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부르게 먹어도 살 안 찌는’ 음식을 찾는 다이어터들에게 양배추는 유용한 식품이다. 양배추는 100g당 칼로리가 31kcal로 매우 낮은데 비해, 섭취 시 포만감이 아주 커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양배추는 다이어트 시 발생하기 쉬운 변비나 영양 불균형도 막아준다. 섬유질이 풍부해 장운동을 도와주고, 비타민 A와 E, C, U, K, 미네랄 등이 고루 함유돼 있어 영양도 풍부하기 때문이다. 가격이 저렴하고 구하기 쉬운 것도 양배추의 장점이다.
양배추 다이어트를 할 땐 보통 양배추 샐러드를 먹거나, 양배추와 당근, 토마토, 양파 등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 넣고 푹 끓여낸 해독주스를 마시기도 한다. 양배추를 브로콜리나 사과와 함께 즙을 내어 양배추브로콜리즙, 양배추사과즙으로 마시는 방법도 있다.
이보다 간편하게 양배추를 섭취하고자 할 땐 시판 양배추즙 제품을 이용하면 된다. 단, 시판 양배추즙은 만드는 방식에 따라 성분 함량이 달라질 수 있어 양배추 효능을 온전히 누리려면 제품 구매 전 제조법 확인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
시판 양배추즙 다수는 양배추를 물에 달여 진액을 뽑아내는 물 추출 방식으로 제조된다. 그러나 물 추출 양배추즙은 양배추 영양성분 가운데 물에 녹는 영양분만 추출할 수 있다. 물에 녹지 않는 다양한 불용성 영양소는 담아내기 어려운 것이다.
따라서 물 추출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려면 양배추를 통째로 갈아서 만드는 ‘전체식’ 양배추즙을 골라야 한다. 전체식 양배추즙은 양배추 전체를 통째로 잘게 간 뒤 제품에 함유하는데, 이 과정에서 물로 추출하기 어려운 성분뿐 아니라 양배추 겉잎의 영양성분까지 담아낼 수 있다.
실제로 한국기능식품연구원에 따르면, 양배추를 통째 갈아낸 분말은 일반 양배추 물보다 영양성분 함량이 높았다. 양배추 분말액의 철, 아연, 식이섬유, 비타민E, 플라보노이드 등의 함량은 양배추 추출액보다 최고 19배까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양배추는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고, 칼로리 또한 낮아 균형 잡힌 다이어트식으로 제격이다. 먹어도 살 안찌는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양배추 효능에 주목해보자.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하다보면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건강한 식생활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