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들에게 공통적인 고민거리가 있다면, 누구나 입시를 준비하면서 한번 정도는 “수학, 어떻게 공부해야 1등급이 잘 나올 수 있을까?”라는 자문을 던져 본 경험이 있다는 것 아닐까 싶다. 아무리 답이 명징한 학문이라고는 해도, 개념에 대한 철저한 이해 없이는 친해지기 어려운 영역이니 말이다.
수학공부는 학생의 기저에 확실한 개념학습이 깔려 있어야 한다. 개념학습이라 함은 “수학의 바이블, 수학의 정석”과 같은 수학 개념서를 정독하고 흡수하는 것이다. 양평 이투스247기숙학원 김기훈 강사는 지난 13년간 노원, 대치, 노량진 및 기숙학원에서 재수생들을 지켜봐왔다. 그
는 재수생들의 가장 특징 중 하나로 마음의 조급함을 꼽았다. 개념 위주가 아니라 문제풀이에만 주력하는 습관이 밴 나머지 기초개념을 등한시하고 무조건 많은 문제를 풀려고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방식으로 수능을 재도전한다면 올해에도 실패를 할 수밖에 없다.
양평 이투스247기숙학원 김기훈 강사는 수학 학습법에 팁이 있다면 개념학습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뿐이라고 말했다. 거창하게 볼 것 없이, 그저 수학 개념서를 정독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예를 들어, 미분법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단지 공식만을 암기하려고 하지만, 미분계수에 대한 정확한 의미와 미분계수와 극한과의 관계성 등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문제에 숨겨진 정보들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내신대비 하듯 단원별로 학습해서는 아니 되며, 각 단원과 단원의 개념들 사이의 연계성을 파악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또한, 고난도 문항들은 단원과 단원간의 통합적 사고를 요하는 추론 문항들이 많으며 이러한 문제들을 풀어나가는 기초 체력이 될 것이다.
개념학습을 하는데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는 학습기간이다. 독학재수생들은 개념공부를 언제까지 끝내겠다는 말들을 많이 하지만, 수능 전날 까지 공부해야 하는 것이 개념공부 이다. 물론 6월 모의평가 이후부터는 문제 푸는 양을 늘려가며 부족하다고 느끼는 파트를 집중적으로 파고들어야 한다. 수학 1등급을 받는 최고의 방법은 수학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한 후, 문제를 풀면서도 지속적으로 개념을 곱씹고 되새기는 것이다.
개념은 배운 내용을 토대로 자신이 스스로 구축하는 것이다. 일반 재수 기숙학원의 경우, 오프라인 수업이 너무 많아서 자습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과 인터넷 강의를 잘 활용할 수 없다는 아쉬운 점이 있다. 양평 이투스247기숙학원 김기훈 강사는 무려 7년간 인강 강사로도 활동해온 전적이 있는만큼, 오프라인과 온라인 수업을 잘 병행한다면 자신만의 수학 개념을 구축하기에 무리가 없을 거라고 자신했다. 일간스포츠 온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