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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회 대종상’ 주인공은 6관왕 ‘콘크리트’…‘남우주연상’ 이병헌은 불참 “행복했다” [종합]

‘콘크리트 유토피아’가 ‘제59회 대종상 영화제’에서 작품상을 포함해 총 6관왕에 오르며 주인공이 됐다.15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아트센터대극장에서 ‘제59회 대종상 영화제’가 개최됐다. MC는 배우 차인표, 개그우먼 장도연이 맡았다.작품상 후보에는 ‘콘크리트 유토피아’, ‘거미집’, ‘다음 소희’, ‘밀수’, ‘올빼미’, ‘잠’이 이름을 올렸다. 영광의 작품상 수상은 ‘콘크리트 유토피아’에게 돌아갔다. 제작사인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변승민 대표는 “배경이 겨울이지만 한여름에 두꺼운 옷을 입고 촬영했다. 감독님이 땀을 흘리지 말라는 주문을 하셨는데, 그 엄청난 걸 수행해준 배우분들 너무 감사하다. 무엇보다 이 작품을 장인정신 하나로 끝까지 붙잡고 만들어준 엄태화 감독님 감사하다”고 고개숙였다.변 대표는 “영화제가 상을 주고받고 칭찬하고 격려하는 자리인 동시에, 누군가의 뿌리를 확인할 수 있는 인상적인 장소로 기억될 것 같다. 앞으로도 그 뿌리를 잊지 않고 좋은 작품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남우주연상은 ‘콘크리트 유토피아’ 이병헌, 여우주연상은 ‘비닐 하우스’의 김서형이 수상했다. 하지만 이병헌은 이날 촬영 일정으로 인해 영상으로 소감을 대체했다. 이병헌은 “이렇게 영광스러운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 부득이하게 촬영 때문에 참석을 못하게 돼서 영상으로 소감을 남긴다”며 “펜데믹을 지나며 사실 많은 극장에 타격이 있었고, 현재도 진행형이다. 그럼에도 정말 많은 관객들이 영화에 관심을 가지고 봐주셨다. 그래서 그 어느 때보다 행복하고 감사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작품으로 찾아뵙겠다”고 당부했다.김서형은 ‘비닐 하우스’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며 “누구의 이야기도 아닌, 저의 이야기였던 것 같아 이 작품을 울면서 읽었다”며 “늘 그랬듯 좋은 작품으로, 좋은 기회로 그 자리에 있겠다. 감사하다”고 고개 숙였다. 남우조연상과 여우조연상은 각각 ‘거미집’의 오정세와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김선영에게 돌아갔다. 오정세도 이날 시상식에 불참했고, 김선영만 소감을 밝혔다. 눈시울이 붉어진 채 무대에 오른 김선영은 “저 대종상 처음 받아본다. 너무 기쁘다. 정말 기분 너무 좋다”며 “영화 촬영 중 특히 이병헌 선배님에 정말 많은 에너지를 받았고, 많이 배웠다”며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모든 스태프에 영광을 돌렸다. 미래의 영화계를 책임질 신인상 트로피는 ‘귀공자’ 김선호와 ‘다음 소희’ 김시은이 받았다. 첫 스크린 데뷔작이었던 김선호는 “영화로는 ‘귀공자’가 처음이었는데, 역시나 작품을 만들 때 모두의 노고와 열정이 엄청나게 들어가더라. 그 시간을 함께할 수 있어서 너무 행복했다. 아버지 어머니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2’ 촬영으로 이날 불참한 김시은은 “앞으로 더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덧붙였다. OTT 플랫폼의 작품을 뽑는 시리즈 남우상과 여우상은 각각 디즈니플러스 ‘카지노’ 최민식과 ‘무빙’의 한효주가 차지했다.마찬가지로 영상으로 소감을 전한 최민식은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역사를 자랑하는 대종상 영화제가 새롭게 태어나서 관객분들께 더 가까이 다가갈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한효주는 이어 “‘무빙’에서 제가 엄마 역할로 나오는 게, 너무 어린 나이에 엄마 역을 맡는 걸까봐 고사를 하기도 했다. 하지만 출연을 결정한 이유는 ‘무빙’의 이야기가 정말 정의롭고 따뜻했기 때문이었다”면서 “각박한 세상 속에서 그래도 조금 선하고, 착한 사람들이 행복할 수 있는 세상이길 바라본다”고 의미 있는 소감을 남겼다.다음은 ‘59회 대종상’ 수상 부문이다.▲ 작품상 - ‘콘크리트 유토피아’▲ 감독상 - ‘밀수’ 류승완 감독▲ 여우 주연상 - ‘비닐하우스’ 김서형▲ 남우 주연상 - ‘콘크리트 유토피아’ 이병헌▲ 여우 조연상 - ‘콘크리트 유토피아’ 김선영▲ 남우 조연상 - ‘거미집’ 오정세▲ 신인 여우상 - ‘다음 소희’ 김시은▲ 신인 남우상 - ‘귀공자’ 김선호▲ 신인 감독상 - ‘올빼미’ 안태진▲ 대종이 주목한 시선상(배우) - ‘영웅’ 정성화▲ 대종이 주목한 시선상(감독) - ‘엄마의 땅 그리샤와 숲의 주인’ 박재범▲ 대종이 주목한 시선상(작품) - ‘드림팰리스’▲ 공로상 - 장미희▲ 시리즈 여우상 - ‘무빙’ 한효주▲ 시리즈 남우상 - ‘카지노’ 최민식▲ 시리즈 감독상 - ‘카지노’ 강윤성▲ 시리즈 작품상 - ‘무빙’▲ 다큐멘터리상 - ‘수프와 이데올로기’ 양영희▲ 의상상 - ‘킬링로맨스’ 윤정희▲ 음향효과상 - ‘콘크리트 유토피아’ 김석원▲ 편집상 - ‘올빼미’ 김선민▲ 미술상 - ‘콘크리트 유토피아’ 조화성▲ 시각효과상 - ‘콘크리트 유토피아’ 은재현▲ 각본상 - ‘올빼미’ 현규리, 안태진▲ 음악상 - ‘유령’ 달파란▲ 촬영상 - ‘밀수’ 최영환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11.15 21:03
영화

‘더 문’ 제5회 DFX 대전특수영상영화제 대상, VFX상은 ‘정이’

영화 ‘더 문’이 의미 있는 상을 받게 됐다.‘더 문’은 오는 20일부터 3일간 한빛탑 야외광장 및 대전이포츠경기장에서 진행되는 ‘제5회 DFX 대전특수영상영화제’에서 대상을 받게 됐다.대전특수영상영화제는 VFX나 SFX 효과부분에 있어서 주목할 만한 성취나 실험적인 도전을 한 작품에 대하여 시상하는 영화제다.올해 영화제에서 VFX상은 ‘정이’가 시리즈상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수상했다. 또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인 ‘엄마의 땅 그리샤와 숲의 주인’은 심사위원 특별상을, ‘킬링 로맨스’는 특수영상 비주얼상을 각각 수상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0.16 17:26
연예일반

[더보기] 이것도 스톱모션이었어? ‘로보캅2’부터 ‘크리스마스의 악몽’까지

‘엄마의 땅: 그리샤와 숲의 주인’(이하 ‘엄마의 땅’)은 근 반세기만에 개봉한 한국의 장편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영화다. 태고의 자연이 살아 숨 쉬는 툰드라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를 담았다.평소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을 좋아한다는 ‘엄마의 땅’ 박재범 감독은 이 영화를 만들기로 했을 때 무조건 스톱모션 기법을 사용하겠다는 마음을 먹었다고 했다. 이스톱모션 장르에 많은 마니아층이 있음을 드러낸 셈이다.3D, CG 기술 등이 발달하면서 많이 사라졌지만, 여전히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장르는 세계 곳곳에 탄탄한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다.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을 주장르로 취급하는 스튜디오들이 여전히 남아 있고, 이 기법을 사용해 만들어진 작품들 다수가 여전히 애니메이션계 명작으로 손꼽히고 있다. 스톱모션이란 촬영할 대상의 모형을 만든 뒤 이 모형을 조금씩 움직여가며 찍는 애니메이션 기법을 의미한다. 초당 프레임이 일반적인 영화나 애니메이션과 비교해 떨어지기 때문에 특유의 둔탁한 움직임이 있다. CG를 이용해 스톱모션 연출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게 되면서 수작업으로 진행하는 스톱모션을 활용하는 사례가 많이 줄긴 했지만, 손으로만 낼 수 있는 뚝딱거리는 움직임에 매력을 느끼는 관객들도 많다.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은 ‘월레스와 그로밋’, ‘꼬마 펭귄 핑구’ 등 어린이를 위한 애니메이션에서 주로 사용됐다. 어린이 애니메이션에서 사랑 받는 클레이 소재가 스톱모션으로 표현하기 적합하기 때문이다. 클레이 특유의 무게감은 수작업으로 빚은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에서 여전히 가장 잘 표현된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이것도 스톱모션이었어?’ 하는 작품들도 많다. CG 기술이 덜 발달했던 과거에는 인간이 아닌 존재의 움직임을 표현할 방식으로 스톱모션 기법이 애용됐다. 대표적으로 ‘죠스’ 속 상어, ‘로보캅2’의 액션 장면 등이 스톱모션으로 만들어졌다. 노동력이 많이 들어가는 대신 특별한 장비 없이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마니아들은 레고 등을 이용한 스톱모션 영상을 제작해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공유하기도 한다.초당 프레임 수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보니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속 캐릭터들은 매끄럽지 않은 움직임을 보이게 되는데, 이것이 주는 불쾌감을 공포 장르에서 활용한 사례도 있다. 1995년 개봉해 크리스마스를 대표하는 공포물로 여전히 회자되고 있는 ‘크리스마스의 악몽’이나 역시 팀 버튼 감독이 제작한 ‘유령신부’ 등이 좋은 예. 특히 ‘유령신부’의 경우 미세한 표정까지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모형의 얼굴 속에 기계장치를 삽입한 뒤 프레임마다 나사를 돌려 조정했을 정도로 정교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대명사로 꼽힌다. 1977년작 ‘콩쥐 팥쥐’ 이후 약 45년 만에 ‘엄마의 땅’을 통해 부활한 국내 장편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영화의 처음부터 끝까지 CG가 사용된 블록버스터 대작들 사이에서 오로지 수작업으로 구현해낸 환상적인 툰드라의 광경은 스톱모션 애니메이션만이 줄 수 있는 아날로그적 감성과 매력으로 관객들을 매혹하고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2.03 06:30
연예일반

[왓IS] 1977년 이후 45년만… ‘엄마의 땅’ 한국판 ‘모노노케 히메’ 탄생

근 반세기만에 부활한 한국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영화 ‘엄마의 땅: 그리샤와 숲의 주인’(이하 ‘엄마의 땅’)이 정성들인 연출 기법과 의미 있는 메시지로 관객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오랜 준비 기간을 거쳐 지난 25일 극장에서 정식 개봉한 ‘엄마의 땅’은 그리샤와 꼴랴 남매가 반려순록 세로데토와 함께 전설 속 숲의 주인을 만나러 가는 여정을 그린다. 툰드라를 연상케 하는 설원을 배경으로 ‘공생’이라는 자연친화적인 메시지를 담아냈다. 특히 이 작품은 ‘콩쥐 팥쥐’(1977) 이후 근 반세기에 가까운 45년 만에 탄생한 한국의 스톱모션 장편 애니메이션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국내 애니메이션계에서 스톱모션 기법은 1967년 ‘흥부와 놀부’에서 가장 먼저 시도됐고, 그로부터 10여년이 지나 ‘콩쥐 팥쥐’가 나온 이후 명맥이 끊겼다. 움직임을 일일이 손으로 잡아가며 프레임을 만들어야 하는 까다로운 작업 기법이 필요한 만큼 장편 애니메이션에서 시도되기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엄마의 땅’으로 무려 반세기 만에 한국판 장편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을 탄생시킨 박재범 감독은 “스톱모션 기법이 주는 특유의 아날로그적인 매력이 있다”고 이야기했다. 3D 등 기술이 발달했지만 여전히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이 주는 분위기와 매력이 있다는 것이다. 박 감독은 “스톱모션만이 표현할 수 있는 질감과 감각이 있다”면서 “사람이 일일이 작업해야 한다는 점이 스톱모션의 매력”이라고 설명했다. 전 세계가 기후위기로 신음하고 있는 이 때 ‘엄마의 땅’은 ‘공생’이라는 의미 있는 메시지로도 주목을 받고 있다. 필요한 만큼만 자연으로부터 취하고, 취한 만큼 되돌려놔야 한다는 자연친화적인 메시지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히트한 영화 ‘아바타: 물의 길’과 맞물려 남다른 울림을 준다. 여기에 그저 그대로 존재할 뿐인 자연과 그것을 증오하기도, 감사해하기도 하는 인간들의 이야기를 다뤘다는 점에서 일본 애니메이션계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의 역작 ‘모노노케 히메’를 떠올리게도 한다.빼어난 퀄리티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소구할 수 있을 만한 메시지 덕에 이 작품은 개봉 첫 주 주말 한국 독립·예술영화 박스오피스 1위에 등극하며 잔잔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CGV의 실관람객 평가 지수인 골든에그 지수 역시 94%를 기록하는 등 분위기가 좋다. 관객들은 “툰드라의 차가운 바람과 사람들의 온기가 느껴진다”, “어른과 어린이가 함께 볼 수 있는 영화다. 어렵지 않으면서 유치하지도 않고 따뜻한 울림이 있다”는 등의 호평을 쏟아내고 있다. 영화가 완성되기까지 무려 2만8440시간이 걸렸다. 툰드라의 경이로운 자연을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세트가 10개. 1컷을 촬영하는 데 평균 소요시간 8시간. 제작진이 한 땀 한 땀 움직여가며 생명력을 불어넣은 인형의 수 22개. 남다른 정성과 노력으로 탄생한 한국 토종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엄마의 땅’이 ‘모노노케 히메’처럼 수십년의 세월이 지난 뒤에도 회자될 명작으로 남을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다만 한국 애니메이션계에 하나의 거대한 획을 그었다는 것은 확실하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2.01 08:28
영화

[리뷰IS] '엄마의 땅' 수작업으로 빚어낸 툰드라, 경이롭고 벅차다

경이로움 그 자체다. ‘콩쥐 팥쥐’(1977) 이후 약 45년 만에 탄생한 한국판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엄마의 땅: 그리샤와 숲의 주인’이 수작업으로 빚어낸 경이로운 풍경과 자연에 대한 아름다운 메시지를 담고 극장가 공략에 나섰다. ‘엄마의 땅: 그리샤와 숲의 주인’은 설원의 소녀 그리샤가 아픈 엄마를 구하기 위해 전설의 붉은 곰을 찾아 떠나는 과정을 그린 애니메이션 영화다. 70분이 채 안 되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 소요된 시간만 약 3년 3개월. 이 작품은 국내 영화계 스톱모션 장르의 명맥을 잇는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화제를 모았다. 한국에서 스톱모션 장편 애니메이션이 탄생한 건 ‘콩쥐 팥쥐’ 이후 근 반세기 만이다.공이 많이 들어간다고 알려진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답게 ‘엄마의 땅: 그리샤와 숲의 주인’ 역시 긴 작업 과정이 걸렸다. 제작진은 CG 작업을 최소화하기 위해 10개의 세트를 모두 수작업으로 만들었는데, 그 덕에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특유의 아날로그한 질감이 화면 전반에서 잘 느껴진다. 한 장면을 촬영하는 데 소요된 시간은 평균 8시간. 그만큼 모든 장면에 정성이 담겨 있다는 뜻이다. 한 땀 한 땀 정성을 쏟아야만 하는 스톱모션 장르로 장편 데뷔작을 발표한 박재범 감독은 그야말로 장인 정신을 발휘했다. 수작업으로 직접 표현해낸 오로라와 눈보라, 광활한 설원, 신비로운 숲 등은 지금까지 다른 애니메이션에서 봤던 것과 다른 아름다움과 영상미를 관객들에게 전달한다.자연과 공존이란 메시지 역시 또렷하다. 전 세계가 기후 위기로 신음하고 있는 시기, ‘엄마의 땅: 그리샤와 숲의 주인’은 ‘자연으로부터 필요한 만큼만 취하고 가져온 만큼 되돌려 주자’는 공생의 메시지로 보는 이들을 뭉클하게 만든다. 주인공 소녀 그리샤가 동생 꼴랴, 반려 순록 세르데토와 전설 속 숲의 주인을 만나러 가는 과정은 해외 메이저 애니메이션 못지않은 볼거리와 즐거움을 안긴다. 영화 속 아름다운 풍경은 툰드라에서 힌트를 얻었다. 툰드라 유목민의 생활상과 전통문화, 태초의 형태를 그대로 간직한 아름다운 자연을 온전히 스크린에 담고 싶었던 박재범 감독은 다큐멘터리 ‘최후의 툰드라’를 연출한 장경수 CP를 찾아가 자문을 구하고, 국내외 관련 서적과 다큐멘터리를 탐독하며 자신만의 툰드라를 설계했다. 툰드라 지대를 대표하는 설산, 촉촉한 이끼 융단이 깔린 동굴, 밤하늘에 걸린 오로라는 내셔널지오그래픽 채널의 한 장면을 방불케 하는 이 작품의 하이라이트다.박 감독은 또 극지방의 눈보라를 실감나게 표현하기 위해 풍향과 풍속, 사람의 이동 방향, 밤과 낮 등 무수한 경우의 수를 헤아려 촬영했다. 영화의 중요한 메타포이자 가장 큰 과제였던 오색의 오로라는 시장을 뒤져 구해온 온갖 종류의 천들을 다양한 조명과 앵글에서 고속 촬영하고, 그 소스들을 합성해 완성했다. 침엽수가 빽빽한 북쪽의 숲은 편백숲에서 주워온 나뭇가지를 활용해 리얼함을 더했다. 마치 툰드라를 고스란히 담아낸 듯한 실감나는 풍경과 조화와 공생이라는 따뜻한 메시지를 담은 ‘엄마의 땅: 그리샤와 숲의 주인’은 25일 개봉한다. 전체 관람가. 69분. 2023.01.25 06:50
연예일반

박재범 감독 “‘아바타’와 ‘엄마의 땅’ 같은 메시지, 이 시대에도 여전히 유효”

애니메이션 영화 ‘엄마의 땅: 그리샤와 숲의 주인’(‘엄마의 땅’)의 박재범 감독이 자연과 공생이라는 메시지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박재범 감독은 10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엄마의 땅’ 언론 시사회에서 영화 속에서 표현하고 싶었던 메시지에 대해 “자연과 산업의 대결구도라기 보다는 우리의 삶의 모습을 축소한 형태로 영화에서 보여주고 싶었다”고 이야기했다.박 감독은 “‘원령공주’든 지금 나온 ‘아바타: 물의 길’이든 맥락은 다 비슷하다고 본다”면서 “‘엄마의 땅’은 자연을 보호하자는 메시지를 강력히 담은 작품이라기보다는 우리가 살고 있는 방식을 담은 작품으로 봐줬으면 한다”고 설명했다.또 “자연에 대한 이야기가 지금 시대에도 여전히 유효하다고 보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그런 이야기는 오히려 현재 더 유효하지 않나 싶다”고 답했다.약 45년 만에 부활한 한국의 장편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엄마의 땅’은 오는 25일 개봉한다. 전체 관람가. 2023.01.10 16:19
연예일반

‘엄마의 땅’ 김예은 “모든 장면에서 경이로움 느껴, 입소문 탔으면”

애니메이션 영화 ‘엄마의 땅: 그리샤와 숲의 주인’(‘엄마의 땅’)에서 슈라 역을 맡아 목소리를 더빙한 배우 김예은이 영화에 대한 애정을 듬뿍 드러냈다.김예은은 10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엄마의 땅’ 언론 시사회에서 꼽고 싶은 명장면에 대해 “모든 장면이 명장면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그는 “나는 작업을 하면서도 이 영화의 장면들을 많이 봤고, 상영을 할 때도 봤는데 계속 보고 싶더라”며 “영화의 모든 순간, 모든 장면들이 경이롭게 느껴졌다. 한국에서 장편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이 1970년대 ‘콩쥐팥쥐’ 이후 처음이라고 하던데 정말 대단한 기술력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이어 “보신 분들이 입소문 많이 내주셨으면 한다. 내가 느꼈던 벅차오름을 다 같이 느끼실 수 있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덧붙였다.약 45년 만에 부활한 한국의 장편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엄마의 땅’은 오는 25일 개봉한다. 전체 관람가. 2023.01.10 16:09
영화

‘엄마의 땅’ 이윤지 미술감독 “69분 만드는 데 3년 3개월… 때로 지난했다”

애니메이션 영화 ‘엄마의 땅: 그리샤와 숲의 주인’(‘엄마의 땅’)의 이윤지 미술감독이 작업 과정에서의 고단함과 보람을 공개했다.이윤지 미술감독은 10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엄마의 땅’ 언론 시사회에서 이 영화가 3년 3개월여에 걸쳐 완성됐다고 밝혔다.이 감독은 “3년 3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때로 힘들었고, 때로는 그 시간이 지난하게 느껴지기도 했다”면서 “이렇게 영화가 완성돼 시사회를 갖는다는 게 영광스럽다”고 고백했다. 또 미술감독 겸 그리샤 목소리로 영화에서 1인 다역을 한 이유에 대해서는 “처음부터 내 목소리를 사용하려는 생각은 아니었다. 원래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가녹음을 하고 캐릭터의 움직임을 잡는데, 그 과정에서 내가 그리샤의 가녹음을 담당했다. 이후 작업 진행 과정에서 내가 캐릭터 움직임을 잡는 일을 담당했기 때문에 감독님이 내게 기회를 준 게 아닌가 싶다”고 이야기했다.약 45년만에 부활한 한국의 장편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엄마의 땅’은 오는 25일 개봉한다. 전체 관람가. 2023.01.10 16:01
연예일반

‘엄마의 땅’ 김예은 “엄마와 딸로 이어지는 여성 서사에 마음 흔들려”

배우 김예은이 애니메이션 영화 ‘엄마의 땅: 그리샤와 숲의 주인’(‘엄마의 땅’) 출연 계기를 공개했다.김예은은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엄마의 땅’ 언론 시사회에서 출연 계기를 묻는 질문에 “애니메이션 더빙 작업을 늘 해보고 싶었다”고 운을 뗐다.김예은은 “시나리오를 봤을 때 내가 겪어 보지 못 한 엄마라는 롤, 가 보지 못 했던 배경에 흥미가 생기더라. 또 엄마와 딸로 이어지는 여성 서사에 대한 생각들이 무척 좋았다. 등장인물들이 멋지다는 생각을 했다”고 이야기했다. 영화 속에서 표현된 엄마와 딸의 유대에 대해서는 “여러 방식으로 표현돼 있다고 본다. 사춘기인 그리샤의 변화를 제일 먼저 눈치챈 것도 엄마였고, 딸을 지키기 위한 모성애 같은 부분도 잘 표현이 됐다고 생각한다. 그런 여러 부분이 나로하여금 뭘 더 고민할 수 없을만큼 좋은 캐릭터로 느껴지게 했던 것 같다”고 밝혔다.약 45년만에 부활한 한국의 장편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엄마의 땅’은 오는 25일 개봉한다. 전체 관람가. 2023.01.10 15:45
연예일반

CG 아니야? 100% 수작업, 작업 기간 무려 3년 3개월! ‘엄마의 땅’의 툰드라

인간의 손으로 창조해낸 대자연의 아름다움이 가득 담겼다.한국 장편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반세기 만의 부활이라는 묵직한 타이틀만으로도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영화 ‘엄마의 땅: 그리샤와 숲의 주인’의 ‘대자연 랜선 투어’ 영상이 4일 공개됐다.‘엄마의 땅: 그리샤와 숲의 주인’은 설원의 소녀 그리샤가 아픈 엄마를 구하기 위해 전설의 붉은 곰을 찾아 떠나는 과정을 그린 어드벤처 애니메이션이다. 판타지 장르이지만 배경이 되는 툰트라의 자연과 원주민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진실되게 담고자 한 제작진은 국내외 관련 서적과 다큐멘터리를 독파한 것은 물론 SBS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최후의 툰드라’와 ‘가디언즈 오브 툰드라’를 연출한 장경수 PD로부터 생생한 경험담과 배경지식을 전수받은 후 제작에 들어갔다는 전언. 특히 자연을 재연함에 있어서는 최대한 3D 이펙트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촬영할 것을 제 1의 수칙으로 삼아 나무 한 그루부터 매서운 눈보라, 밤하늘을 수놓는 오로라까지 모두 수작업으로 완성했다.이번 ‘대자연 랜선 투어’ 영상에서는 제작진이 빚어낸 놀라운 결과물을 미리 만나볼 수 있다. ‘녹지 않는 눈으로 덮인 나라, 차가운 바람이 몰아치고 야생이 살아 숨 쉬는 곳, 태초의 자연 그대로 영원히 빛나리’라는 감성적인 카피가 어우러져 다큐멘터리 못지않은 감동을 선사한다. 태양 아래 은빛으로 빛나는 설산과 살을 에는 추위가 그대로 전해지는 눈보라, 무서운 늑대들의 추격이 자연 앞에서 인간이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를 일깨워준다면 후반부에 등장하는 생명의 산실 같은 동굴과 그리샤와 꼴랴의 귀향길을 밝혀주는 오로라는 어머니로서의 자연을 상징하며 경이로움을 자아낸다.숭고한 장인 정신과 압도적 기술력이 빛나는 ‘엄마의 땅: 그리샤와 숲의 주인’은 오는 25일 정식으로 개봉한다. 2023.01.04 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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