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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환승연예] ‘너와 나’·‘플립’ 오색찬란한 사랑이 시작되는 순간

영화의 매력은 작품 안에서 이야기가 끝나지 않고 확장된다는 점 아닐까요. 좋은 영화 한 편이 촉발한 감상과 의미를 다른 분야의 예술과 접목해 풀어보고자 합니다. ‘환승연예’는 영화, 음악, 도서, 미술 등 대중예술의 여러 분야를 경계 없이 넘나들며 이야기하는 코너입니다.“세상에는 밋밋한 사람도 있고 반짝이는 사람도 있고 빛나는 사람도 있지. 그런데 가끔씩은 무지개처럼 오색찬란한 사람을 만나게 돼. 그럴 때는 그 어떤 것과 비교할 수 없지.”영화 ‘플립’에서 쳇 던컨(존 마호니)은 자신의 손자인 브라이스 로스키(캘런 맥오리피)에게 이 같이 말한다. 자신의 손주가 오색찬란한 줄리 베이커(매들린 캐롤)의 빛을 발견할 수 있길 바라면서.물론 쳇 던컨의 말처럼 세상에는 존재만으로 무지개처럼 빛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쩌면 사랑이란 밋밋한 줄만 알았던 누군가의 안에서 오색찬란함을 발견하게 하는 것 아닐까. 자세히 보아야 예쁘고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고 시인 나태주가 ‘풀꽃’에서 이야기했듯이. 사랑이란 누군가를 자세히 오래 볼 수 있게 만들어준다. 25일 개봉을 앞둔 ‘너와 나’는 사랑이 보여주는 찬란한 순간에 대한 영화다. 수학여행을 하루 앞둔 날 세미(박혜수)는 이상한 꿈을 꾸고 낮잠에서 일어난다. 마침 얼마 전 다리를 다친 하은(김시은)을 찾아가기로 한 세미. 왠지 불길한 마음에 사로잡힌 세미는 오랫동안 하지 못 했던 이야기를 하은에게 오늘만큼은 꼭 전해야겠다고 결심한다.어떻게든 하은과 함께 수학여행을 가고 싶은 세미. 처음엔 하은도 이런 세미의 제안에 맞장구를 쳐주지만, 하루 전에 갑자기 수학여행을 가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다리를 다쳐서 수학여행을 포기했던 하은에겐 갑자기 수학여행을 갈 비용을 마련하는 것도 힘들다. 결국 하은은 세미에게 이번엔 함께 수학여행을 가지 못 할 것 같다고 이야기하고, 세미는 그런 하은이 섭섭하다. 자신은 하은과 함께하고 싶은데, 하은은 그렇지 않은 것 아닌가 하는 서운한 마음이 들었기 때문이다.자신과 하은의 마음을 저울질하며 세미는 파도같은 감정의 변화를 거듭한다. 하은의 웃음만 봐도 기분이 좋아졌다가도 또 하은이 다른 친구와 더 친해 보이면 화가 난다. 하은이 자신에게 말하지 않고 몰래 애인을 만든 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자 노래방에서 눈물을 흘리며 이별 노래를 부르기도 한다. 그런 감정의 진폭 속에서 세미는 한 가지를 알게 된다. 자신이 하은에게 느끼는 서운함의 원인은 하은에게 있지 않다는 것. 너무 사랑하니까 상대의 작은 몸짓 하나하나가 소중하고 크게 다가오는 것뿐이라는 걸. 누군가를 지극히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은 자신이 바라보는 풍경을 바꾼다는 걸.7살에 처음 만나 마침내 서로를 진실된 마음으로 바라보게 되는 두 소년소녀의 이야기를 담은 ‘플립’처럼 ‘너와 나’ 역시 두 고등학생의 이야기를 통해 사랑을 배워나가는 10대의 감정선을 섬세하게 보여준다. 사랑에 빠지면 주변 풍경이 장밋빛 필터를 낀 것처럼 보인다고 했던가. 하지만 지극한 사랑은 행복과 슬픔, 충만함과 공허함을 모두 담은 무지개빛이다. ‘플립’과 ‘너와 나’ 속 오색찬란한 사랑이 시작되는 순간을 함께 따라가다 보면 저절로 입가엔 미소가 걸리고 눈시울은 촉촉해질 것이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0.23 0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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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문’·‘비공식작전’·‘콘유’ 인간의 선의라는 개연성 [환승연예]

영화의 매력은 작품 안에서 이야기가 끝나지 않고 확장된다는 점 아닐까요. 좋은 영화 한 편이 촉발한 감상과 의미를 다른 분야의 예술과 접목해 풀어보고자 합니다. ‘환승연예’는 영화, 음악, 도서, 미술 등 대중예술의 여러 분야를 경계 없이 넘나들며 이야기하는 코너입니다.여름철 극장을 찾은 ‘한국영화 빅4’라고 불린 작품들이 있다. ‘더 문’, ‘밀수’, ‘비공식작전’, ‘콘크리트 유토피아’가 그 주인공. 여기서 1970년대라는 시대적 배경과 장르적 재미에 충실한 ‘밀수’를 제외하면, 나머지 세 편은 하나의 공통된 소재를 가지고 있다. 인간의 선의다.‘선의’를 기준으로 작품을 재배열하자면, ‘더 문’과 ‘비공식작전’은 그러한 선의가 발현됨으로써 갈등이 해결되는 구조이고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선의가 발현되지 않은 점이 갈등으로 작용한다. 선의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은 ‘콘트리트 유토피아’조차 그 탓에 갈등이 발발하므로, 결론적으로 세 편의 영화 모두 다 ‘선의’를 실현돼야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다만 이 세 영화 가운데 박스오피스에서 그마나 손익분기점에 가까운 영화가 ‘콘크리트 유토피아’라는 점에서 다소 쓴맛이 남는 건 사실이다. ‘콘크리트 유토피아’가 잘돼서 입이 쓰다는 게 아니라, 다른 두 영화가 너무 철저히 외면 받은 점이 아쉽다는 뜻이다. 누군가가 타인에게 베푸는 ‘무조건적인 선의’가 개연성이 없는 것, 혹은 신파로 취급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염려다. ‘더 문’은 달의 뒷면에 고립된 대한민국 우주대원 선우(도경수)와 그를 구하려는 이들의 이야기다. 우주센터에서 선우를 구하기 위해 백방으로 힘쓰지만 쉽지 않고, 결국 전임 센터장인 김재국(설경구)은 미항공우주국(NASA)에서 일하는 전 아내 윤문영(김희애)에게 도움을 청한다. ‘더 문’에서 설정된 달은 여러 나라들이 깃발을 꽂기 위해 달려드는 공간. 미국의 도움이 쉽지 않은 상태에서 문영이 달 기지에 있는 세계 각국의 우주대원들에게 호소하는 장면은 ‘더 문’의 클라이맥스다. 문영은 얼굴도 한 번 보지 못 한 선우를 구하기 위해 NASA 유인 달 궤도선 메인 디렉터라는 자신의 자리까지 건다.‘비공식작전’ 역시 이런 무조건적인 선의가 중요하게 작용하는 작품이다. 영화에서 5년째 중동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외교관 민준(하정우)은 미국으로 발령받고 싶다는 욕심에 20개월 전 레바논에서 실종된 동료 외교관을 찾으러 나선다. 생각보다 쉽지 않은 현지에서 그는 인생의 단맛 쓴맛을 다 본 한국인 택시 기사 판수(주지훈)와 만난다. 민준을 도우려면 자신의 목숨도 위험할지 모른다는 걸 직감한 판수. 그는 민준이 협상용으로 가져온 돈을 들고 도망쳤다가 결국 돌아온다. “그게 어떤 돈이라고 훔쳐 왔느냐”는 연인의 말을 듣고서다.이때부터 민준과 판수의 사이에서는 조건이 사라진다. 무엇을 조건으로 내걸고 서로에게 이득을 취하는 게 아니라, 함께 어려움을 극복할 동료로 서로를 인식하기 시작한다. 민준이 자신의 목숨을 걸고 마지막에 판수를 한국으로 보내는 장면은 인간이 극적인 상황에서도 얼마나 타인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가를 대변해 뭉클하다.최근 잔혹함을 무기로 내건 장르물들이 극장가는 물론 OTT에서도 득세하면서, 무조건적인 선의를 베푸는 인물을 좀처럼 찾기 어려워졌다.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는 남을 배신하는 게 자연스럽고, 마치 자신의 생존을 위해 타인을 희생시키는 게 자연의 섭리라는 식의 태도가 각종 콘텐츠를 통해 널리 실려 나갔다.여름철 텐트폴 영화로 관객들과 만난 ‘더 문’, ‘비공식작전’,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그래서 더 반갑다. 때로는 자신의 생존보다 중요하게 느껴지는 무언가가 생기기도 하는 법이다. 전 세계가 그토록 열광해온 히어로물 역시 그러한 대전제가 없다면 성립될 수 없다. 이 세 작품들은 인간은 공동체를 기반으로 진화해왔으며, 우리가 타인에게 베푸는 조건 없는 선의는 그 자체로 개연성 있는 행동이라는 점을 다시금 떠올리게 한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8.26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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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연예] ‘프리다’와 ‘인생’ 견디는 삶의 찬란함

영화의 매력은 작품 안에서 이야기가 끝나지 않고 확장된다는 점 아닐까요. 좋은 영화 한 편이 촉발한 감상과 의미를 다른 분야의 예술과 접목해 풀어보고자 합니다. ‘환승연예’는 영화, 음악, 도서, 미술 등 대중예술의 여러 분야를 경계 없이 넘나들며 이야기하는 코너입니다.한 남자가 있다. 이름은 푸구이. 지주집의 아들로 태어난 푸구이는 이름처럼 부유하고 귀하게 자랐다. 집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말처럼 타고 다닐 정도로 세상이 우습다.그런 그의 삶에도 위기가 닥친다. 노름판에서 전재산을 잃은 푸구이는 그때부터 인생의 무서움을 알게 된다. 살아 있는 동안 푸구이는 문화대혁명, 대약진운동 등 중국 현대사의 굵직한 사건들을 몸으로 겪었고, 평생을 가족을 위해 헌신한 아내를 비롯헤 가족들이 한 명, 한 명 세상을 떠나는 것을 목격해야 했다.가졌던 모든 것을 잃고 아내, 딸, 사위, 손자까지 모두 떠나는 것을 그저 바라보고 있어야만 할 때의 심경이란 얼마나 절망스러울까. 절대자가 예고도 없이 던지는 풍파 속에서 그저 버티고 살아가는 한 남자의 인생. 중국 문학계의 거목 위화가 쓴 소설 ‘인생’은 장이머우 감독의 손에서 1995년 영화로 탄생하기도 했다.푸구이의 삶이 지나치게 극적인가. ‘설마 저 정도로 비극이 몰아치는 인간이 어딨느냐’는 생각이 든다면 뮤지컬 ‘프리다’ 관람을 추천한다. 멕시코의 화가 프리다 칼로의 생애를 다룬 이 작품을 통해 50년이 채 되지 않은 삶 속에서 한 인간이 얼마나 갖은 고통을 다 당할 수 있는지 알게 될 테니 말이다. 프리다 칼로의 인생은 그야말로 장애물의 연속이었다. 어릴 때는 소아마비를 앓았고, 꿈 많은 캠퍼스 라이프를 그리던 10대 후반에는 척추를 으스러뜨린 교통사고를 겪었다. 사고를 목격한 연인은 프리다 칼로의 곁을 떠나고, 어떻게든 연인을 잡아보려 몸에서 유일하게 움직여지는 오른손으로 쓴 편지는 차갑게 버려진다. 침대 위에서 오로지 오른팔만 움직일 수 있는 상태로 보낸 시간이 9개월. 그는 그 팔과 손으로 실연과 육체적 고통이 안기는 절망 속에 있는 자신의 얼굴을 그렸다. 그것이 프리다 칼로의 첫 작품이다.그 후에도 프리다 칼로의 고통은 끝나지 않는다. 사랑을 맹세했던 남자 디에고 리베라는 결혼 후에도 계속된 여성편력을 보이고, 기어이 칼로의 여동생하고까지 잠을 잔다. 희망처럼 품고 있던 뱃속의 아이는 유산되고, 아버지마저 세상을 떠난다. 마치 홀로 남겨진 것 같은 순간에도 고통은 멈추질 않는다. 설상가상으로 다리가 썩어들어가기 시작한 것. 절단하지 않으면 생명을 보존할 수 없다.‘인생’의 중국어 원제는 ‘활착’이다. 활착이란 씨앗이 바람에 나부끼다 떨어진 곳에서 그대로 싹을 틔우고 살아간다는 의미다. 삶이란 자신이 싹을 틔울 곳을 주체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닌, 시간이 이끄는대로 흘러가며 그저 자신에게 주어지는 눈과 비와 바람을 견디는 것이라는 것. 그것이 아마 위화의 인생관이었나 보다. ‘프리다’에서 프리다는 척추가 부서진 뒤에도 살기로 결심한 자신에게 데스티노가 “하지만 삶은 너에게 좋은 것만 주지는 않을 거야”라고 하자 “나도 알아. 굿바이 키스를 보낼게”라고 답한다. “괜찮아 달라질 뿐 사라진 건 아니니까. 더 굳세게 더 강하게 내게 갑옷을 줘. 화살을 견딜 총알을 견딜 내게 갑옷을 줘”라는 그는 그 순간 운명이란 피할 수 없는 것이며 그저 견뎌야하는 것임을 깨달았을 것이다. 견디는 삶. 자신이 당도한 그곳에서 끈질기게 싹을 틔우고 생을 유지하는 삶이란 얼마나 처절하고 또 찬란한가.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8.17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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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연예] 태초에 ‘우뢰매’가 있었다

영화의 매력은 작품 안에서 이야기가 끝나지 않고 확장된다는 점 아닐까요. 좋은 영화 한 편이 촉발한 감상과 의미를 다른 분야의 예술과 접목해 풀어보고자 합니다. ‘환승연예’는 영화, 음악, 도서, 미술 등 대중예술의 여러 분야를 경계 없이 넘나들며 이야기하는 코너입니다.하반기 기대작인 디즈니+ ‘무빙’의 공개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한국형 히어로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무빙’은 초능력을 숨긴 채 현재를 살아가는 아이들과 아픈 비밀을 감춘 채 과거를 살아온 부모들의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 무려 20부작으로 기획돼 9일부터 시청자들과 만난다.‘무빙’은 ‘한국형 히어로물’을 표방한다. 원작 웹툰의 작가이자 ‘무빙’ 시리즈 대본에도 참여한 강풀 작가는 어떤 거대한 대의보다도 가족 등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 사람, 생활에 밀착돼 있는 히어로의 이야기를 ‘한국형 히어로’라 봤다.그렇다면 ‘무빙’ 이전까지 국내에선 히어로물을 어떤 식으로 그려왔을까. ‘우뢰매’부터 ‘스파크맨’을 지나 ‘무빙’에 이르기까지. 한국형 히어로물의 계보를 훑어 봤다. 한국형 히어로물을 말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우뢰매’다. 코미디언 심형래가 주연으로 활약한 이 작품은 1986년 1편 공개 이후 뜨거운 인기에 힘입어 1992년까지 무려 7편이나 제작됐다. 1년에 한 편씩은 꾸준히 새로운 시리즈를 탄생시킨 셈이다.‘우뢰매’의 주인공은 로보트 공학박사 심 박사의 아들 형래(심형래)다. 형래는 우주인의 아지트에서 초능력자인 에스퍼맨으로 변신할 수 있는 능력을 받게 되고, 이 능력을 이용해 우주 범죄자들의 위협을 막아낸다.‘우뢰매’는 국내 애니메이션 쇠퇴기에 탄생했다. 1980년대 말 인건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애니메이션 제작비가 크게 올랐다. ‘태권V의 아버지’로 불리며 애니메이션 회사를 운영하던 김청기 감독은 제작비를 줄이기 위해 실사와 애니메이션을 결합한 ‘우뢰매’를 탄생시켰다. 방학 시즌을 노린 ‘우뢰매’는 당시 오락거리가 부족했던 어린이, 청소년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고, 영화계에서 심형래의 입지도 단단해졌다.그런 심형래가 내놓은 또다른 히어로물이 바로 ‘스파크맨’이다. 1988년 개봉한 이 영화에서 심형래는 헤파토스 운석의 윤기를 흡수, 초능력을 갖게 된 스파크맨으로 분했다. 스파크맨이 된 형래가 영원한 에너지원인 헤라클레스 언드를 빼앗으려는 외계인들을 무찌르는 활약을 그렸다.‘우뢰매’나 ‘스파크맨’이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히어로물이라면 보다 한국 정서에 가까운 작품들도 있다. 특히 구미호를 주인공으로 한 작품들이 그렇다.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의 설화에 등장하는 구미호는 꼬리가 아홉개 달린 여우다. 사람으로 둔갑하거나 사람을 홀리는 등 여러 신통한 능력을 지녔다는 이야기가 전해온다.구미호는 인간의 간을 먹어야 살 수 있다는 설정으로 다수의 작품에서 공포스러운 존재로 등장했지만, 히어로에 가깝게 그려진 작품들도 있다. 드라마 ‘구미호외전’이나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 등이 그것. ‘구미호외전’의 경우 인간과 구미호 사이의 갈등 속에서 서로가 사랑과 희망을 찾아나가는 이야기를 그렸고,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에서는 인간과 사랑에 빠진 순진무구한 구미호가 등장했다. 이들은 맨손으로 인간이나 소를 잡을 수 있을 만큼 뛰어난 신체력을 가진 존재로 설정됐다. 최근 시즌2까지 인기리에 마친 ‘구미호뎐’은 본격 히어로물이다. 주인공인 이연(이동욱)이 현실세계를 어지럽히고 인간들을 괴롭히는 여러 신화 속 인물들을 처단한다. 이연은 한때 산신이었다는 설정으로 자연의 말도 들을 수 있다.‘힘쎈여자 도봉순’은 생활 밀착형 히어로에 더욱 가까운 작품이다. 모계를 타고 내려오는 남다른 괴력. 선천적으로 어마무시한 괴력을 타고난 도봉순(박보영)이 이 힘을 이용해 일상생활에서 정의를 구현하는 장면을 드라마 구석구석에 담아 방영 내내 시청자들로부터 통쾌하다는 평가를 받았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8.06 08:07
연예일반

[환승연예] ‘인디아나 존스5’ 스필버그와 존 윌리엄스의 창대한 마지막

영화의 매력은 작품 안에서 이야기가 끝나지 않고 확장된다는 점 아닐까요. 좋은 영화 한 편이 촉발한 감상과 의미를 다른 분야의 예술과 접목해 풀어보고자 합니다. ‘환승연예’는 영화, 음악, 도서, 미술 등 대중예술의 여러 분야를 경계 없이 넘나들며 이야기하는 코너입니다. ‘빰빠라밤 빰빰빰 빰빠라밤.’ 21세기 폭스(구 20세기 폭스)의 영화가 시작될 때면 깔리는 음악. 왠지 이 음악이 들려야만 비로소 영화가 시작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그 뿐인가. ‘딴따라 라라 라라’라며 잔잔히 음악을 깔리면 그곳이 어디든 호그와트가 된다. 멈춰 있는 포스터 속 불빛이 일렁이는 것만 같은 느낌. 바로 이 같은 영화 음악이 존 윌리엄스의 손에서 탄생했다.“내 영화는 사람들의 눈에 눈물이 고이게 하지만, 그것을 흘러내리게 하는 것은 윌리엄스의 음악이다.”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는 이 같이 말했다. 두 사람이 대체 어떤 영화에서 손발을 맞췄는가 궁금하다면 스티븐 스필버그의 대표작을 떠올려 보면 된다. ‘이티’, ‘죠스’, ‘미지와의 조우’, ‘쉰들러 리스트’, ‘라이언 일병 구하기’, ‘쥬라기 공원’ 등 스티븐 스필버그의 대표작이라 할 만한 대부분의 영화에 존 윌리엄스가 참여했다. 이런 인연으로 존 윌리엄스는 스티븐 스필버그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영화 ‘파벨만스’의 음악 작업에도 참여했다. 존 윌리엄스가 스티븐 스필버그와 만난 건 약 50년 전이다. 윌리엄스는 자신의 피아노 앞에 앉아 단 두 음계로 된 음악을 연주했다. ‘뚜둔 뚜둔 뚜둔뚜둔뚜둔…’ 바로 ‘죠스’의 메인 테마곡이다. 상어가 눈앞에 보이지 않는데도 관객들의 긴장감을 자아냈던 바로 그 소리. 그게 두 사람의 인연의 시작이었다.스티븐 스필버그와 인연으로 존 윌리엄스는 더 많은 영화 음악 작업에 참여했다. 신비로운 마법 세계로 관객들을 안내하는 ‘해리 포터’ 시리즈의 메인 테마와 ‘슈퍼맨’이 하늘을 날 때 들리는 음악, 그 유명한 ‘스타워즈’의 메인 테마곡 모두 존 윌리엄스의 작품이다. 스필버그는 윌리엄스의 음악에 대해 “훌륭한 영화는 음악이 영화보다 앞서지 않고 영화가 음악을 억누르지도 않는다. 윌리엄스의 음악은 영화 속 이미지와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고 했고, ‘스타워즈’ 시리즈의 조지 루카스 감독은 윌리엄스를 일컬어 “감독의 마음속에 있는 바로 그 음악을 들려 주는 사람”이라고 평했다.최근 개봉해 절찬리에 상영되고 있는 영화 ‘인디아나 존스’의 다섯 번째 이야기 ‘인디아나 존스: 운명의 다이얼’ 음악은 존 윌리엄스의 마지막 작품이다. 그는 이를 끝으로 영화 음악을 더 이상 만들지 않을 생각임을 시사했다. 시리즈의 주인공인 해리슨 포드와 함께 ‘인디아나 존스’의 막을 함께 내리게 된 것이다. 좋은 영화란 무엇일까. 러닝타임 이후에도 삶 속에서 이따금씩 생각나 마음을 흔드는 여운을 남기는 작품 아닐까. 그렇다면 좋은 영화 음악이란 아마 멜로디만 들어도 영화 속으로 다시 빨려 들어간 듯한 느낌을 주는, 주변의 풍경과 공기를 바꾸는 그런 것일지 모른다.“내가 쓴 각본 초안이 여섯 개라면 존은 일곱 번째이자 마지막 각본을 쓴다. 나는 그 버전으로 영화를 만든다.”(스티븐 스필버그) 사람들은 ‘쥬라기 공원’을 보지 않더라도 유니버설 스튜디오의 쥬라기 공원 테마 기구에서 흘러나오는 존 윌리엄스의 음악을 듣고 웅장함과 긴장감을 경험한다. 대체할 수 없는 분위기와 스크린을 뛰어넘는 보편성을 지닌 존 윌리엄스의 음악. 스티븐 스필버그와 존 윌리엄스가 영화계에서 50여 년간 이어온 동행은 이제 막을 내리지만, 두 명장이 남긴 수많은 명작들은 앞으로도 계속 사람들의 기억 속에 숨 쉴 것이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7.10 05:39
드라마

[환승연예] ‘엑스오, 키티’ 속 한류의 힘..샤이니부터 블랙핑크까지

영화의 매력은 작품 안에서 이야기가 끝나지 않고 확장된다는 점 아닐까요. 좋은 영화 한 편이 촉발한 감상과 의미를 다른 분야의 예술과 접목해 풀어보고자 합니다. ‘환승연예’는 영화, 음악, 도서, 미술 등 대중예술의 여러 분야를 경계 없이 넘나들며 이야기하는 코너입니다.한류에 ‘진심’인 미국 드라마가 나타났다. 넷플릭스 시리즈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의 스핀오프작 ‘엑스오, 키티’다. 원작인 ‘내사모남’에서 라라진과 피터를 이어준 귀여운 사고뭉치 키티가 고등학생으로 성장해 한국으로 가면서 벌어지는 하이틴 로맨스 이야기를 담았다.‘엑스오, 키티’는 인천공항부터 강남 거리, 거미줄처럼 복잡한 지하철 등 한국 구석구석이 담겨 보는 재미도 있지만, 배경음으로 깔리는 노래가 대부분 한국 노래다. 특히 각 장면에 어울리는 가사로 진성 K팝 팬들이 즐길만하다. ‘엑스오, 키티’ 속 반가운 K팝을 살펴봤다.◇ 핫가이 등장에 울리는 노래 세븐틴 ‘핫’(Hot)키티가 남자친구 ‘대’를 만나기 위해 엄마가 어릴 적 다닌 국제학교 ‘키스(KISS)’로 전학가게 된다. 비행기를 타고 인천공항에 도착한 키티는 같은 학교에 다니는 남학생 민호를 우연히 만나게 된다. 유명 연예인 어머니를 둔 민호는 ‘핫 가이’ 포지션. 그래서인지 그의 등장과 동시에 세븐틴의 ‘핫’이 울려퍼진다. 키티가 민호에게 “나도 같은 학교 다닌다”고 말을 걸자 민호는 차갑게 “노 잉글리시”라고 답하고 자리를 떠난다. 아랑곳하지 않고 스스로 학교로 가기로 한 키티. 인천공항에서 학교로 가는 버스를 놓치고 한국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는 장면에서는 BTS의 ‘잠시’가 흘러나온다. 대와 오랫동안 장거리 연애를 했던 키티의 마음처럼 “비록 지금은 멀어졌어도 우리 마음만은 똑같잖아, 내 곁에 네가 없어도 우린 함께인 걸 잘 알잖아”라는 대사가 흥겹게 흘러나온다.이어서 한국의 여러 길거리를 돌아다니는 키티의 모습 뒤로 모모랜드의 ‘뱀’(BAMM)이 흘러나온다. ‘엑스오, 키티’ 속 사랑스러운 악역으로 등장하는 ‘유리’가 등장하는 노래 블랙핑크의 ‘핑크 베놈’(Pink Venom)도 의미심장하다. ‘핑크 베놈’ 가사 내용처럼 유리는 “독을 품은 꽃”이다.남자친구 대의 등장 음악은 세븐틴의 ‘달링’(Darl+ing)이다. 대를 오래 그리워하고 좋아했던 키티의 마음대로 “네가 없으면 나는 너무 외로워. 네가 여기 없다면 119를 불러줘.(You know, without you, I'm so lonely. When you're not here, 911 calling)” 가사가 애절하다.주연들의 등장 노래도 재밌지만 키티의 상황에 맞춘 K팝 선곡도 찾아보는 즐거움이 있다. 키티가 배정받은 기숙사에 룸메이트는 온 방을 엉망으로 만들어두는 ‘게임 폐인’이며 키티에게는 악당 그 자체다. 키티의 룸메이트의 등장 노래는 스트레이키즈의 ‘베놈’(VENOM)과 ‘매닉’(MANIC)이다.늘 키티와 티격태격하던 민호가 파티에서 키티의 모습에 반한 후 야릇한 꿈을 꾸며 흘러나오는 노래는 스윗더키드의 ‘코코아’(cocoa)다. “네 마음을 바꿀게(I change your mind), 넌 시간낭비가 아니야(you’re not waste my time)”라고 흘러나오는 가사가 민호의 ‘자각’을 잘 말해주는 듯하다.이 밖에 ‘엑스오, 키티’에는 전소미, 트와이스, 원호, (여자)아이들, 잇지, 프로미스 나인 등 K팝 스타들의 노래가 총출동한다. 10화 내내 꽉 찬 K팝에 ‘엑스오, 키티’는 지난 18일 공개 이후 4일 만에 시청시간 7208만 시간을 돌파하면서 공식 집계 글로벌 톱 TV시리즈(영어) 2위에 올랐다.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5.29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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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연예] ‘토리와 로키타’-‘아낙’..낯선 자들의 도시

영화의 매력은 작품 안에서 이야기가 끝나지 않고 확장된다는 점 아닐까요. 좋은 영화 한 편이 촉발한 감상과 의미를 다른 분야의 예술과 접목해 풀어보고자 합니다. ‘환승연예’는 영화, 음악, 도서, 미술 등 대중예술의 여러 분야를 경계 없이 넘나들며 이야기하는 코너입니다.누군가에겐 장밋빛인 도시가 누군가에겐 잿빛이고, 누군가에겐 꽃길이 누군가에겐 가시밭길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선 자리에서, 자신이 보고 있는 방향대로 세상을 인식하게 마련이다.여기, 우리와 같은 세상을 살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다른 것은 피부색과 국적뿐. 그리고 그 두 가지는 누군가의 인생을 평범한 사람들과 아주 다른 방향으로 몰고 간다. 영화 ‘토리와 로키타’의 토리(파블로 실스), 로키타(졸리 음분두)는 벨기에 정착을 희망하는 난민이다. 토리는 어린 시절 주술사로 몰려 학대를 당한 경험이 있고, 이를 인정받아 벨기에 체류증을 받았다. 로키타는 사정이 다르다. 나이도 많고 뚜렷한 학대 이력도 없고 토리와 남매라는 것도 잘 증명되지 않는 그에겐 체류증이 쉽게 발급되지 않는다.한편 연극 ‘아낙’(ANAK)의 메디는 한국으로 시집온 이주 여성이다. 형편이 넉넉하지 않았을 뿐 필리핀에서 메디는 평범한 꿈을 꾸는 사람이었다. 한국어도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태로 결혼을 통해 한국으로 이주한 그는 어느 날 갓난아이를 품에 안은 채 투신한다. 이주 여성인 엄마 아래서 다문화 가정의 아이로 자란 10대 한나는 엄마의 죽음 이후 자신에게 남겨진 삶을 견뎌야 한다. 누구나 안전을 추구한다. 주변과 다른 뭔가 낯선 것은 쉽게 받아들이기 어렵다. 인간은 태고 때부터 그렇게 위험을 인지하고 피해왔다. 우리 사회에 떨어진 이주민들의 외양은 낯설고, 그 낯섦은 알게 모르게 거부감이나 두려움으로 표출되곤 한다. 호기심 역시 때로는 폭력이란 외연을 쓰고 나타난다.‘토리와 로키타’와 ‘아낙’은 미지의 영역에 대한 두려움과 사소한 호기심 같은 것들이 눈송이처럼 구르고 굴러 얼마나 큰 비극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누군가를 다르다고 인지하고 대하는 순간 그 사람은 평범하게 살 수 있는 환경을 박탈당한다. 평범함을 잃은 사람들은 점점 더 극단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다. 악순환이다.한국에서도 다문화 가정은 계속해서 늘어나는 추세다. 난민 문제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가 함께 고민하고 있다. 어떤 게 정답인지는 아무도 모른다.다만 ‘토리와 로키타’, ‘아낙’과 같은 작품들은 현실을 응시할 뿐이다. 결혼 이주 여성 10명 가운데 4명이 가정폭력을 경험하는 현실과 생김새가 조금 다르다는 이유로 놀림을 받는 다문화 가정 아이들의 상처.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 ‘없는 사람’ 취급되는 이들에게도 삶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겠느냐는 이 작품을 본 이들이 선택할 일이다. 다만 같은 선택을 내리더라도 관람 전후의 마음만은 달라져 있지 않을까.정진영 기자 afeeca@edaily.co.kr 2023.04.3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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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연예] ‘킬링 로맨스’만 있나? A급 배우들이 출연하는 B급 영화 모음.zip

영화의 매력은 작품 안에서 이야기가 끝나지 않고 확장된다는 점 아닐까요. 좋은 영화 한 편이 촉발한 감상과 의미를 다른 분야의 예술과 접목해 풀어보고자 합니다. ‘환승연예’는 영화, 음악, 도서, 미술 등 대중예술의 여러 분야를 경계 없이 넘나들며 이야기하는 코너입니다.어딘가 맥락이 결여돼 있고 어이가 없어 실소를 터뜨리게 되는 장면. 그런 장면들이 러닝타임 대부분을 차지하는 영화를 ‘병맛’, 혹은 ‘B급’이라 부른다.14일 개봉한 영화 ‘킬링 로맨스’가 바로 그런 작품이다. 이하늬, 이선균이라는 걸출한 배우들이 동화 속 세상 같은 설정 속에서 마음껏 망가진다. 뜬금없는 것 같은 노래 시퀀스와 비현실적 장면들의 연속. 이 영화를 보고 깔깔 웃었다면 다음의 작품들도 필히 시청해 볼 것을 추천한다. #남자사용설명서(2014)말해 뭐해. ‘킬링 로맨스’를 연출한 이원석 감독의 전작이다. 게다가 ‘남자사용설명서’는 이원석 감독이 각본도 직접 썼다.우유부단한 성격 탓에 온갖 궂은 일을 도맡는 CF 조감독 최보나(이시영). 남자들에게 둘러싸인 직장에서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 하고 있고 제대로 된 연애를 한 기억도 가물가물하다. 그러던 보나가 ‘남자사용설명서’라는 비디오 테이프를 얻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다.톱스타로 나오는 오정세는 물론, ‘남자사용설명서’를 만든 닥터 슈왈스키 역의 박영규까지 배우들의 연기만 봐도 헛웃음이 계속 터진다. ‘킬링 로맨스’보다 조금 더 마니악한 설정과 어른들을 위한 장면들이 등장한다.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 - 파이어 사가 스토리(2020)코미디 연기의 대명사 윌 페렐이 ‘할리우드 스마일’ 레이첼 맥아담스와 만났다. 영화는 유럽 최대의 노래 경연 대회에 참가하고 싶다는 포부를 가진 라르스(윌 페렐)와 시그리트(레이첼 맥아담스)의 도전을 그린다. 진지하게 노래에 임하지만 제3자가 보기엔 충격과 공포인 라르스와 시그리트의 무대. 진지해서 더 웃긴 ‘엇박의 묘미’가 제대로 살아 있는 작품이다.레이첼 맥아담스가 무대에 오르기 전에 관객들을 매료시키기 위해 바지를 있는대로 추켜올린다거나, 윌 페렐이 부담스러울 정도로 몸에 딱 붙는 의상을 입는 등 원초적 개그가 곳곳에 포진돼 있지만, 이야기의 기승전결이 자연스러워 병맛 레벨이 낮은 관객들에게도 추천할 만하다. 무엇보다 영화를 다 보고 나면 ‘야 야 딩동’을 비롯해 영화 속 OST들을 플레이리스트에 몽땅 넣게 될 것이다. #무비 43(2014)경고하건대, 이건 세다. B급 병맛에 제대로 빠져 있다고 생각하는 관객이라면 이 영화를 재생해 봐도 좋겠다.영화 캐스트는 병맛이라고 보기 힘들 정도로 화려하다. 휴 잭맨, 엠마 스톤, 제라드 버틀러, 케이트 윈슬렛, 리차드 기어, 나오미 왓츠, 저스틴 롱, 클로이 모레츠, 할리 베리, 크리스틴 벨 등등. 여기에 연출가 역시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시리즈로 유명한 제임스 건을 비롯해 ‘그린 북’으로 2019년 ‘아카데미 시상식’ 각본상과 작품상을 휩쓴 피터 패럴리, 배우로 더 유명한 엘리자베스 뱅크스까지. 고급 인력들이 병맛을 위해 몸과 영혼을 몽땅 갈아 넣었다.‘무비 43’은 똑똑한 동생을 골탕먹이기 위해 두 친구가 ‘무비 43’이라는 영화를 찾아 달라고 부탁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 ‘무비 43’ 후보로 짧은 영상들이 계속해서 등장한다. 특히 휴 잭맨은 비주얼부터 파격이니 관람에 각별히 주의할 것.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4.15 11:40
영화

[환승연예] 웹툰계 센세이션 일으킨 ‘옥수역 귀신’ 파헤치기

영화의 매력은 작품 안에서 이야기가 끝나지 않고 확장된다는 점 아닐까요. 좋은 영화 한 편이 촉발한 감상과 의미를 다른 분야의 예술과 접목해 풀어보고자 합니다. ‘환승연예’는 영화, 음악, 도서, 미술 등 대중예술의 여러 분야를 경계 없이 넘나들며 이야기하는 코너입니다.오는 19일 개봉하는 ‘옥수역 귀신’은 지난 2011년 한국 웹툰계에 센세이션을 불러온 단편작을 원작으로 했다. 많은 사람들이 웹툰 ‘옥수역 귀신’을 보고 비명을 지르며 무서워했고, 이후에도 공포 웹툰 중에서도 사람들의 뇌리 속에 강하게 각인된 작품이다.‘옥수역 귀신’은 실제 퍼져있는 괴담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을 듯 하지만, 그 명성이 무색하게 ‘옥수역 귀신’이라는 괴담은 없다. 일반적인 도시 전설은 ‘자유로 귀신’처럼 자유로에서 두 눈이 없는 귀신을 여러 차례 목격했다던지, ‘빨간 마스크’처럼 입이 찢어진 여성이 “나 예뻐?”를 묻는다던지 하는 ‘스토리’가 있다. ‘옥수역 귀신’은 목격담이나 귀신의 특정 행동 등이 알려지지 않았다.그도 그럴 것이 ‘옥수역 귀신’ 자체가 웹툰 작가 호랑이 만들어낸 이야기라 그렇다. 이 웹툰이 진짜 ‘무서운’ 이유는 오싹한 이야기가 아닌 플래시를 활용해 검은 선로에서 갑자기 손이 튀어나오는 연출이었다.내용은 한 남성이 옥수역에서 비틀거리는 여성을 목격하며 인터넷 커뮤니티에 글을 쓰는 것부터 시작한다. 술에 취한 듯한 여성을 묘사한 글에 누군가 ‘귀신이 머리채를 잡고 선로로 끌어당긴다’는 내용의 댓글을 달자, 남성은 다시 여성을 쳐다본다. 하지만 어느새 여성은 사라져있다. 주변을 둘러보던 남성은 검은 선로를 뚫어져라 응시한다. 독자가 여기까지 웹툰 스크롤을 내리면, 검은 화면에서 피 묻은 손이 튀어나온다.이 웹툰이 공개된 후 독자들 사이에서는 엄청난 반응이 쏟아졌다. 그동안 정지된 화면에서 아무 생각 없이 스크롤을 내리며 웹툰을 보던 사람들은 ‘움직이는’ 그림에 열광했다. 이런 연출이 등장한 이후 다른 웹툰 작가들도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이용해 움직이는 그림을 연출에 사용하거나, 음악을 배경으로 깔기 시작했다.영화 ‘옥수역 귀신’은 이런 웹툰 속 설정을 바탕으로 영화 ‘링’으로 일본 공포영화 전성기를 이끌었던 작가 다카하시 히로시가 각본을 썼다. 정용기 감독이 한국적으로 각색해 실제 지명이 나오는 현실 공포를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한편 ‘옥수역 귀신’은 옥수역에서 의문의 죽음이 연이어 일어나자 특종을 감지한 기자 ‘나영’이 취재를 시작하고 진실에 다가갈수록 공포와 맞닥뜨리게 되는 이야기를 담았다. 오는 19일 개봉.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4.09 08:30
영화

[환승연예] ‘리바운드’, 실패해도 괜찮아 우리는 젊으니까(We Are Young)

영화의 매력은 작품 안에서 이야기가 끝나지 않고 확장된다는 점 아닐까요. 좋은 영화 한 편이 촉발한 감상과 의미를 다른 분야의 예술과 접목해 풀어보고자 합니다. ‘환승연예’는 영화, 음악, 도서, 미술 등 대중예술의 여러 분야를 경계 없이 넘나들며 이야기하는 코너입니다.장항준 감독과 김은희 작가가 합작한 농구 영화 ‘리바운드’를 관통하는 감정은 ‘즐거움’이다. 별볼일 없던 고등학교 농구부가 내로라 하는 명문고를 하나하나 격파하는 과정을 그리지만, 즐거운 농구를 즐겁게 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있다. ‘리바운드’는 지난 2012년 최약체로 꼽히던 부산중앙고 농구부가 준우승을 차지했던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 팀을 이끌어야 하는 코치는 25세의 어린 청년이다. 농구부 에이스는 키가 더 이상 크지 않아 슬럼프를 겪고 있고, 다음으로 농구를 잘하는 선수는 부상으로 프로의 꿈을 포기했다. 총 6명의 농구부 중 4명이 고등학생이 돼서야 정식 경기를 처음 뛰어본 팀이었다.부산중앙고는 누구나 예상하는 ‘실패’를 마주하게 된다. 첫 경기에서 최고의 실력을 가진 용산고와 맞붙게 된 것이다. 팀워크는 전혀 맞지 않고, 코치는 강하게 심판에 항의하다 퇴장 당한다. 결국 부산중앙고는 몰수패라는 치욕적인 패배를 당한다.실패를 딛고 다시 뭉쳤다. 이유는 단순하다. 농구가 좋으니까. 3040세대의 심금을 울린 만화 ‘슬램덩크’에서 사고뭉치 정대만이 긴 방황을 끝내고 코트로 돌아온 이유도 이것이었다. “선생님, 농구가 하고 싶어요”. 한국 엘리트 체육의 공식을 무시하고 ‘하고 싶은 농구’를 중심으로 모인 부산중앙고는 대체선수 없이 8일간 쉼 없이 달려간다. 전국 강팀을 하나씩 격파해가던 부산 중앙고가 최강팀 용산고를 만나 고전하지만 이들은 멈추지 않는다. 거친 숨과 땀방울로 가득한 라커룸에서 이들은 후회 없는 경기를 뛰자고 다짐하며 손을 모은다. 그 순간 밴드 펀(FUN.)의 명곡 ‘위 아 영(We are young)’이 흘러나오기 시작한다. “오늘 밤, 우리는 젊어. 그러니 세상을 불태워보자. 우리는 태양보다 더 밝게 빛날 수 있어” 가사 전체를 보면 ‘위 아 영’은 내일을 생각하지 않고 술을 퍼 마시는 한심한 젊은이들을 연상할 수 있다. 하지만 청년이 한심한 시간을 보낼 때 ‘태양보다 더 밝게’ 빛날 수 있다. 엘리트 체육의 시각으로 보면 부산중앙고의 도전기는 매우 비효율적이다. 주목받지 못하는 선수와 어린 코치, 열악한 지원 등 실패할 수밖에 없는 요소가 다 모였다. 이런 환경 속에서도 농구를 좋아하는 마음 하나로 뭉치자 준우승이라는 ‘세상을 불태우는’ 결과를 낼 수 있었다. 사람이 살면서 어떻게 모든 선택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 청춘에서 낭비한 시간이 때로는 인생의 전환점이 되는 ‘여백’이 되기도 한다. 장항준 감독은 최근 일간스포츠와 인터뷰에서 “(한국 엘리트 체육은)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듯 대학에 못 가면 끝나고, 프로에 못 가면 끝나고, 부상을 당하면 끝난다”며 안타까워 했다. 장항준 감독은 부산중앙고가 이례적인 기록을 세울 수 있던 이유로 “주변의 기대가 없었기에 즐겁게 할 수 있었다”는 것을 꼽기도 했다.‘리바운드’는 농구가 끝나도 인생은 계속된다고 말한다. ‘위 아 영’도 청춘에게 실패해도 괜찮다, 우리는 젊고 살아갈 날이 더 많다고 외친다. ‘리바운드’는 이 노래를 틀기 위해 ‘억’소리 나는 개런티를 줬다고 한다. 그만큼 ‘리바운드’에 꼭 필요한 가치와 한국 젊은이들의 감정을 제대로 담은 노래라는 얘기다. 밴드 펀의 멤버 네이트 루스는 지난 2013년 안산 밸리 록 페스티벌에서 한국 관객들이 ‘위 아 영’을 떼창(다함께 부르는 노래)하는 것을 보고 크게 감동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혀 화제가 되기도 했다. 밴드 펀의 또다른 노래 ‘캐리 온(Carry On)’도 명곡이니 추천한다.‘리바운드’는 오는 5일 개봉한다.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4.02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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