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J ENM 제공
홍콩 대형 화재 참사 속 현지에서 개최됐던 ‘마마 어워즈’가 이틀에 걸친 행사를 마무리했다. 첫째 날 그룹 블랙핑크 로제, 엔하이픈에 이어 둘째 날에는 지드래곤과 스트레이 키즈가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29일 홍콩 카이탁(啓德) 스타디움에서는 ‘2025 마마 어워즈’(2025 MAMA AWARDS) 둘째 날 시상식이 열렸다.
이날 대상 중 하나인 ‘올해의 아티스트상’은 지드래곤이 품었다. 주윤발에게 트로피를 건네받은 지드래곤은 “너무 기쁜 날이기도 하지만, 슬픈 날이기도 하고 여러 감정이 교차한다”며 홍콩 아파트 화재 참사에 애도의 뜻을 전했다.
이어 “VIP(팬덤명) 여러분 감사드린다. 내년에는 저희 그룹(빅뱅)이 20주년이 된다. 외롭지 않게 친구들이랑 또 파티하러 놀러 오고 싶다. 내년에 뵙겠다”며 내년 빅뱅 완전체 활동을 예고했다.
지드래곤은 이날 ‘올해의 아티스트상’ 외에도 ‘남자 가수상’,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남자 솔로 상’ 트로피를 품었다. 전날 받은 ‘팬스 초이스 남자 톱 10’까지 포함하면 4관왕이다.
또 다른 대상인 ‘올해의 앨범상’은 스트레이 키즈에게 돌아갔다. 리더 방찬은 “연습생 때부터 꿈꿔온 ‘마마 어워즈’에서 대상을 받다니 믿기지 않는다”며 “멤버들에게 고생했다고 말하고 싶다. 서로 위로해 주고, 이해해 주면서 사랑하는 음악과 무대를 전 세계 많은 분과 나눌 수 있어서 행복하다”고 인사했다.
사진=CJ ENM 제공
한편 이날 예정된 일부 공연은 이뤄지지 않았다. 당초 보이넥스트도어 이한, 라이즈 원빈, 투어스 신유, 제로베이스원 박건욱, 한유진은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 속 보이그룹 사자보이즈로 분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지난 26일 발생한 홍콩 아파트 화재 참사로 대형 인명사고가 벌어지면서 저승사자 모티브인 사자보이즈 공연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고 끝내 취소됐다.
시상자로 초대된 홍콩 출신 배우 양자경은 끝내 자리하지 않았으며, 참석한 모든 시상자와 수상자는 어두운색 옷을 입고 등장해 애도의 뜻을 전했다. MC를 맡은 배우 김혜수는 본격적인 시상식에 앞서 “너무나 가슴 아픈 소식을 접하고 마음이 무거웠다”며 “갑작스러운 사고로 큰 상처를 입고 사랑하는 이들을 떠나보내야 했던 모든 이들에게 진심을 다해 위로를 전한다. 아직 우리에게 기적이 남아있기를 간절히 바라본다”고 말했다.
아래는2025 마마 어워즈 수상자 명단
△ 아티스트 오브 더 이어=지드래곤 △ 앨범 오브 더 이어=스트레이 키즈 △ 팬스 초이스 오브 더 이어=엔하이픈 △ 송 오브 더 이어=로제·브루노 마스 ‘아파트’ △팬스 초이스=엔하이픈, 라이즈, 백현, 세븐틴, 진, 지드래곤, 제이홉, NCT 드림, 스트레이키즈, 제로베이스원, 베이비몬스터, 하츠투하츠, 에스파, 아이들, 아이린, 아이유, 아일릿, 있지, 르세라핌, 트와이스 △베스트 뉴 아티스트=코르티스, 하츠투하츠 △베스트 남자 그룹=세븐틴 △베스트 여자 그룹=에스파 △베스트 남자 가수=지드래곤 △베스트 여자 가수=로제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남자 솔로=지드래곤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여자 솔로=제니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남자 그룹=세븐틴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여자 그룹=에스파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솔로=로제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그룹=다비치 △베스트 밴드 퍼포먼스=데이식스 △베스트 랩&힙합 퍼포먼스=빅나티(서동현) △베스트 컬래버레이션=로제·브루노 마스 △베스트 코레오그래피=에스파 △베스트 뮤직비디오=제니 ‘젠’ △베스트 OST=‘케이팝 데몬 헌터스’ OST ‘골든’ △인스파이어링 어치브먼트=슈퍼주니어 △글로벌 트렌드송=아이브 ‘레블 하트’ △페이보릿 여자 그룹=아이브 △페이보릿 남자 그룹=보이넥스트도어 △페이보릿 글로벌 아티스트=엔하이픈 △페이보릿 글로벌 퍼포머=아이브 △비자 슈퍼 스테이지 아티스트=투모로우바이투게더 △뮤직 비저너리 오브 더 이어=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 △페이보릿 라이징 아티스트=이즈나 △페이보릿 아시안 아티스트=JO1 △월드와이드 케이코너스 초이스=제로베이스원 △올리브영 영 K뷰티 아티스트=하츠투하츠 △브레이크스루 아티스트=올데이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