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다체바 SNS 영국 MMA의 차세대 아이콘, 다코타 디체바는 최근 PFL 챔피언스 시리즈의 무대에서도 변함없는 강력함과 독보적 스타성을 과시하며 전 세계格투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2024년 PFL 여자 플라이급(125파운드) 챔피언에 등극한 그는, 2025년 7월 남아공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PFL Champions Series 2에서 수미코 이나바를 압도적인 경기력으로 꺾고 무패 행진을 이어갔다. 9전 전승(15전 15승, 9번째 PFL 승리), 세련된 바디와 카리스마는 물론, 결정적인 순간 강력한 바디블로와 빠른 피니시 능력으로 “PFL 최고 여성 파이터”라는 강렬한 타이틀도 거머쥐었다.
특히 2024년 PFL 글로벌 시즌에서 디체바는 리사 모울딘, 첼시 해킷, 제나 비숍 등을 압도하며 모두 KO/TKO로 승리. 결승에선 UFC 출신의 라이벌 테일라 산토스를 2라운드 TKO로 눕히며, PFL 역사상 최연소 챔피언, 영국 여성 최초 MMA 세계 챔피언 기록을 세웠다. 이후 “도전자가 없다”는 평까지 나왔을 정도로 경기력의 격차를 보였으며, 이런 완벽한 실적에 세계 10대 MMA 미디어들이 ‘올해의 파이터’로 선정하기도 했다.
격투 스포츠계의 주목, 그리고 또 하나의 성장 비결은 그의 화려한 인스타그램 라이프 스타일이다. 디체바는 애슬레저 브랜드와 협업한 운동복·화보, 훈련 영상, 대회 전후 화보, 공식 사진, 여행·일상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팬들과 공유하고 있다. 매력적인 피지컬과 프로 모델 못지않은 감각적 스타일링, 환한 금발과 맑은 눈매, 그리고 격투가다운 당당함은 여성 스포츠 스타로서 “아름다움과 힘”을 동시에 보여주는 새로운 롤모델이라는 평을 받는다. 실제로 2025년 들어 그의 SNS 인기와 노출도가 폭발적으로 높아지면서, 영국 스포츠 및 글로벌 패션 매체, 건강·뷰티 브랜드의 화보와 인터뷰가 잇따르고 있다.
사진=다체바 SNS 디체바는 선수이자 인플루언서, 브랜드 광고 모델로서 활동 범위를 넓히며 “스포츠와 스타일, 모두 놓치지 않는 슈퍼스타”라는 평가를 얻고 있다. 앞으로 PFL 뿐 아니라 UFC 등 세계 최고 무대 진출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으며, 경기장 밖 런웨이, 매거진, 패션 화보 등 다양한 영역에서도 독보적 행보가 이어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