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을 ‘우영우 앓이’하게 만든 창조자 유인식 감독과 문지원 작가는 드라마의 흥행에 어안이 벙벙한 눈치였다.
유 감독과 문 작가는 26일 서울 마포구 스탠포드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ENA채널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우영우’) 기자 간담회에서 드라마의 엄청난 인기에 놀람부터 털어놨다. ‘자이언트’, ‘낭만닥터 김사부’ 등을 만든 19년 차의 베테랑 연출자인 유 감독은 “영광스럽고 이런 자리가 익숙지 않다. 진심이 잘 전달됐음 좋겠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이렇게까지 사랑받을 거라 생각 못 했다. 많이 알려지지 않은 채널에서 방송됐고 ‘소재도 대중성을 확보할 수 있을까’도 확신할 수 없었다. 드라마가 평양냉면처럼 심심하다. 입소문을 타고 좋아하는 사람이 많이 찾아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며 첫 방송 전의 기대감부터 드러냈다.
문 작가 역시 “신인이라 이 업계를 잘 모른다. 유인식 감독이 드라마의 반응에 대해 ‘이건 사고 수준’이라고 했다”고 놀라워하며 “커피숍에서 (사람들이) ‘우영우’에 관한 토론을 하고, 버스에서 ‘우영우’를 보는 사람들을 보며 이게 도대체 무슨 일인가 싶었다”고 말했다. 두 제작진의 말처럼 ‘우영우’는 지상파 채널도 아닌 시청률 1%면 성공이라 안도하는 케이블 채널을 통해 전파를 타고 있다. 6월 29일 첫 방송을 시작한 ‘우영우’는 전국 가구 기준 0.9% 시청률로 시작해 단 4회 만에 5.1%를 기록, 매회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 중이다. 지난 21일 방송된 8회는 13.0% 시청률을 기록하는 등 파죽지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야기를 이끄는 주인공 우영우(박은빈 분)는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변호사로, 다양한 사건을 매회 자신만의 방식으로 해결한다. 영화 ‘증인’에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소녀를 그린 문 작가는 “3년 전 ‘증인’ 개봉 이후 어느 날 제작사의 관계자가 ‘영화에서 김향기가 연기한 지우가 성인이 되어 변호사가 된 16부작 드라마로 만들면 재미있을 것 같냐’고 물었다. 당시 재미있을 것 같고 내가 쓰면 잘 쓸 것 같다고 답했다”고 회상했다.
두 편의 작품에 연달아 같은 장애를 가진 캐릭터를 등장시킨 문 작가는 “스릴러 영화를 구상하다 ‘사건의 목격자가 자폐인이면 어떨까’ 자료조사를 시작했다. 자폐인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의 매력을 깨닫고 놀랐다. 독특한 사고방식, 강한 윤리의식, 특정 관심 분야에 지나치게 해박한 지식 등 자폐 스펙트럼으로 인해 강화되는 인간의 모습이 매력 있다고 여겼다”고 했다. ‘우영우’의 넘버원 흥행 요소는 타이틀 롤을 연기하는 박은빈의 미친 연기력이다. 유 감독은 “우영우의 대사가 많다. 주인공으로서 누구나 납득할 만한 배우는 박은빈이 유일하다. 어떤 식으로 박은빈이 연기한 영우는 매력적으로 나올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다”면서 “박은빈 포에버”를 외쳤다.
드라마의 흥행 열풍에 이어 우영우의 자폐 스펙트럼을 따라 하는 패러디 콘텐츠가 나오자 일각에서는 불편함과 지적의 목소리가 일었다. 유 감독은 “드라마를 만드는 사람으로서 그런 이야기가 편치 않다. 사랑하는 캐릭터를 보고 있으면 한 번씩 따라 하고 싶을 수 있다. 그런데 드라마 안에서 영우가 하는 행동은 맥락 안에서 하는 행동이다. 행동의 어느 순간만을 하면 또 다른 맥락이 발생한다. 요새는 불특정 다수에게 바로 전달된다. 본인의 의도와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조심성을 가져야 하는 시대”라고 일침했다.
그러면서 “(드라마를 통해) 사회적인 합의나 시대적인 감수성 내에서 공감하는 기준점이 생겨나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박은빈도 ‘영우의 연기나 캐릭터를 드라마 바깥에서 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드라마에 등장하지 않던 인물을 주인공으로 내세웠고 사회적으로 인기 있는 상황이 됐다. 전에는 생각하지 않았던 문제 의식이 생기고 있다. 지혜로운 시청자가 토론을 통해 시대의 기준점을 만들어가길 바란다”며 소신을 드러냈다. 그런가 하면 문 작가는 드라마 제목을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로 표현한 이유도 소상히 밝혔다. 그는 “‘이상하다’는 단어가 우영우 캐릭터를 설명하는 데 적절한 단어다. 이상함은 가끔은 무섭기도 한 의미임과 동시에 우리 사회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들 수 있다는 단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우영우의 주변 인물로 한 명씩 짚어가며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했다. 문 작가는 “영우는 아무리 기를 쓰고 이기려고 해도 따라갈 수 없는 강자다. 최수연(하윤경 분)처럼 잘 챙겨주는 사람도 있고, 권민우(주종혁 분)처럼 역차별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현실적으로 가능한 여러 입장을 보여주려 했다”고 말했다.
드라마가 중반부로 달려가며 우영우와 이준호(강태오 분)의 러브라인도 초미의 관심사다. 문 작가에 따르면 영우를 향한 준호의 마음은 고양이를 산책시키는 사람의 마음이라는 것. 산책묘의 보호자는 한 발 뒤에 떨어져 너무 큰 위험에 빠지지 않게 도와준다. 문 작가는 “자기중심적인 영우가 사랑을 통해 다른 사람을 자기 세계에 초대를 하는 게 성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었다”며 양념을 친 이유도 밝혔다. 유 감독은 시청자 반응 중 실제 자폐아를 키우는 부모가 올린 댓글을 언급했다. 그는 “‘안 보려고 했다가 드라마를 보면서 박은빈 배우가 연기하는 자폐의 특성을 사람들이 귀엽게, 매력 있게 봐주는 걸 봤다. 내 아이에게서 나만 느끼고 있다 여겼던 빛나는 부분과 귀여움이 사회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구나 생각했다’는 글을 봤다. 눈물이 났다”며 기억에 남은 시청자 반응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우영우가 자폐 스펙트럼을 대표할 수 있는 사람은 아니다. 드라마의 특정한 이야기를 해 나가는 주인공이다. 리얼함과 현실 가능성이라는 측면보다 이야기가 잘 전달 되는가에 집중했다. 다른 자폐인들의 고통이나 더 많은 수많은 이야기가 잠재된 영역까지 받기에는 한계가 있다. ‘장차 자폐인 연기자가 자폐인을 연기하고 장애인 연기자가 장애인을 연기하는 좀 더 진실성 있고 감동적인 길이 조금 앞당겨진다면 보람 있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했다.
문 작가 역시 “내가 자폐이거나 혹은 가족 중 자폐인이 있다면 (이 드라마를) 흔쾌히 볼 것 같지 않다. 드라마가 아주 잘 돼서 온 세상이 ‘우영우’를 외치고 있어 그들이 느낄 복잡한 감정은 충분히 공감한다. 적대자를 설정하지 않은 이유도 우영우가 가진 어려움이 자폐 그 자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우영우’의 인기 상승 요인에는 OTT 공룡 넷플릭스 동시 공개의 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 시청시간을 집계한 넷플릭스 톱10에서 ‘우영우’는 7월 셋째 주 시청 시간 4558만 시간(20일 기준)을 기록하며 비영어권 드라마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이에 유 감독은 “오리지널 시리즈가 아닌데다 전편을 동시에 업로드 하고 해외 시청자가 보는 게 놀랍다. ‘사람 사는 게 어디나 다 비슷하고 비슷한 갈증과 고민을 하고 있나’ 생각했다”고 했다.
‘우영우’는 매 에피소드에 다양한 종의 고래가 나와 특별한 미장센을 보여준다. 문 작가는 “8회 대본을 쓰고 있을 때 유 감독을 만났다. 영우의 내면 세계를 그리는 장면이 있으면 좋겠다고 했다. 공룡, 기차, 자동차 중 고래를 결정했다. 시각적으로 드라마의 미장센을 풍성하게 해줄 것 같아 고래를 선택했다”고 알렸다. 절반의 항해를 끝낸 ‘우영우’ 후반부의 관전 포인트는 뭘까. 유 감독은 “‘어떤 것이 훌륭한 변호사인가’라는 질문에서 영우가 대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포인트다. 한바다 사람들도 각자 고민을 맞닥뜨린다. 그 변화와 발전의 과정이 재미있을 것이다”고 했다. 이어 “로펌에 찾아오는 문제들이 정답이 없는 문제다. 드라마의 한계이자 우리가 찾아낼 수 있는 솔직한 답을 내놓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우영우’는 매주 수, 목요일 오후 9시에 ENA 채널과 seezn(시즌)과 넷플릭스에서도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