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품을 해도 후회, 안 해도 후회하겠다는 이상한 감정이 있었어요. 하자니 드라마 촬영 환경과 스케일이 걱정됐고, 안 하자니 이 각본을 놓치기 아쉬웠죠.”
넷플릭스 새 시리즈 ‘돌풍’의 공개에 맞춰 만난 배우 설경구는 30년 만의 드라마 연기 결심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이어 “김희애 씨가 재밌다고 먼저 추천해 주셔서 정식으로 제작사 통해 제안받겠다고 이야기했다”며 “정말로 대본을 받게 됐는데 재밌더라. 힘이 느껴졌다”고 부연했다.
설경구가 지난 1995년 KBS1 ‘큰 언니’ 이후 오랜만에 선보이는 드라마 ‘돌풍’은 정치 현실을 뒤엎고자 하는 국무총리 박동호와 그를 막아 권력을 손에 쥐려는 경제부총리 사이의 대결을 그린 작품이다. 설경구는 부패를 청산하고 바로잡겠다는 목적을 위해 대통령을 시해하는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박동호를 열연했다.
그는 극본을 쓴 박경수 작가 표현인 ‘백마 탄 초인’처럼 불가능한 행보를 거침없이 나아가는 박동호이기에 무섭다는 평과 응원을 동시에 받았다. 설경구는 “감사하지만, 내심 응원받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긴 했다”며 “힘든 현실에서 겁 없이, 갈 때까지 가는 인물이지 않나. 어느 조직이든 저돌적으로 선을 넘는 사람을 판타지처럼 동경한다”고 밝혔다.
김희애와 영화 ‘더 문’, 개봉예정작 ‘보통의 가족’에 이어 세 번째 연기 호흡을 맞춘 데 대해서는 “매번 극 중 싸우는 장면마다 압도된 것 같다. 그저 혈투다”고 돌아봤다. 김희애는 ‘돌풍’에서 박동호의 청산 목표인 정경유착의 중심에 선 정수진을 맡았다. 설경구는 김희애에 대해 ‘열심히 한다’며 거듭 극찬했다.
“어느 날은 현장에서 대사를 너무 열심히 하고 계시더라고요. 촬영하는 줄 알았더니 카메라 세팅도 안 된 상태였어요. 그걸 보면서 42년 동안 연기 할 만하다, 방심을 안 한다고 생각했어요.”
정수진과 수 싸움을 펼치며 박경수 작가 특유의 ‘말맛’이 살아있는 대사를 긴 호흡으로 열렬히 소화해야 했던 박동호에 대해선, 설경구는 “이런 양의 대사는 처음”이라고 털어놨다. 평소에 쓰는 말투와 전혀 다른 언어를 구사했기에 대본을 받는 순간부터 입에 붙이는 데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두 거물 정치인의 대립을 무게감 있게 담아낸 정적인 연출이 소화하기 어려웠다는 예상 밖의 고충도 들려줬다. “공수가 바뀌어 상황은 다른데 옷과 넥타이만 갈아입은 듯 반복되는 것 같았어요. 그래서 감독님과 상의해 조금씩 세트 위치나 촬영 각도를 바꿔보기도 했죠.”
픽션이지만 현실 정치에 뿌리박힌 문제들을 다루는 ‘돌풍’이기에 박동호에게 연상되는 정치인들이 시청자 감상으로 따라붙었다. 특히 ‘엔딩’에 대해 관심이 쏠렸다. 설경구는 “누군가를 연상했다면 ‘박동호’가 아닌 ‘설경구’의 불편함이 나와 못 찍겠다고 했을 것”이라며 “(박동호의 모델은 없었지만) 주문받은 연기는 ‘사람처럼 안 보이면 안 된다’였다. 꼭 주변에 존재하는 인물처럼 연기해야 했지만, 현실에는 있을 수 없는 인물”이라고 강조했다.
시청자 사이서 분분한 해석이 나오는 것에 대해 설경구는 “SNS를 안 해서 잘은 모르지만, 해석은 시청자의 몫인 것 같다”고 소신을 밝혔다.
“그래도 정치보다는 ‘사람’에 대한 기억이 남았으면 합니다. 저 인물이 저런 욕망을 가졌구나, 전체적 외피를 봐주셨으면 해요.”
32년 차에 ‘돌풍’으로 첫 OTT 데뷔를 마친 설경구는 새 시리즈 ‘하이퍼 나이프’를 촬영 중이다. 새로운 환경에 도전한 그의 고민은 어떻게 다른 모습을 보여줄 것인가다. “도자기는 반복해 굽다 보면 고수가 되는데, 연기는 그렇지 않은 것 같아요. 모습이 겹칠까, 늘 고민이 많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