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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의 실적이 신작 부재로 정체에 빠졌다. 하지만 내년에 자체 인기 IP를 활용한 신작 모바일 게임을 대거 선보일 예정이어서 정체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엔씨소프트가 올 3분기 매출 4038억원, 영업이익 1390억원, 당기순이익 944억원을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7%, 13%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33% 줄었다.
매출을 제품별로 살펴보면, 모바일게임은 2165억원, 리니지 403억원, 리니지2 156억원, 아이온 164억원, 블레이드&소울 301억원, 길드워2 210억원이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한국 2966억원, 북미/유럽 334억원, 일본 98억원, 대만 125억원이다. 로열티는 516억원이다.
모바일 게임은 전분기 대비 3%, PC온라인 게임은 전분기 대비 1.5% 상승했다. 로열티 매출은 일회성 인센티브 효과가 제거되며 전분기 대비 44%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18% 성장했다.
엔씨소프트는 올해 실적은 분기별로 보면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전년 동기와 대비하면 확연히 차이를 보인다. 이번 3분기 실적을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44%, 영업이익은 58%, 당기순이익은 66%나 감소했다.
거의 반토막이 난 것이다. 이는 모바일 게임 '리니지M' 출시 이후 신작이 나오지 않으면서 성장세를 이어가지 못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8일 내년 출시할 신작 모바일 게임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제공 이에 엔씨소프트는 내년에 신작을 대거 선보인다.
리니지2M, 아이온2, 블레이드앤소울, 블레이드앤소울M, 블레이드앤소울S 등 엔씨소프트의 인기 IP를 활용한 모바일 신작들을 내년에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또 엔씨소프트가 개발하고 있는 모든 게임이 PC와 콘솔에서 모두 가동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
윤재수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날 3분기 실적발표 이후에 열린 컨퍼런스콜에서 "내부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IP 부분은 콘솔과 PC 게임을 동시에 염두에 두고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t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