수로, 차가운 말투와 무뚝뚝한 성격으로 무장한 인물이다. 복잡한 관계로 얽힌 두 사람은 치열하게 맞부딪히다가도, 때로는 화합하고 발을 맞추며 변화해나가는 어른들의 이야기를 그려나갈 예정이다. 3일 공개된 스틸 속 차태현(유동만 역)과 이종혁(권혁필 역)은 동일한 경찰모를 쓰고 있지만 상반된 분위기의 착장으로 눈길을 사로잡는다. 차태현은 얼굴과 몸에 피를 묻힌 채 불만족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어 심상치 않은 기류를 뿜어낸다. 반면 정갈한 제복 차림으로 냉철한 카리스마를 뽐내던 이종혁은 경모가 벗겨진 채 신경질적인 눈빛을 발산, 일촉즉발의 대립을 예고한다. 같은 공간 속 극명한 대비를 이루고 있는 이들의 사연에 궁금증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물과 기름 같은 두 사람이 경찰대학교에서 교수로 만나며 펼쳐낼 아슬아슬한 스토리에 궁금증이 더해진다. '경찰수업' 제작진은 "이 드라마의 주제는 '성장'이다. 사회에 첫발을 뗀 청춘들은 물론 그들을 이끄는 어른들까지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며 조금씩 변화하게 된다. 극과 극의 면모를 지닌 유동만과 권혁필의 예측 불가한 케미스트리와 각자의 방식으로 성장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지켜봐 달라"라고 전했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oongang.co.kr 사진=로고스필름 2021.08.03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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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씨네한수③] '죽지않는 인간들의 밤', 스며든다 이 병맛에

어느샌가 스며든다. 이 영화의 '병맛'에. 영화 '죽지않는 인간들의 밤'이 추석 성수기 극장가에 도전장을 냈다. 코미디의 본분에 충실해 모두가 힘든 요즘 웃음의 힐링을 선사한다. 여러 작품의 거듭된 개봉 취소와 연기 끝에 올 추석 대진표에는 한국영화 세 편이 이름을 올렸다. 성동일 주연의 '담보', 곽도원 주연의 '국제수사', 그리고 이정현 주연의 '죽지않는 인간들의 밤'이다. 앞선 두 영화가 메이저 투자배급사인 CJ엔터테인먼트와 쇼박스가 내놓는 작품이라면, '죽지않는 인간들의 밤'은 마이너의 반란을 노리는 작품이다. ‘시실리 2km’, ‘차우’, ‘점쟁이들’ 등 색깔이 분명한 영화를 만들어온 신정원 감독이 8년 만에 내놓는 신작. 장항준 감독이 오래 전 써놓았던 시나리오를 신 감독의 방식으로 해석해 만들어냈다. 마이너의 반란은 성공할 수 있을까. 이정현은 "요즘 너무 힘들지 않나. 아무 생각 없이 극장에 오셔서 웃고 가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정현의 바람대로 힘든 시기 관객의 웃음을 '죽지않는 인간들의 밤'이 찾아줄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창피해하지 말아요 그냥 웃어요 출연: 이정현·김성오·서영희·양동근·이미도 감독: 신정원 장르: 코미디 줄거리: 죽지 않는 '언브레이커블'을 죽이기 위해 분투하는 세 여고 동창생의 이야기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110분 한줄평: 웃음 그 원초적 본능 별점: ●●●○○ 신의 한 수: 코미디인데 SF다. 가끔 스릴러 같기도 하고 액션도 펼쳐진다. 처음엔 '이게 뭔가' 싶다. 5분 후엔 어이가 없어진다. 그리고 30분 후엔? 웃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죽지않는 인간들의 밤'이 만들어낸 코미디 매직이다. 특히 신정원 감독의 전작을 좋아했던 관객이라면 이 영화에 만족할 가능성이 120%다. 신 감독 특유의 엉뚱하고 발랄한 '병맛' 코미디가 가득 차있다. 시나리오의 원작자인 장항준 감독의 유쾌한 향기도 느낄 수 있다. 신정원과 장항준, 두 코미디의 귀재는 이 말도 안 되는 이야기로도 관객을 웃긴다. 또한, 이상한 시나리오도 찰떡같이 연기하는 배우들의 열연이 돋보인다. 이정현과 김성오의 지나친 것 같으면서도 선을 지키는 묘한 코미디 연기와 서영희와 이미도의 진한 존재감이 큰 몫을 한다. 특히 이 영화의 히든카드는 양동근이다. 그 옛날 '논스톱'의 구리구리양동근을 떠올리게 하는 비주얼로 먼저 시선을 빼앗고, 능청스러운 생활 연기로 표현하는 코미디로 웃음을 선사한다. 별 뜻이 없는 대사도 양동근이 하면 큰 웃음으로 이어진다. 어이없는 반복 개그이지만 일단 양동근이 하면 다르다. 처음엔 마음 놓고 웃기 창피할 수 있다. '내가 이런 말도 안 되는 걸 보고 웃나' 싶은, 자괴감 비슷한 감정이 들 수도 있다. 그러나 뭐 어떤가. 어차피 옆자리 관객도 함께 웃음을 터뜨리고 있다. 분명한 건, 이 영화는 엄청나게 웃기다. 신의 악수: 너무 큰 기대는 금물이다. 시작부터 끝까지 이 영화는 B급이다. B급 감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관객에겐 그저 이상한 영화일뿐이다. 이해하려고 하는 순간 웃음 타율이 낮아진다. 인과관계가 불분명한 게 아니라 그냥 없다. 언브레이커블이라는 설정부터 '개연성 제로'다. 베테랑 배우들의 열연으로 빈틈을 채우는 것도 한계가 있다. 여운이 남거나 메시지가 있거나 의미를 담고 있는 영화를 선호하는 관객이라면 불만족할 가능성 120%다. 결과적으로 이 영화는 호불호가 진하게 갈린다. 어떤 관객들에겐 배꼽 빠지는 신박한 코미디 영화가 될 터지만, 어떤 관객들에겐 괴로운 110분이 될 터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09.29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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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플IS] 스크린 복귀 김동완, 사랑받는 분위기메이커

그야말로 '신바람' 났다. 김동완이 오랜만에 스크린으로 컴백, 분위기메이커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속된 말로 '23년 차 아이돌 짬'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그보다 좋은 사람들과의 의미있는 만남이라는 것이 김동완의 긍정 버튼을 꾹 눌렀다. 김동완은 내달 1일 개봉하는 '소리꾼(조정래 감독)'을 통해 관객들과 인사한다. '소리꾼'은 납치된 아내 간난(이유리)을 찾기 위해 남편 학규(이봉근)와 그의 딸 청(김하연), 그리고 장단잽이 대봉(박철민), 몰락 양반(김동완)이 조선팔도를 돌아다니며 백성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과정을 담은 작품이다. 소리꾼들의 희로애락을 아름다운 가락으로 빚어낸 '가장 한국적인 뮤지컬 영화'를 표방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조정래 감독이 2016년 '귀향' 이후 4년만에 선보이는 신작이자, 정통 고법 이수자로서 28년 동안 마음속에 간직했던 판소리 영화 제작에 대한 소망의 결실로 주목받고 있다. 김동완은 작품에 대한 애정, 조정래 감독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소리꾼'에 합류했다. 캐스팅 소식이 공식적으로 전해지기 전부터 '김동완이 판소리를 배우러 다니기 시작했다'는 근황이 암암리에 알려졌고, 실제 '소리꾼' 일원으로 일찌감치 촬영 준비에 한창이었던 것. 영화 속 추임새를 넣는 한 장면을 위해 직접 판소리를 경험하고, 서신을 남기는 신을 위해 붓글씨까지 배우는 노력도 기울였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김동완은 현장에서는 물론, 홍보를 진행하면서도 여러 자리에서 분위기메이커를 자처했다는 후문. 스크린이 어색할 이봉근과 여러 선배들의 중심에서 그야말로 애정 넘치는 팀 재롱둥이가 된 셈이다. 촬영 초기부터 몇몇 관계자들은 "김동완이 제일 신났다. 작품을 정말 좋아하는게 눈에 보인다"는 이야기를 솔솔 전했고, 최근에는 타 배우 소속사 관계자들까지 '소리꾼'이 화두에 오르면 기승전 '김동완 칭찬'을 빼놓지 않고 있다. 선배들의 예쁨도 단연 김동완의 몫이다. 이번 영화에서 김동완은 양반의 행색을 했지만 빈털터리 모습으로 아내를 찾으러 길을 나선 학규를 만나 함께 팔도를 유랑하게 되는 인물을 연기한다. 비루한 몰골에 능청스러운 연기력으로 남다른 존재감을 자랑하고, 왜 선택했는지 이유가 충분한 캐릭터의 활약도 돋보이지만 분량 자체는 특별출연에 가까울 정도로 미비한 것이 사실. 그럼에도 김동완은 '참여'에 의의를 두며 어떤 작품보다 흡족한 반응을 보였다. 김동완은 "나 스스로에 대해서는 불만족스러운 면이 있지만 영화는 너무 좋다. 이 영화에 참여할 수 있어 다행이다"며 "'연가시' 이후 블록버스터 영화로 찾아볼 수 있어 영광이다. 음악영화라 작은 기대를 하고 오실 수 있지만 '큰 기대를 하고 와도 만족스럽지 않을까' 하는 건방진 생각도 했다"고 자신했다. 1998년 가수 신화로 데뷔, 올해 23년 차를 맞은 김동완은 '돌려차기'(2004)를 시작으로 '연가시'(2012) '글로리데이'(2016) '시선사이'(2016) 등 다양한 작품으로 꾸준히 스크린 문을 두드렸다. 특유의 이미지는 변함없지만, 세월이 자연스럽게 선물하는 분위기와 함께 연기력도 조금씩 성장했다. '소리꾼'에서는 김동완의 '한 방'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김동완은 "사극 장르에 대한 갈망이 컸다"고 밝힌 바, '소리꾼'은 김동완의 목마름을 채워준 작품이기도 하다. "돌이라도 씹어 먹을 수 있을 만큼 준비가 돼 있었다. 걱정보다는 '빨리 촬영하고 싶다'는 간절함이 컸다"는 김동완은 현장에서 박철민 등 선배들에게 많은 가르침을 얻었다며 아낌없는 고마움을 표했다. 배우의 자세와 관계성은 언제나 스크린을 뚫고 나오는 법. '소리꾼'이 선사하는 또 다른 재미이자 묘미다. 김동완은 최근 tvN '온앤오프'를 통해 무대 위, 카메라 앞과는 또 다른 김동완의 4년 차 베테랑 전원살이 일상을 공개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데뷔 이래 개인적인 큰 문제없이 선한 영향력을 끼치며 SNS조차 긍정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김동완. 언제나 맡은 바 최선을 다하는 김동완은 성공한 업계 선배의 좋은 예이자, 20여 년이 넘는 시간동안 꾸준히 사랑받는덴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여전히 스스로 열의를 다해 증명해내고 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6.24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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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IS] "따뜻한 권선징악"…'소리꾼' 판소리 뮤지컬 신기원(종합)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판소리 가락이 스크린에 펼쳐졌다. 익숙한 스토리에 새로운 이야기가 더해지면서 더 큰 울림을 선사한다. 22일 서울 건대입구 롯데시네마에서는 영화 '소리꾼(조정래 감독)' 언론시사회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조정래 감독과 주연배우 이봉근, 이유리, 김동완이 참석해 영화를 처음 공개한 소감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했다. '소리꾼'은 납치된 아내 간난(이유리)을 찾기 위해 남편 학규(이봉근)와 그의 딸 청(김하연), 그리고 장단잽이 대봉(박철민), 몰락 양반(김동완)이 조선팔도를 돌아다니며 백성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야기로 소리꾼들의 희로애락을 아름다운 가락으로 빚어낸 가장 한국적인 뮤지컬 영화다. 조정래 감독이 2016년 '귀향' 이후 4년만에 선보이는 신작으로, 정통 고법 이수자로서 28년 동안 마음속에 간직했던 판소리 영화 제작에 대한 소망의 결실이다. 조정래 감독은 "시나리오를 쓰면서 당연한 이야기지만 '주인공은 소리꾼이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오디션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선배님들의 걱정 어린 시선이 있기도 했다. '기라성 같은 선배들이 연기를 하며 충분히 소리도 낼 수 있으니 다른 방안도 고려해보라'고 하시더라"며 "그럼에도 이 영화의 주인공은 소리 자체라는 결심이 흔들리지 않았다. 명창부터 연기하며 소리를 하는 분들도 계셨지만, 오디션 때 바들바들 떠는 이봉근이 딱 역할 속 학규 같았다"고 말했다. '소리꾼'을 이끈 이봉근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에서 음악을 전공, KBS 2TV '불후의 명곡'에서 2회 연속 우승하며 주목 받았다. 이번 영화에서 주인공 학규로 분한 이봉근은 첫 카메라 연기에 도전, 준비 기간 동안 개봉한 모든 사극영화를 관람하며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다. 납치된 아내 간난(이유리)을 찾아 나서는 일편단심 지고지순한 인물이자, 동시에 노래하는 예술가로 성장해 가는 소리꾼 학규는 이봉근이라는 새 얼굴을 만나 완벽하게 꽃 피웠다. 이봉근은 "판소리를 전공하고 있는 소리꾼 입장에서 '우리 판소리의 맛이 그대로 드러나지 않았나' 싶다. 하지만 배우로서는 내가 많이 부족한 것을 느꼈고, 많은 분들의 고생과 땀이 들어간 것 같다"며 "'영화에서는 정말 편하게, 말 하듯이 연기를 하는 게 맞다'는 조언을 들었다. 이렇게 말하다가 갑자기 소리가 연결이 되려면 생활 소리처럼 해야하더라. 그 간극을 좁히기 위해 굉장히 노력했다. 최근에 무관중 공연을 했는데 영화를 찍은 후 무대가 더 많이 편해졌다"고 밝혔다. 학규의 아내 간난 역을 맡은 이유리는 독립적이고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강인한 모습과 함께 남편 학규, 딸 청이(김하연)와 따뜻한 가족애를 펼친다. 수 많은 드라마에서 쌓은 내공을 한꺼번에 쏟아낸 이유리는 헝클어진 머리, 초췌해진 낯빛, 그리고 허름한 서민의 비주얼 속에서도 강렬한 눈빛을 내뿜어 이유리만의 매력을 확인케 한다. 브라운관 속 이유리와는 전혀 다른 이유리를 만날 수 있다. "나를 새로운 역할에 캐스팅해 주셨다는 것 만으로도 감사하다"고 진심을 표한 이유리는 "'이유리는 이럴 것이다'는 선입견이 있는데 다른 관점으로 가능성을 봐주신 것 같아 감사했고, 촬영내내 행복했다"며 "'내가 부족해서 튀면 어쩌나' 고민도 많이 했지만, 사극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다. 예쁘게 나오는 것 보다 자연스럽게 망가지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라 실제로도 매니저와 둘이 기차타고 여행하듯 조선 팔도를 다녔다. 진심으로 행복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솔직히 내가 지금 느낀 것보다 '다른 분들이 날 보고 어떻게 생각할까? 이유리가 사극을 찍었는데 어떻게 볼까?'라는 마음에 긴장되고 설레고 그렇다. 아주 오랜만에 영화를 찍었고, 많이 부족하지만 보는 분들마다 시선과 반응은 다를 것이라 생각한다"며 "무엇보다 영화를 통해 우리 서민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깊이있게 봐 주셨으면 좋겠다. 실제 판소리를 하다 죽임을 당한 소리꾼 분들도 많다고 하더라"고 덧붙였다. 오랜만에 스크린으로 컴백한 김동완의 활약도 눈길을 끈다. 가수 신화로 데뷔, 연예계 활동 23년 차인 김동완은 '시선 사이' '글로리데이' 등 영화에 출연하며 활동 영역을 넓혀 왔다. 김동완은 '소리꾼'에서 양반의 행색을 했지만 빈털터리 모습으로 아내를 찾으러 길을 나선 학규를 만나 함께 팔도를 유랑하게 되는 인물을 연기한다. 김동완은 영화 속 추임새 넣는 한 장면을 위해 판소리를 배우고 서신을 남기는 붓 잡는 장면을 위해 붓글씨를 배우는 등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 김동완은 "영화를 보면서 '봉근 씨의 인생이 담겨있는 영화'라고 생각했고, 블록버스터 영화였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연가시' 이후 블록버스터 영화로 찾아볼 수 있어 영광이다"며 "'음악영화라 작은 기대를 하고 오실 수 있지만, 큰 기대를 하고 와도 만족스럽지 않을까' 하는 건방진 생각도 했다"고 너스레를 떨어 분위기를 훈훈하게 풀어냈다. "사극영화가 간절했다"는 김동완은 "돌이라도 씹어 먹을 수 있을 만큼 준비가 돼 있었다. 걱정보다는 '빨리 촬영하고 싶다'는 간절함이 컸다. 나 스스로에 대해서는 불만족스러운 면이 있지만 영화는 너무 좋다. 이 영화에 참여할 수 있어 다행이다. 그리고 박철민 선배님께 정말 감사했다. 실제 연극을 준비하듯이 '동완아 한번 해보자, 일로 와라'라는 말씀을 자주 해주셨다. 마당놀이 하듯, 소리판 벌이듯 촬영하는 나날이 전국팔도를 유랑하며 노는 것 같아 즐거웠다"며 미소지었다. 이와 함께 조정래 감독은 영화의 히든카드이자 분위기의 완급 조절을 진두지휘한 청이 역의 아역배우 김하연에 대해 "정말 고맙고 사랑한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보배 같은, 너무 귀한 분이다. 하연 양이 우리 영화를 살려줬다"며 "오디션을 세 번 봤는데, 뛰어난 아역 배우들이 많았지만 청이 같지는 않았다. 청이가 오기를 기다리면서 마지막 오디션을 봤는데 하연 양이 뚜벅뚜벅 걸어오더라. 대사도 영화 같았다. 빚진 느낌이다. 평생 갚아야 할 것 같다"고 고마워했다. 한국 정통 소리를 감동적인 드라마로 풀어내며 따뜻한 위로를 담아낸 '소리꾼'은 내달 1일 개봉한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6.22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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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상수·김민희, 이번에도 한국에선 외면 해외에선 환영

홍상수 감독과 배우 김민희가 새 작품 '도망친 여자'를 들고 오랜만에 공식 석상에 섰다. 두 사람의 금지된 관계는 여전했고, 이들을 바라보는 한국과 해외의 온도 차도 여전했다. 홍 감독과 김민희는 지난 2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제70회 베를린영화제에서 '도망친 여자'를 첫 공개 했다. 배우 서영화와 함께 공식 포토콜과 기자회견에 참석해 전 세계 취재진과 만났다.'도망친 여자'는 결혼 후 한 번도 떨어져 지낸 적이 없었던 남편이 출장을 간 사이, 두 번의 약속된 만남, 한 번의 우연한 만남을 통해 과거 세 명의 친구들을 만나게 되는 감희를 따라가며 그려지는 이야기를 담는다. 홍상수 감독과 김민희의 7번째 영화로, 이번 베를린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됐다. 김민희가 주인공 감희를 연기한다. 세 파트로 나누어진 영화를 중심에서 이끌어나간다. 홍 감독이 말하려는 '도망친 여자'가 바로 김민희인 셈. 홍 감독은 기자회견에서 '도망친 여자는 누구이며, 또 무엇으로부터 도망치냐'는 질문을 받고 "사실은 그게 무엇인지 결정하지 못했고, 정의하고 싶지 않다. 결정할 수 있었으나 그 전에 멈췄다. 이 영화를 보고 관객이 느끼길 바란다"며 "그럼에도 이야기하자면, 이 영화의 모든 여자가 무언인가로부터 도망친다. 수감되지 않으려고, 또는 불만족으로부터 도망친다"고 답했다. 홍 감독의 이 같은 답변은 여전히 국내에서 대중의 매서운 시선을 받는 두 사람을 떠올리게 하는 설명이다. 국내 공식 석상에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채 간간이 목격담만으로 소식이 들려오던 이들은 이날 변함없이 다정한 모습을 보여줬다. 기자회견 도중 김민희가 외신의 질문을 잘 이해하지 못하자 홍상수 감독이 나서서 대신 통역을 해줬고, 포토콜에서는 손을 잡는 듯한 스킨십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 특히 두 사람은 커플링을 끼고 나와 세간의 관심을 받았다. 기자회견에서 같은 반지를 착용하고 마이크를 든 모습이 여러 차례 포착됐다. 김민희는 홍상수 감독을 향한 깊은 신뢰를 드러내기도 했다. 미리 각본을 쓰지 않고 촬영 당일 대본을 주거나 상황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연출하는 홍상수 감독과의 호흡에 대해 김민희는 "감독님이 주신 대본을 잘 외워서, 대본대로 잘 전달하면 의미 있는 연기를 할 수 있다"고 답한 것. 또 김민희는 "만약 연기가 의도에서 벗어났을 때는 감독님이 잘 잡아준다"고 덧붙였다. '도망친 여자'는 베를린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외신들이 앞다퉈 호평을 쏟아내고 있다. 할리우드리포터는 대사 한 줄을 인용하며 "매혹적인 말솜씨가 있다"고 평했다. 이어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뿐 아니라 웃기다. 자신이 말을 거의 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때, 실제로는 얼마나 말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진정성 있는 명상 같은 영화다. 홍 감독의 최근작 중 가장 여성 중심적이다. 모든 남성에게 냉담한 반응을 보임으로써 신선한 느낌의 변화를 준다"고 전했다. 버라이어티 "홍상수 감독은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를 만들었으나, 이 영화는 살짝 더 밝으면서 다르다. 그 미래가 바로 지금임을 알려준다"고 했고, 스크린 인터내셔널 "이 영화는 비록 홍상수 스펙트럼의 수수께끼 같은 측면에 서 있지만, 관계의 역동성이나 성 역할 같은 테마를 성공적으로 다루고 있다"고 호평했다. 영화 비평사이트 로튼 토마토에 올라온 5개의 리뷰 모두 '도망친 여자'를 향해 호평의 의미인 '프레시'를 줬다. 수상까지도 기대해볼 수 있는 상황. 24편의 영화 중 무려 4편이나 베를린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된 홍상수 감독, 그리고 지난 2017년 홍상수 감독의 '밤의 해변에서 혼자'로 여우주연상인 은곰상을 수상한 김민희다. 이러한 기대를 반영하듯 '도망친 여자'는 예매가 오픈된 시사회 티켓이 모두 매진된 상태다. 국내에서의 반응은 여전히 냉담하다. 불륜 커플의 영화로 비판적인 관심을 더욱 많이 받고 있다. 김민희와 불륜을 인정한 후 홍 감독의 영화는 극장에서 연이어 흥행 참패를 맛봤기에 '도망친 여자'가 관객과 소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국내 관객에게 외면받은 홍상수 감독은 베를린영화제 기자회견에서 의미심장한 말을 남기기도 했다. 그는 "나는 한국사회의 일반적인 주제를 영화에 담지 않는다. 그것이 내게는 중요한 일이다. 목적을 두고 뭔가를 향해 다가가기보다는 열린 가운데서 내게 오는 걸 기꺼이 받아들인다. 만약 내가 한국사회의 일반적인 것을 영화로 표현한다면 높은 완성도의 작품이 나오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홍상수 감독과 김민희는 2017년 영화 '밤의 해변에서 혼자' 언론시사회에서 "서로 사랑하는 사이"라며 불륜 사실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후 4년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2016년 아내에게 이혼을 청구한 홍 감독은 지난해 6월 이혼 청구 소송 기각 선고를 받았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02.2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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