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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농구

[신년 인터뷰] 대행으로 시작해 최정상까지…‘최고의 현재’ 바라는 김주성 감독

“지난해는 질풍노도와 같았다. 2024년도 똑같다. 앞도, 뒤도 보지 않는다. 최고의 현재를 만든다면, 과거의 과정도 미래의 결과도 찬란할 것이다.”김주성(44) 원주 DB 감독은 지난달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2023년을 돌아보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해 1월 감독대행을 맡은 그는 2023년의 마지막 순간 ‘1위 사령탑’ 명찰을 지켰다. 2024년에도 김 감독의 시선은 굳건히 ‘현재’에 향해 있다.첫째 원칙은 ‘순리’김주성 감독은 지난 1월 감독대행을 맡으며 친정팀 DB의 사령탑으로 부임했다. 2002년 DB 선수로 데뷔해 챔피언 결정전 우승을 이뤄낸 그가 20년 뒤엔 지휘봉을 잡은 것이다. 은퇴 후 막내 코치로 합류한 뒤 4년 만에 이뤄진 일이었다.애초 김주성 감독의 구상과는 거리가 먼 결과기도 했다. 김 감독은 2018년 선수 은퇴 뒤 미국으로 향해 농구 인생의 제2막을 열었다. 김 감독은 “솔직히 말하면 ‘무조건 지도자, 감독을 하겠다’라는 계획이 있진 않았다. 그런 기회가 당연히 주어지는 것도 아니지 않는가. 다만 나는 순리대로 하는 걸 좋아한다. 그땐 DB에 남아 지도자 생활을 하는 흐름이었다”라고 돌아보면서 “다른 일을 하기보단 계속 흐름을 타고 싶었다”라고 설명했다. 첫 행선지로 미국을 택한 건 더 많은 경험을 쌓기 위해서였다. 유학비자까지 발급받은 김주성 감독은 가족들과 함께 미국 캘리포니아로 향해 UCLA, UC 얼바인 등 대학농구 현장을 두루 돌아봤다. 김주성 감독에게 ‘미국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을 묻자, 그는 “생각과 달리 감독들이 선수들을 거세게 압박했다. 함께 뛰면서 열정적인 에너지를 뿜어내더라”라고 혀를 내둘렀다. 미국에서 2~3년을 보내기로 계획했지만, 기회는 빨리 찾아왔다. 은퇴한 지 1년 뒤인 2019년, 친정팀 DB에서 그를 막내 코치로 선임했다. 김주성 감독은 “막내 코치로 왔을 때, 사령탑으로 부임하기까지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거라 생각했다. 감독이 안 되더라도 다시 미국에서 공부할 생각이었다. 엄청난 개척 정신은 없지만, 할 것이라면 확실히 하려고 한다”고 돌아봤다.농구 인생을 갈아 넣은 이틀그는 코치 부임 4년 만에 감독 기회를 잡았다. 2023년 1월 이상범 전 감독이 성적 부진 끝에 지휘봉을 내려놓은 것이다. DB는 ‘원클럽맨’ 김주성 감독에게 감독대행을 맡겼다. 당시를 회상한 김 감독은 “공식 발표 후 사흘째가 울산 현대모비스와의 원정경기였다. 선수 선발부터 모든 걸 나 혼자 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농담 반으로 내 농구 인생을 그 이틀에 전부 쏟아 넣었다”라고 너털웃음을 터뜨렸다.당시 DB는 연장 접전 끝에 현대모비스를 94-90으로 꺾고 김주성 감독의 데뷔전 승리를 이뤘다. 김 감독은 “그런 준비 과정을 겪으며 많은 공부가 됐다. 해당 시즌 25경기를 치르며 연승도, 연패도 해봤다. ‘더 공부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먼저 들더라. 오전 8~9시쯤 사무실에 나오면, 밤 10시까지 계속 앉아 비디오를 보며 공부했다. 지금 한상민, 이광재 등 코치진과 대화를 나누는 게 일상이 됐다”라고 돌아봤다. 구단은 시즌을 마친 뒤 김 감독에게 3년 계약을 안기며 그를 정식 사령탑으로 선임했다. “다 나가” 호통의 비하인드 스토리선수 시절 산전수전을 다 겪은 김주성 감독에게도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는 선수 관리다. 소위 말하는 ‘요즘 선수들’의 행동에 한창 신경 쓴다. 선수 시절 무표정하기로 유명한 김 감독은 시즌 중 엄청난 ‘호통’으로 화제가 됐다. 지난 11월 안양 정관장과의 경기에서였다. 당시 DB는 큰 점수 차로 정관장을 압도하고 있었는데, 경기 중반부터 연이은 야투 실패가 나오며 흐름이 끊겼다. 특히 외국인 선수 이선 알바노는 플레이가 풀리지 않자 거듭 아쉬운 감정을 드러내기도 했다.이때 김주성 감독은 작전타임을 외친 뒤 주전들을 향해 “모두 싹 다 나와”라고 강하게 질책했다. 안일한 플레이로 경기를 이어가고 있는 선수단에 경고 메시지를 남긴 것이다. 당시 중계 화면에도 해당 장면이 생생히 전달됐다. 김 감독의 호통 이후 베테랑 김종규가 후보 선수들을 격려하는 모습이 함께 화제되기도 했다. 김주성 감독은 “알바노 같은 주전 선수들이 화를 내고 짜증 섞인 제스처를 하면, 식스맨이나 벤치 선수들에게도 영향을 끼친다. 그런 표현이 계속되면 결국 팀 케미스트리가 무너질 것이라 봤다. 이때 선수단 분위기를 잡지 않으면 나중에 흔들릴 것이라 판단했다”라고 돌아봤다.동시에 스스로의 반성도 빼놓지 않는다고. 김주성 감독은 “개막 후 첫 2연패 때도 그렇지만, 나도 코치진과 ‘뭔가 잘못됐다. 우리도 뭔가 (나사가) 빠져있다’라고 얘기를 나눴다. 선수들은 코치, 감독이 대충하면 그걸 바로 알아챈다. 선수들이 대충하는 걸 팬들이 알듯이 말이다. 우리부터 바꿔 나가야겠다 싶었다”라고 말했다. DB는 2연패 후 연승 가도를 달리며 압도적 1위를 수성하고 있다. 승리보다 간절한 ‘에너지’DB는 지난달 31일 정관장전에서 승리하며 2023년을 5연승으로 마무리했다. 2일 기준 2위 서울 SK에 3.5경기 앞선 1위다. 2023~24시즌 개막 후 한 차례도 정상을 놓치지 않았다. 마치 지난 시즌 와이어 투 와이어 우승에 성공한 정관장 같은 페이스다. 하지만 김주성 감독은 “그런 가능성은 저 멀리에 묻어놨다”라고 선을 그으며 “압도적인 우승은 로망 중 하나지만, 중요한 건 다가오는 한 경기에 집중하는 것이다. 내가 원한 건 단순히 승리가 아닌, 마지막까지 승부할 수 있는 에너지 있는 팀”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프로 데뷔 시즌인 2002년 팀의 첫 번째 챔피언 결정전 우승을 함께한 김주성 감독이 사령탑으로도 우승의 맛을 볼 수 있을까. 김 감독은 “시즌 전에도 말했지만, 나도 선수단도 발전해야 하는 시기다. 겸손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선수 시절 난 농구를 잘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수비는 자신 있었지만, 내 실력을 온전히 발휘한 건 70%밖에 안 됐다. 대신 좋은 팀, 감독님들을 만나 좋은 커리어가 됐다. 운칠기삼이라고 하던가, 나는 운구기일이다. 더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라고 웃어 보였다.끝으로 김주성 감독은 “코로나19 이후, 생활이 다시 활기를 되찾은 것 같다. 우리 모두에게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게 증명된 게 아닐까 싶다. 농구에서 샷클락에 쫓기듯 우리 인생도 비슷한 것 같다. 계속 쫓기기만 하다 보면 스스로에게 좋지 않다. 그럴 때 하늘을 보며 한순간의 여유를 찾으시길 기원한다”라며 신년 인사를 남겼다.원주=김우중 기자 2024.01.03 12:50
스포츠일반

세계 1위들이 코로나로 기권…도쿄올림픽은 운칠기삼?

이게 진정한 의미의 올림픽일까,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4년마다 열리는 올림픽은 종목별 최고의 선수를 가리는 '꿈의 무대'다. 그런데 도쿄올림픽에선 그 의미가 퇴색하고 있다. 21일(한국시간) 여자사격 스키트 세계랭킹 1위 앰버 힐(24·영국)은 올림픽 출전이 좌절됐다. 이날 도쿄행 비행기에 몸을 실을 계획이었던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무증상이지만 영국 정부 지침에 따라 격리돼 올림픽 출전이 불발됐다. 여자사격 스키트는 오는 26일 결선이 열린다. 졸지에 목표를 잃은 힐은 "내 기분을 설명할 수 있는 단어가 없다"며 "지난 5년간 훈련하고 준비를 마쳤지만 코로나 양성이 나왔다"고 복잡한 심경을 전했다. 22일엔 러시아 수영 일리야 보로딘(18)의 대회 출전이 막혔다. 7살 때 수영을 시작한 '천재' 보로딘은 지난 5월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열린 유럽수영선수권대회 남자 400m 개인 혼영에서 우승했다. 도쿄올림픽에선 200m 개인 혼영에도 출전할 예정이어서 메달에 대한 기대가 높았다. 그러나 일본으로 떠나기 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훈련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됐다. 지난 19일에는 미국 여자 테니스 기대주 코리 고프(17)가 대회 불참을 선언했다. 고프는 지난 5월 열린 프랑스오픈에서 8강에 오른 라이징 스타. 만 17세가 메이저 대회 여자 단식 8강에 진출한 것은 2006년 프랑스오픈 니콜 바이디소바(체코) 이후 15년 만이었다. 도쿄올림픽 출전에 관심이 쏠렸는데 코로나19 확진으로 꿈을 접었다. 고프는 "미국을 대표해 올림픽에 출전하는 게 꿈이다. 출전이 불발돼 매우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한국 레슬링 간판 김현우(33)는 지난 5월 열린 도쿄올림픽 세계 쿼터대회에서 코로나19 확진으로 경기를 뛰지 못했다.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 남자 그레코로만형 66㎏ 금메달, 2016년 리우올림픽에선 동메달을 따 올림픽 3회 연속 메달에 도전했지만 수포가 되었다. 이밖에 칠레 태권도 대표 페르난다 아기레(22), 호주 테니스 알렉스 드미노어(22), 영국 테니스 대니얼 에반스(31) 도코로나19 확진으로 TV로 대회를 봐야 한다. 도쿄올림픽은 현재 올림픽 선수촌에서도 매일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23일 개막 하더라도 출전이 좌절되는 선수가 나올 여지가 충분하다. 실력보다는 코로나19에 걸리지 않는 '운'이 더 강조되고 있다. 이게 올림픽이라니. 도쿄=배중현 기자 bae.junghyune@joongang.co.kr 2021.07.23 07:55
야구

[신년 인터뷰] 티키타카…’한국 야구의 미래’ 신인왕 삼총사 만나다

2020년 1월 1일. 일간스포츠 1면을 장식할 사진 촬영. 시작되는 순간부터 티격태격했다. 셋 중 가장 선배인 이정후(22·키움)가 절친한 후배 강백호(21·KT)에게 "네가 가장 작고 못생겼으니까 가운데 서"라고 농을 던졌다. 강백호는 가만히 있지 않고 "그건 암살이다"며 "본인이 정말 멋있는 줄 안다"고 되받아쳤다. 긴 기럭지를 자랑하는 정우영(21·LG)은 그런 선배들의 말싸움(?)이 재밌다는 듯 말없이 미소를 지었다. 짓궂게 장난을 주고받았지만 인터뷰 내내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이 묻어났다. 일간스포츠는 경자년(庚子年)을 맞이해 최근 3년간 신인왕을 수상한 한국 야구의 미래 삼총사를 만났다. 리그에 신선한 바람을 몰고온 이정후와 강백호, 정우영이다. 이정후는 '아버지' 이종범의 그림자에서 벗어나 KBO 리그에 센세이션을 몰고 왔다. 입단 첫해 고졸 신인 최다 안타를 기록하며, 리그 10년 만에 순수 고졸 신인왕을 수상했다. 매년 성장을 거듭하며 3년 연속 대표팀 유니폼을 입었고, 이제는 리그를 대표하는 최고의 교타자로 완전히 자리매김했다. 입단 전부터 대어급 신인으로 평가받은 강백호는 데뷔부터 강렬했다. 역대 첫 고졸 신인 데뷔 첫 타석 홈런을 때려낸 그는 고졸 신인 데뷔 시즌 최다 홈런 신기록에 신인왕까지 수상했다. 첫 성인 대표팀에 발탁된 프리미어12 대표팀을 통해 자신이 향후 대표팀 중심타자로서의 재목임을 확인시켜줬다. 반면 이정후, 강백호와 달리 지명 순번이 느려 입단 전에 전혀 주목을 받지 못한 정우영은 깜짝 신인왕을 수상했다. LG 선수로는 이병규(1997년) 이후 무려 22년 만의 수상이다. 고졸 신인 투수 최초로 올스타 베스트12에도 선정됐다. 인터뷰에서 셋의 색깔을 확실히 드러났다. 맏형인 이정후는 가장 의젓한 모습으로 인터뷰에 집중했다. 강백호는 분위기 메이커였다. 강백호는 2016년 청소년 대표팀에서 한솥밥을 먹으면서부터 두터운 친분을 쌓아온 이정후와 프리미어12에서 늘 함께 다녔다. 또 강백호는 정우영과 동갑내기나 서울고 1년 선배다. 그래서 이정후와 정우영 사이의 가교역할을 하며 분위기를 이끌었다. 이제 프로 무대 첫 시즌을 마친 정우영은 선배 틈 속에서 평소와 달리 다소 머뭇머뭇했다. 최근 3년 신인왕을 수상한 꿈 많은 20대 초반 청년, 이들의 동반 첫 인터뷰는 웃음이 멈추지 않을 만큼 유쾌하게 진행됐다. -비시즌이라 자주 만나지 못하겠다. 이정후(이하 이)="(강)백호와는 자주 만난다. 백호가 요즘 서울에 집을 구해 개인 운동을 한다고 있어서…" 강백호(이하 강)="일주일에 두 번은 얼굴을 보는 것 같다. 슬리퍼 신고 나가서 편하게 만나 커피 한잔하고. 내가 밥을 사려고 해도 형이 선배라고 한 번도 계산하지 못하게 하더라." 강백호는 지난달 2019 조아제약 프로야구 대상 시상식에서 전년도 수상자로 나서 서울고 1년 후배이자 동갑내기인 정우영에게 신인왕을 전달했다. 당시 이야기를 꺼내자 강백호는 정우영을 쳐다보며 "인사 깎듯이 해봐라"고 장난쳤다. 잠시 후 강백호는 "지난해 같은 시상식에서 나는 (전년도 수상자인) 정후 형에게 안 받았는데"라고 하자 이정후는 "나는 훈련소에서 총 쏘고 있었지"라고 말했다. 이정후는 2017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금메달 병역 혜택으로 4주 기초 군사 훈련 중이었다. -이정후와 정우영의 친분은 어떻게 되나. 정우영(이하 정)="프로 입단 전에는 고등학교 때 경기에서 봤다." 강="(갑자기 대화에 끼어들어) 정후 형이 무서울 것이다. 눈빛 봐라. 이글이글하지 않나." -이정후 역시 학창 시절 강백호를 처음 마주했을 때 "정말 무서웠다"고 한 적 있는데. 이="백호요? 쟤 지금은 많이 좋아진 거다. 프로 물 먹고 많이 달라졌다. 당시에 나는 엄청나게 말랐는데, 백호가 까까머리에 지금 인상이라고 생각해봐라. 인상이 아주 무서웠다." 정="맞다. 서울고 시절과 비교하면 백호의 인상은 지금 많이 선해졌다." 강="우영이는 학교 다닐 때 나를 많이 무서워했다." -강백호와 정우영은 나이는 같지만, 고교 1년 선후배 사이다. 강="2학년 때부터 우영이가 내게 존댓말 대신 편하게 했다." 정="사실 그때부터 백호를 안 무서워했다." -때린 적은 없나. 정="오히려 내가 백호를 때렸다." 강="선배인 내가 맞았다. 그래서 정후 형한테 고스란히 물려주고 있다. 요즘 사회는 그렇다(웃음)" 이="최근에 밥 먹는데 놀리니까 '나는 형 때려'하면서 진짜 주먹으로 치더라. 저 덩치에 한 대 맞으면 엄청 아프다." -올해 셋의 상대 전적을 기억하나. 정="백호에게 (2타석 1타수) 포볼과 땅볼을, 이정후 선배에게는 (1타수) 안타를 맞았다." 이="보통 좌타자는 사이드암 계열 투수를 상대하기 수월하다. 그런데 우영이는 투심 패스트볼 계열이라 안타를 뽑기 힘들더라. 그 안타 1개도 운이 좋았다." 강="뭐 (정후) 형은 올해 193안타 모두 운이 좋았지(웃음). 나는 시범경기에서 우영이에게 안타를 친 적 있다. 이를 포함하면 올해 3타석 2타수 1안타 1볼넷이다." 이="야~추하다 추해." -최근 3년 연속 고졸 루키로 신인왕을 수상했다. 이="생애 단 한 번 수상이 가능하고, 프로 입단 후 처음 받은 상이어서 의미가 있다. 전년도에도 신재영 선배가 신인왕을 탔다. 히어로즈 하면 신인왕이 떠오르게끔 하는 이미지를 계속 이어갈 수 있어 영광스러웠다." 강="매년 한 명밖에 받을 수 없는 상이다. 대선배들과 같은 상을 받아 영광이었다. 시간이 훌쩍 지나서도 평생 기억하고 간직하고 싶은 상이다." 정="(전년도 강백호에 이어) 서울고 출신이 2년 연속 신인왕을…" 강="대 서울고거든." 이="휘문고에는 박민우(2014년 수상) 선배가 있다." 강="2년 연속 수상자는 없잖아. 우리도 3년 연속은 어려울 것 같긴 하지만…어쨌든 정후 형이 (고졸 순수 신인왕의) 스타트를 끊어줘서 우리가 이어서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언젠가는 누군가 스타트를 끊어야 했던 건데 운 좋게 내가 백호보다 1년 먼저 태어나서." 강="무슨 운칠기삼도 아니고(웃음)." "같은 해에 신인왕을 경쟁했으면 좋겠다"고 하자 이정후는 "그럼 내가 강백호에 졌을 거다"라고 말했다. -서로에게 뺏고 싶은 점이 있나. 정="저는…." 강="일단 선배님부터 말씀하시고." 이="백호의 굉장한 파워와 두꺼운 허벅지. 우영이는 길쭉한 다리다." 정="마찬가지로 백호는 허벅지…." 강="가진 게 이거밖에 없거든요. 하지만 저는 제 외모에 만족합니다." 이="아 최고지." 정="이정후 선배는 정교함과 꾸준함을 본받고 싶다." 강="정후 형이 훈련과 경기에 임할 때 보이는 여유. 또 정교함과 선구안, 안정적인 플레이, 마지막으로 인성까지 닮고 싶다. 내 친구(정우영)에게는 우월한 키와 대범함을 뺏고 싶다. (선배들에게 막 대할 수 있는?) 그렇다. 우영이가 선배들에게 편하게 다가가는 스타일이다." 이="맞다." 강="처음 뵙는 선배들에게도 '아 선배님'이라고 하며 싹싹하게 다가가더라. 나는 그런 걸 굉장히 못 한다." 이="나도 못 하는데." -평소 취미 생활은. 이="책을 가까이하고 음악, 클래식, 전시회를 좋아한다." 강="미술관이라고?(웃음) 나는 보거나 들은 적이 없는데. 집이 미술관이겠지(웃음). 나 역시 책을 자주 본다. (형이) 책 종류에 관해선 얘기하진 않았는데 내가 보는 웹툰도 독서라고 할 수 있지 않나. 나만 이미지가 이상해지는 것 같다. (정우영을 보며) 넌 취미가 뭐야? 말을 왜 잘하는 것 같아?" 정="나는 평소에 대화하는 걸 좋아하니까." 이제 갓 20대 초반의 꿈 많은 젊은 청년에게 '10년 뒤에 자신의 모습을 그려달라'고 했다. 그러자 강백호는 "각자 서로의 목표를 정해주는 게 좋을 것 같다. 본인이 말하면 다들 겸손하게 답할 것 같아서다"고 했다. 이정후와 정우영도 동의했다. 정="백호는 10년 뒤에 적어도 통산 150홈런을 치고 있는 선수가 되었으면 좋겠다." 옆에서 이를 들은 강백호는 '얘 뭐지'라는 어리둥절한 표정을 지었다. 그래서 기자가 '수치가 너무 적은 것 아니냐'고 재차 물었다. 정="너 올해 홈런 13개 쳤잖아." (강백호는 말문이 막힌 듯한 표정이었다.) 이="백호, 너 너랑 얼마 차이 안나네." 강="형 몇 개 쳤는데?" 이="6개." 강="통산 홈런이 몇 갠데? 나는 지난해 홈런 29개 더 있어." 정="백호가 지금처럼 꾸준히 활약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야기한 것이다." 강="우영아, 정후 형은 10년 뒤에 안타 몇 개 기록하고 있을 것 같아? 지금까지 1000개 쳤거든." (이정후는 데뷔 후 3년간 535안타를 기록 중이다. 강백호는 다소 부풀려 얘기했다.) 이=(강백호를 바라보며) 신났냐?" 강="원래 이렇게 티키타카 해야 재밌다." 이="입 안 아파? 그 입만 좀 조용히 했으면…" 진지 모드로 돌아온 강백호가 다시 이야기를 이어갔다. 강="정후 형은 타율 3할 5푼에 한 시즌 200안타는 에버리지로 기록할 것 같다. 거기에 힘까지 붙어 시즌 20홈런까지 때려내는 '미친놈'이 되어있지 않겠냐고 감히 예상해본다. 이 친구(정우영)는 선발 투수한다면 통산 50승은 여유 있게 달성할 것 같다. 중간 투수로 뛰면 100홀드를 충분히 달성하지 않을까 싶다. 나는 통산 100홈런만 치겠다. 10년 차 즈음에 똑딱이로 바뀌어서." 이="어이구 입만 살아서. 우영이는 선발로 뒤면 10년 뒤에 100승, 중간 계투라면 100홀드는 넘어설 거 같다. 그때까지 안 다치고 잘했으면 좋겠다. 백호는 의외로 달리기도 빠른 편이다. 도루 욕심이 있어 진정한 5툴 플레이어의 면모를 보여줄 것 같다. 수비력도 엄청나게 향상되어 있을 것이다." 이를 전해 들은 강백호가 손뼉을 치며 반겼다. 이="백호가 시즌 초반에 갑자기 도루한다고 나대다 다친 적 있다. 너 부상 전에는 도루 많이 했잖아." 강="전반기에만 7개 했지." 마지막으로 내년 시즌 목표에 대해 질문했다. 이번에도 강백호는 "겸손하게 답할 수 있으니, 내가 셋의 목표를 정해줘야겠다"고 나섰다. 강="정후형은 200안타, 너(정우영)는 선발할 거니?" 정="모르지." 강="그럼 선발 10승. 요즘은 토종 선발 10승도 쉽지 않으니까." 이="백호는 수비해야지. 타격은 지금도 훌륭하다. 수비만 잘하면 된다." 강="수비 잘해서 골든글러브 후보에 포함되고 싶다." (강백호는 올해 부상으로 골든글러브 후보 기준에 수비 102⅔이닝이 부족해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이="수비 열심히 해." 강="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형석 기자 2020.01.0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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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로읽다]아니, 그게 왜 상식이지?

'지구는 우주의 중심이고 천체는 지구 주위를 돈다'는 도그마를 '상식'으로 받아들이는 이들이 있다. 세상이나 과학이 뭐라고 하든 조상 대대로 지켜 온 '과거의 중력'에서 벗어나지 못한 사고방식을 고수하는 이들이 있다. 불완전하고 잘못된 관찰로 굳어진 추정에 기반한 그들의 분석과 논리는 과연 어떤 결론과 결과를 초래할까?21세기 프로야구 선수 평가 방법은 20세기 방식보다 훨씬 과학적으로 진화했다. WAR(대체선수대비승리기여도) 같은 전문용어는 이제 구단 관계자들뿐 아니라 일반 팬들도 사용한다. 그런데 아직도 야구를 다루는 주요 매체들은 투수와 타자를 다승과 타점이라는 틀린 잣대로 평가하고 있다.1959년 5월 26일 피츠버그 파이어리츠 투수 하베이 하딕스는 12회를 '퍼펙트'하게 막았다. 첫 27명이 아닌 첫 36명의 타자를 연달아 잡아낸 하딕스는 13회말 동료의 실책 때문에 퍼펙트게임, 노히트노런, 완봉승을 모두 날려 버리고 패전투수가 되고 말았다. 이와는 반대로 오직 '운'으로 승리를 챙긴 투수의 사례는 야구사에 너무나 많아 언급하지 않겠다.팀 스포츠인 야구에서 경기의 승패를 한 선수가 책임진다는 것은 공정하지도 논리적이지도 않다. 야수와 타선의 도움 없이는 투수의 퍼펙트게임은 불가능하다. 투수의 승패 기록이 가진 근본적인 모순이다.승패 기록은 승리 또는 패전투수의 투구 내용에 대해 아무 것도 알려 주지 못한다. 경기 내용을 조금도 반영하지 못하는 승패 기록은 투수의 경기력을 해석하는 데 전혀 쓸모가 없다. 오히려 투수의 진가나 특정 경기 내용을 파악하는 데 방해가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면에서 보면 단타와 홈런을 동일하게 취급하는 타율도 부정확한 평가 기준이다.) 다른 선수들의 성과에 크게 의존하지만 개인 기록으로 처리되는 타점이라는 기록 역시 오해의 소지가 많다. 1985년 내셔널리그 우승팀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의 토미 헐은 터무니없이 낮은 장타율(0.416)과 단 8개의 홈런으로 110타점을 올렸다. 한 선수가 한 시즌에 홈런을 10개도 치지 못하고 100타점 이상을 쌓은 이 진기록은 메이저리그에서도 35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었다. 이런 기이한 현상은 어떻게 가능했을까.1985년 카디널스는 야구 역사상 가장 빠른 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해 팀 도루 314개를 해낸 카디널스는 30도루 이상 기록한 타자를 무려 5명 배출했다. 주로 4번 타자로 나섰던 헐 앞에는 빈스 콜맨(110 도루), 윌리 맥기(56 도루)와 아지 스미스(31 도루)가 포진했다. 이 셋의 득점은 헐의 110 타점 중 83점을 차지했다. 같은 시즌 뉴욕 양키스의 돈 매팅리 역시 발이 빠르고 출루율이 높은 리키 헨더슨의 뒤에서 치지 않았다면 아메리칸리그 최우수선수(MVP)가 될 수 없었을 것이다.타점은 결국 특정 선수가 타석에 들어섰을 때, 어떤 주자가 몇 명 있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기록이다. 그 선수의 현재 또는 미래 실력을 가늠하는 잣대로 적합하지 않다. (유사한 논리로 한 투수에게 성과를 몰아주는 세이브 또한 문제가 있다.)오늘날 한 투수를 평가하는 데는 WHIP(이닝당출루허용률)와 FIP(수비무관추정평균자책점)를 포괄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타자는 BABIP(인플레이타구안타비율), 출루율, OPS(출루율+장타율), wOBA(진루평균가중치)와 wRC+(점수창출가중치)를 두루 살펴 선수의 특성과 경쟁력을 파악한다. 이런 정밀한 분석은 더 이상 논란의 대상이 아니다. 천동설을 고집하는 자들이 뭐라고 하든 지구는 돌고 있다. 그러나 진단 효력도 없고 의미도 크지 않은 투수의 승패 기록과 타자의 타점 기록은 아직까지 버젓이 주요 평가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다. 구시대의 산물인 이런 기록들은 언론과 팬들의 담론은 물론, 시즌 마감 후 수여하는 각종 상과 선수들의 연봉 책정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잘못된 기준으로 가치를 산정하는 관성은 야구를 이해하거나 해석하는 데 도움이 안 되고 산업과 문화를 오염시키고 있다.통계는 집단적 현상이나 수집된 자료의 내용에 관한 수량적인 기록이다. 하지만 잘못된 관점으로 특정 부분을 부각해 유의미한 지표로 둔갑시키면 부정확한 진단이 나올 수밖에 없다. 오독과 오해는 오판으로 이어진다. 잘못된 관점이 만들어 낸 '그릇된 상식'이 위험한 이유다.그릇된 상식의 폐해는 비단 야구만의 문제가 아니다. 경제, 정치, 정책과 같은 많은 사회 분야에서도 유사한 폐단이 발생하고 있다. 피상적인 관찰로 사안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해 근본적인 대책보다는 임시 처방을 남발하곤 한다. 많은 이들이 바라는 '상식이 통하는 사회'를 저해하는 요소는 어쩌면 그들이 의심 없이 받아들이는 '상식' 자체의 오류 때문일 수도 있다.세상을 정확하게 봐야 제대로 읽을 수 있다. 세상을 제대로 읽어야 새로운 발견도 있고 지속적인 발전도 가능하지 않겠나. 정승구 영화감독·작가 [야구로읽다]운칠기삼. 며느리도 모르고 야구도 모른다[야구로읽다]야구의 성지는 무엇으로 만들어지나? [야구로읽다]42, 포에버! [야구로읽다]야구를 위해 최선이었나? 2017.06.2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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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로읽다]야구를 위해 최선이었나?

야구에서 끝내기 홈런만큼 짜릿한 게 있을까? 팬들에게 환상과 카타르시스를 주는 화려한 마침표인 끝내기 홈런은 야구의 해피 엔딩이다.2003년 10월 16일 뉴욕의 양키스타디움. 영원한 숙적 보스턴 레드삭스와 뉴욕 양키스의 ALCS(아메리칸리그챔피언십시리즈) 7차전 경기는 11회말 애런 분의 끝내기 홈런으로 마무리됐다. 양키스 팬들에게는 멋진 가을 밤이었고 삭스 팬들에게는 또 하나의 쓰라린 추억이었다.손에 땀을 쥐게 한 명승부를 끝까지 지켜본 수많은 야구팬들 중에는 텍사스 레인저스 유격수 알렉스 로드리게스도 있었다. 로드리게스는 그 끝내기 홈런을 집에서 보며 결심했다고 한다. 자신도 저 라이벌 전통의 일부가 되겠다고. 로드리게스는 역사상 가장 많은 연봉을 받은 야구 선수다. 그는 2000년 시즌 종료 후 텍사스와 역대 최대 규모인 10년 2억5200만 달러에 계약했다. 뛰어난 파워와 스피드를 겸비하고 공수에 모두 능한 로드리게스는 그 천문학적인 액수를 충분히 받을 만한 선수였다. 그러나 문제가 있었다. 선수단 연봉 총액의 30% 이상을 한 선수에게 몰아준 레인저스는 균형을 잃고 말았다. 로드리게스의 특출한 개인 성적에도 불구하고 레인저스는 그가 합류한 첫 3시즌 동안 단 번도 팀 승률이 5할을 넘기지 못했다. 성적이 죽을 쑤자 구장을 찾는 홈 팬과 구단 수입은 급격히 줄어들었다. 한 마디로 레인저스의 멍청한 경영 판단이었다.결국 2003년 시즌이 끝나자, 레인저스측은 구단의 재정 상태를 실토하며 로드리게스에게 트레이드 되고 싶은 팀이 있는지 물어봤다. 로드리게스는 주저없이 삭스와 양키스를 언급했다. 억만 달러를 받는 슈퍼스타도 이기는 팀에서 뛰고 싶었고, 월드시리즈 우승 반지를 끼고 싶었다.뉴욕에서는 로드리게스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양키스는 이미 주장 데릭 지터가 유격수 자리를 꿰차고 있었다. 경기력 면에서는 로드리게스가 우월했지만 양키스의 얼굴인 지터를 대체할 수는 없었다. 보스턴 역시 노마 가르시아파라라는 간판 유격수가 있었지만, 사정이 조금 달랐다. 삭스 프런트는 당시에 이미 전성기에서 하향길이던 왕년의 스타 가르시아파라에 집착하지 않고 있었다.2003년 11월 28일, 삭스는 양키스가 눈독과 공을 들였던 투수 커트 실링을 영입했다. 하루 빨리 2003년의 아쉬움을 털고 다음 시즌을 준비하겠다는 삭스의 선전포고였다. 세간에서는 2003년 월드시리즈 우승에 실패한 두 라이벌이 냉전시대를 방불케 하는 ‘군비 경쟁’을 벌이고 있다고 떠벌렸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2003년 두 팀의 연봉 총액만 봐도 알 수 있다. 삭스가 1억500만 달러에 미치지 못한 반면, 양키스는 1억8천만달러를 넘었다. 두 팀의 재력은 애초에 비교 대상이 아니었다. 삭스 단장 테오 엡스타인은 빠듯한 팀 예산 범위 내에서 로드리게스를 최대한 배려할 수 있는 대안을 찾으려 했다. 재무팀과 변호사들을 총동원해 ‘현실적인 대안’을 어렵게 마련해냈다. 보스턴은 그 제안을 메이저리그 총재 버드 셀릭에게 보고했고, 셀릭은 삭스가 로드리게스와 72시간 동안 협상할 수 있도록 허락했다. 엡스타인은 뉴욕으로 날아가 로드리게스를 한 호텔방에서 만났다. 삭스의 예산을 솔직히 설명하고 로드리게스에게 잔여 연봉 재조정에 대한 양해를 구했다. 로드리게스는 엡스타인이 가져온 ‘현실적인 대안’을 흔쾌히 받아들였다. 로드리게스는 보스턴을 우승시키고 테드 윌리엄스처럼 도시의 전설이 돼 훗날 명예의 전당에 삭스 유니폼을 입고 들어가는 모습을 상상할 정도로 긍정적이었다고 한다. 엄청난 성과를 거둔 삭스는 곧바로 로드리게스가 서명한 ‘조정’ 트레이드 계약서를 메이저리그 선수노조에 넘겼다. 언론은 로드리게스의 보스턴행을 대대적으로 보도하며 삭스팬들을 흥분시켰다.며칠 후, 노조는 삭스와 로드리게스의 ‘조정’ 계약을 승인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 노조와 구단주 사이 체결된 단체협약(CBA) 원칙에 따라 조합원은 ‘금전적인 손해’를 감수하며 기존 계약을 수정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노조는 2억5200만 달러 계약 중인 ‘갑부’ 로드리게스가 자발적으로 연봉을 재조정하는 선례를 남기면 나중에 다른 선수들이 금전적인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판단했다.보스턴 팬들은 물론, 로드리게스라는 애물단지의 출구전략을 애타게 찾던 레인저스는 실망을 금치 못했다. 자발적으로 자신의 수입을 어느 정도 포기하면서 원하는 팀에서 야구를 하겠다는 선수의 진로를 가로막는 노조에 대해 로드리게스와 많은 이들은 고개를 가로저었다. 노조는 조합원들이 착취를 당하지 않기 위해 만들어진 집단이자 독립체이다. 조합원들의 금전적인 이해를 극대화하는 것이 우선 목적이 아니다. 노조의 불가 판정은 야구의 본질에서도 많이 벗어난 것 같았다. 로드리게스 트레이드 소동극은 그렇게 2003년과 함께 사라져 가는 것 같았다. 그러다… 2004년 1월 16일에 웃지 못할 황당한 뉴스가 메이저리그를 뒤흔들었다. 정확히 석 달 전에 ALCS 7차전 끝내기 홈런을 쳤던 양키스 3루수 분이 친구들과 농구를 하다 무릎을 크게 다쳐 병원에 실려갔다. 스프링트레이닝을 코앞에 둔 시점에서 날벼락을 맞은 양키스는 재빨리 로드리게스에게 물었다. "혹시 포지션을 3루로 바꿔볼 생각이 없는가?"2004년 2월 15일, 로드리게스는 양키스로 트레이드됐다. 레인저스는 로드리게스의 잔여 연봉 1억7900만 달러 중 6700만 달러를 지급하기로 합의하고 뉴욕에서 알폰소 소리아노와 호아킨 아리아스를 데려갔다. 로드리게스는 포지션 뿐만 아니라 평생 써온 등번호 3번(베이브 루스의 영구 결번 등번호)을 13번으로 바꿔야 했다. 로드리게스가 다른 팀도 아닌 양키스로 갔다는 소식에 쇼크를 먹은 보스턴 팬들은 ‘밤비노의 저주’가 변형돼 돌아왔다고 낙담하며 2004년 시즌을 걱정했다.메이저리그 역사상 가장 비싼 선수와 양키스의 만남은 과연 해피 엔딩이었을까.로드리게스가 야구 역사상 위대한 선수 중 한 명이라는 사실에는 이견이 없다. 그의 통산 기록과 로드리게스가 2007년말 양키스와 체결한 10년 2억7500만 달러라는 어마어마한 계약이 이를 증명한다. ‘양키스 돈지랄의 끝판왕’이라고 볼 수 있는 이 계약은 기존에 로드리게스가 갖고 있던 메이저리그 연봉 기록을 갱신했다.하지만 로드리게스의 양키스 커리어는 우아하지만은 않았다. 우선 2004년 ALCS와 월드시리즈의 승자는 양키스가 아닌 레드삭스였다. 그 후에도 양키스 유니폼을 입은 로드리게스는 유난히 가을야구에서 부진을 면치 못했다. 한때 그의 별명은 ‘A Rod’(막대기)가 아닌 ‘A Fraud’(사기)가 되기도 했다. 그가 그리도 원했던 월드시리즈 우승은 단 한 차례밖에 못했고, 약물 복용과 같은 불미스러운 스캔들로 곤욕을 치뤄야 했다. 로드리게스는 경기력 향상 약물 복용을 시인하며 천문학적인 연봉을 받는 선수로서 늘 경기력에 대한 압박감을 안고 있었다고 고백했다. 작년에 은퇴한 로드리게스가 쿠퍼스타운에 갈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프로야구 관계자들은 늘 입버릇처럼 말한다. 산업 수요자인 팬들이 제일 중요하고, 팀 구성원인 선수들이 최우선시 돼야 된다고.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대부분의 트레이드는 팬들과 선수들의 의사와 무관하게 이뤄진다. 공동체의 ‘주체’로부터 권한을 위임 받은 ‘대리인’은 ‘주체’의 이해관계를 위해 일해야 되지만, ‘대리인’들은 ‘주체’의 이득이 아닌 ‘대리인’의 목적을 위해 일하며 ‘주체’의 이해와 충돌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주체-대리인 문제’(Principal-Agent Problem)는 정부가 국민을 배신하고, 경영자가 주주를 무시하고, 조합이 조합원을 위해 일하지 않는 사례들을 통해 종종 볼 수 있다. 메이저리그 역시 예외가 아니다. 2003년 ALCS의 끝내기 홈런을 보고 어린 아이처럼 흥분한 로드리게스는 오래 된 전통의 일부가 돼 정말로 멋진 야구를 하고 싶어했다. 그러나 그의 미래는 그런 희망과 다르게 흘러갔다. 로드리게스의 꿈은 왜 해피 엔딩으로 끝날 수 없었을까?정승구(영화감독·작가) [야구로읽다]수비 시프트, 그리고 마인드 시프트 [야구로읽다]운칠기삼. 며느리도 모르고 야구도 모른다[야구로읽다]야구의 성지는 무엇으로 만들어지나? [야구로읽다]42, 포에버! 2017.06.1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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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중토크②] 이상민 "한꺼번에 다섯개의 사업 시작…빚의 시초죠"

'힘들 때 우는 건 삼류다. 힘들 때 참는 건 이류다. 힘들 때 웃는 건 일류다. 그래서 나는 웃는다.'산전수전 다 겪은 탓일까. 모든 질문에 솔직하지만 진지했다. Mnet '음악의 신2'에서 봤던 모습과 180도 달랐다. TV밖 이상민에게서 예능감은 없었다. 이상민(43)은 1990년대 가요계를 군림했던 최고의 그룹 룰라의 리더였다. 1994년 '100일째 만남'으로 가요계에 첫발을 내디뎠다. 1995년 발매한 '날개 잃은 천사'는 167만 장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승승장구했다. 당시 헬기를 타고 행사장을 다닐 정도였다.앞만 보고 달려가던 중 1995년 12월 굴곡진 인생의 서막이 열렸다. 3집 '천상유애'가 표절 논란에 휘말리며 하락세를 걸었다. 프로듀서로 전향 후 인생 그래프가 상향 곡선을 그리는가 싶더니 오래가지 않았다. 이혼과 사기 혐의, 불법 도박사이트 운영 혐의 등 불행이 그를 집어 삼켰다. 69억원(이자 포함)이라는 어마어마한 빚까지 짊어졌다. 지상파 출연 금지를 당하며 일자리까지 잃었다. 하지만 이상민은 파산 절차를 밟지 않았고, 포기하지 않았다. 그것이 채권자에 대한 예의라고 말했다.이상민은 Mnet '음악의 신 시즌1(이하 '음신1')'에서 복귀 신호탄을 쐈다. 이어 tvN '더 지니어스' JTBC '아는 형님' '음악의 신 시즌2(이하 '음신2')'로 대중들에게 이상민이 살아있음을 알렸고, 지상파에도 복귀해 마치 한을 풀듯 입담을 선보였다.이상민은 셀프 디스도 마다치 않았고, 그것을 웃음으로 녹여냈다. 시청자들은 좌절에 꺾이지 않고 일어선 그를 '성실함'의 대명사, '멘탈의 승리' '희망의 아이콘'으로 불렀다. 이에 그는 "대리운전이나 발렛 해주는 분이 저보면서 용기를 얻는다는 말을 들으면 정말 감사해요"라고 얘기했다. 이때 마침 문자가 왔다며 보기 무섭다고 말한 뒤 특유의 웃음을 지었다. '효효효효효'- 가수 꿈은 언제부터 가졌나요."고등학교 졸업하자마자 가수의 꿈을 키웠어요. 룰라의 채리나가 동네 후배인데 동네에서 워낙 유명했어요. 춤추고 옷 잘 입기로 소문났죠. 춤과 음악을 좋아하는데 가수의 꿈을 안 가질 수 없잖아요. 소방차, 박남정에 이어 현진영이 나오면서 본격적인 댄스 가수의 전성시대가 열렸어요. 힙합 장르가 생기고 서태지, 듀스가 나오면서 나이트에서 춤추기 좋아하는 사람이 가수로 데뷔를 했죠."- 그렇게 룰라까지 이어졌나요."종착역이 룰라였죠. 그 전에 데모 테이프 들고 많은 분들을 찾아갔죠. 당시에 김동률·신해철·전람회 등 소속돼 있는 대형 기획사에 들어갔어요. 댄스 가수를 하고 싶다고 욕심을 내다가 결국 다른 회사로 옮겼어요. 나미 매니저가 룰라를 만들었어요."- 룰라 전성기 시절이 궁금해요."룰라가 꼭 왔으면 했던 대기업이 있었어요. 근데 이미 정해진 스케줄이 있어서 안 된다고 말했죠. 그랬더니 취소 위약금 물어주고, 헬기까지 대절 해줬어요. 그 금액을 다 합했더니 1억 원 정도더라고요." - 이후 좋지 않은 일들이 있었죠."그때 처음으로 PC통신이 활발해졌어요. '천상유애'와 같은 일본 곡이 PC통신을 통해 번져나갔어요. 표절에 대한 시비가 붙게 됐고, 심각하게 대두가 됐어요. 활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죠."- 표절이 맞나요."표절 맞아요. 그때 가수는 제작자가 시키는 대로 했어요. 지금처럼 가수가 음악적으로 개입하던 시기가 아니었거든요. 표절을 알고 나서는 정말 힘들었죠. 피해자라고 생각은 안 해요. 음악인으로서 알아차렸어야 했어요."- 많은 분들이 '천상유애'를 이상민이 작곡한 걸로 알던데."'음신2'전까지는 사람들이 제가 '천상유애'를 작곡한 줄 알았어요. 작곡은 4집 때 이현도 형과 작업하면서 미디 음악의 매력에 빠지면서 시작했어요. 5집 때부터 음악을 만들었죠."- 그 이후 프로듀서로 변신했어요."책임감이 강한 편이고, 성격이 보수적이에요. 룰라 남자 멤버들이 숨을 못 쉬었을 정도였어요. 술도 못 먹게 하고 밖에도 못 나가게 했어요. 여자 멤버들도 틀 안에서만 살게끔 했어요. 책임감에 익숙하니까 가수보다는 프로듀서로서의 매력에 조금씩 빠지게 된 것 같아요. 이런 식이라면 리더에서 제작자로 충분히 발전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죠."- 프로듀서로서 자신감이 있었나요."프로듀서를 많이 배출하면 좋은 팀을 많이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해서 프로듀서를 더 역량을 키웠어요. 당시 전속 작곡가 6명이 있었고, 작업실과 녹음실을 호환하게 만들었고, 음악적인 의견을 조율하고 교환하는 시스템을 만들었죠." - 사업도 시작했어요."1999년까지 음반이 시장이 호황을 누리다가 2000년에 접어드니 음악을 공유해 듣는 시대가 오더라고요. 음반 판매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제작자로서 콘텐츠를 다각화해야겠다는 생각에 사업을 넓혔죠. 레스토랑도 열었어요. 그 당시 나름 최초였죠. 한꺼번에 다섯 개의 사업을 시작했죠."- 욕심을 부렸네요."다 나같이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구나 하는 것을 깨달았죠. 전 2시간만 자고 일 하지만, 직원들은 정해진 시간만 일했으니까요. 시간과의 싸움이고 버텨야했는데 처음부터 욕심을 부렸죠."- 빚이 많이 생겼죠."운칠기삼이라는 게 맞는 이야기인 것 같아요. 다섯 개 사업이 다 괜찮은 건 아니었지만 버틸만은 했어요. 문제는 이종격투기 레스토랑인 '김미 파이브'를 동업으로 시작했는데, 동업 형태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대표이사를 사임하고, 지분까지 포기했어요. 그리고 다른 곳에서 새롭게 2호점을 시작했어요. 근데 1호점에서 사고가 난거죠. 그 사고의 소식을 들었을 때 저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있었어요. '김미 파이브'를 확장하기 위해서 1500평정도 되는 곳에 한국인 최초로 레스토랑을 만들 생각이었죠.."- 어떤 사고였나요."미국에서 계약 직전까지 갔는데, 한국의 '김미 파이브'에서 격투기 선수가 사망한걸 아냐고 묻더라고요. 저와 상관없는 회사였지만, 그 사건으로 인해서 모든 게 다 취소가 됐죠. 당시 대기업에서 무려 120억 해당하는 3개 층을 무상으로 주기로 했어요. 인테리어 50억 원도 대여를 해주겠다고 할 정도였죠. 이런 사건이 없었다면 저는 승승장구 할 수 있었어요."- 불법 도박사이트를 운영했다는 말도 있었죠."당시 매형이 불법인지 모르고 운영했던 사이트였어요. 제가 힘들 때 매형이 돈을 보냈줬어요. 1심에서는 무죄를 받았는데, 2심에서 '매형 처남 지간에 2억 1000만원을 줄 수 없다. 배당금을 받았다'며 혐의가 연루 됐어요. 이런 와중에 매형이 2심 재판 중에 암으로 돌아가셨어요."- 악순환의 연속이었네요."인생의 흐름 속에 운 때가 있는 것 같아요. SNS에 '1994 2003 2004 2013 영원히'라는 글을 올린 적이 있어요. 1994년부터 2003년까지 10년간 하락이 없는 운이었어요. 그 이후 10년간 끝없이 바닥을 치더라고요. 더 이상 저에게 희망이 없다할 정도로 바닥인가 했는데 더 바닥이 있더라고요. 누가 뭐를 기획을 하든 그들이 생각한 거보다 항상 기발하고 더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재기 할 수 있다는 생각이 있었기 때문에 버텼어요." ※인터뷰③로 이어집니다.이미현·황미현 기자 [취중토크 관련기사][취중토크①] 이상민 "탁재훈과 인생의 호흡…안부도 안 물어요" [취중토크②] 이상민 "한꺼번에 다섯개의 사업 시작…빚의 시초죠" [취중토크③] 이상민 "'멘탈의 승리'? 채권자 문자 오면 흔들" 2016.09.02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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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골든'음원 본상 후보⑧ '음원강자' 케이윌·박보람·박효신

'음원 강자'. CD에서 MP3로, 이제는 음원 사이트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소비하는 시대에서, 매번 히트곡을 발표하는 가수를 이르는 말이다. 그리고 2014년엔 박효신·박보람·케이윌이 이 단어에 가장 어울린 가수들이었다. 박효신은 긴 방황을 끝내고, 자신의 보컬 역량을 발휘하며 차트를 집어 삼켰다. 박보람은 데뷔곡으로 '스테디 셀러'를 기록하며 가장 촉망받는 신인 솔로 여가수가 됐다. 케이윌은 언제나 그렇듯 '신곡 발표=차트 1위'의 기록을 써내려갔다. '2014 음원 강자' 케이윌·박보람·박효신이 골든디스크 시상식에 눈도장을 찍었다. 골든디스크는 2015년 1월 14~15일 양일간 중국 베이징 완스다 중신에서 화려하게 막을 올린다. 앞서 각 부문 후보자들의 2014년 활약상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음원 본상 후보자 소개⑧(소개 순서는 팀명을 기준으로 숫자·영문·한글 가나다순)케이윌발매일 : 6월 26일앨범명 : ONE FINE DAY 타이틀곡 : 오늘부터 1일 '보통남자'의 진심이 통했다. '못생긴 애들 중에 내가 제일 잘 생긴' 케이윌은 위트있는 가사와 흥겨운 멜로디가 인상적인 곡 '오늘부터 1일'로 지난해 6월을 장식했다. 가사는 드라마같은 사랑이라기보다 지극히 현실적인 순애보를 다뤄 공감을 샀다. '잘 생긴 애들 중엔 착한 남잔 찾을 수가 없대' '사람들이 다들 그러는데 너랑 나랑 둘이 제일 잘 어울린대'와 같은 구절은 '오늘부터 1일'이라는 정겨운 제목과 잘 어우러졌다. 여기에 리드미컬한 피아노 멜로디와 기타·베이스의 그루브가 곡에 따듯함을 더했는 평이다. '오늘부터 1일'은 지난해 6월 26일 공개 후 멜론·엠넷·올레뮤직 등 총 9개 음원차트에서 실시간 1위를 기록하며 고공행진했다. 음악 방송에서는 케이윌의 뒤로 댄서들의 얼굴이 부채처럼 펼쳐지는 '얼굴춤'까지 선보이며 또 다른 재미를 줬다. 케이윌은 지난해 7월 9일 MBC뮤직 '쇼챔피언'에서 정상에 오른데 이어 다음날 Mnet '엠카운트다운'에서도 우승 트로피를 거머쥐었다.박보람발매일 : 8월 7일앨범명 : 예뻐졌다 타이틀곡 : 예뻐졌다신인 솔로 여가수 중 '역대급' 데뷔 기록을 썼다. 발표하고 한달이 지날 때까지 9개 음원 차트 10위권에서 '롱런'했다. '슈퍼스타K' 출신이라는 프리미엄이 있지만, 벌써 4년도 더 된 이야기. 씨스타·윤미래·장범준·걸스데이·현아 등 음원 강자들과 맞붙어 거둔 성적이다. '운칠기삼'도 아니란 결론이다. 성공의 첫 번째 요인은 역시 드라마틱한 외모적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 박보람은 무려 32㎏을 감량하고 노래 제목처럼 확실히 예뻐졌다. 가수가 되기 위해 뼈를 깎는 고통을 감내했다. 영화 '미녀는 괴로워'의 주인공 뺨치는 스토리의 완성이다. 감량하고 나니, 이야기 거리도 풍성해 졌다. 소속사에서는 박보람의 감량 식단까지 홍보에 활용했다. 특히 여성팬들이 박보람의 성공 스토리에 감정 이입했다. 자신의 이야기를 부르는 듯 한 노랫말도 인기의 요인이 됐다. 박효신발매일 : 3월 28일 앨범명 : 야생화타이틀곡 : 야생화재기에 완벽하게 성공했다. 결국 진정성 있는 노래 한 방이 과거 박효신의 영광을 되찾아줬다. 박효신은 최근 몇 년간 음악 외적인 일로 뉴스에 더 자주 등장했다. 가창력으로는 국내 적수가 없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늘 노래 외적인 일들이 그의 발목을 잡았다. 하지만 이번에는 달랐다. 그를 괴롭히던 일들이 걷히고 나니, 아티스트 박효신만 온전히 남았다. 특히 '야생화'에서 가사에 자신의 심경을 고스란히 담아, 대중과 소통했다. 직접 작사·작곡·프로듀서로 참여할 만큼 애착이 컸다. '추운 겨울 들판에 피어난 야생화처럼 어려움을 이겨내고 음악으로 다시 비상하겠다'는 내용을 담았고, 대중의 박효신의 마음을 다시 받아줬다. 음원 차트를 '올 킬'했고, 결국 가요 순위 프로그램에서도 1위에 올랐다. 방송 출연 없이 해낸 성과였다. 이어 연말 발표한 'HAPPY TOGETHER(해피 투게더)'까지 히트하며 2연타석 홈런을 쳤다. 엄동진·박현택 기자 2015.01.0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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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인국 “‘사랑비’로 데뷔…매 장면 미쳐서 연기”

인생은 운칠기삼이라고도 한다. 그렇지만 요행만 바라다 눈 앞의 행운을 허망하게 놓쳐 버릴 수 있다.'행운의 사나이' 서인국(27)은 악착같은 오기로 인생의 기회들을 모두 제 것으로 품었다. 이 모든 걸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엔 무던하게 땀 흘린 시간이 있었다.'울산 촌놈' 서인국은 스무살이 되던 해 가수가 되겠다며 무작정 상경했다. 낯선 땅, 불안한 미래에 떨며 방황하던 청춘에게 꿈같은 일이 벌어졌다. 70만대 1의 경쟁을 뚫고 Mnet '슈퍼스타K1'(09)에서 우승했다. 이후 탄탄대로가 기다릴 줄 알았지만 인생이 그렇게 녹록할 리 없었다. 케이블채널 프로그램 오디션 스타라는 이유 때문에 지상파 출연이 막혔다. 가수로 데뷔했지만 신곡을 마음껏 부를 무대는 없었다. 인생을 바꿀 연기 도전의 기회가 찾아왔지만 이 또한 힘든 과정을 거쳐야 했다. 지상파 드라마 조연에서 시작해 케이블 드라마에서 첫 주인공을 맡았을 땐 캐스팅 논란이 따라붙었다. 부담은 더 컸지만, 그는 첫 주연작 tvN '응답하라 1997'(12)로 보란 듯이 톱스타 반열에 올라섰다. 이후 그는 가수로 또 배우로 놀랍게 성장하고 있다. ▶#1. 스무살, 가수의 꿈을 갖고 상경-울산에서 처음 서울로 올라온 게 스무살 때인가요."TV에서 가수 김정민 선배님이 '슬픈 언약식'을 부르는 것을 보면서 가수가 되겠다고 다짐했죠. 고등학교 때까지는 울산에서 살았는데 그 지역에선 오디션의 기회가 많지 않았거든요. 대학(세한대 실용음악학과)을 다니면서 적극적으로 오디션을 보려고 서울에 올라왔어요. 그 때 집안 형편이 넉넉하지 않아서 서울 방배동에 사는 친구에게 부탁해서 같이 지냈어요. 그 때 매일 밤 늦게까지 연습하고 집에 들어갔는데 여러 가지 상황이 힘들고 서러워서 울기도 많이 울었어요. 그렇게 몇 개월 지내다가 신림동 고시텔에서 혼자 생활하게 됐죠."-서울살이가 꽤 힘들었는데 버틸 수 있었던 힘은 뭔가요."그 때부터 가장으로서의 책임감이 있었어요. 옛날 어른들은 장남이 가정을 일으킨다는 말도 했잖아요. 제가 장남이고, 동생도 있고 집안 환경도 좋지 않았으니깐 그런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더 이를 악물고 가수로 성공해보자는 생각으로 버텼던 것 같아요."-오디션은 많이 봤나요."많이 보지 않았어요. 4~5번 정도 봤어요. 오디션을 봤을 때 처참했죠. 살면서 그렇게 자존심 상하고, 비참했던 적은 없었던 것 같아요. 방송국에서 하는 오디션을 심사위원들이 리액션이나 코멘트라도 해주잖아요. 그런데 그냥 일반 오디션은 그렇지 않더라고요. 관계자 분들이 저를 보지도 않고, 당연히 어떤 말씀도 안 하시더라고요. 혼자 민망하게 노래를 부르고 밖으로 나가는데 진짜 처참했어요. 그런 감정이 쌓이다 보니 어느 순간 오디션을 보기 겁 나더라고요. 그래서 한심하게 아무 노력도 하지 않는 생활을 했죠. 그때 살도 많이 쪘고요." ▶#2. '슈퍼스타K' 우승자로 화려하게 데뷔-그러다가 '슈퍼스타K' 오디션에 지원한거군요."사실 그때 나가기 싫었어요. 잘할 자신이 없었거든요. 사촌 형이 떨어지더라도 한 번 나가보라고 했고, 지금 앞뒤를 가릴 때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서 지원을 하게 됐어요. 매일 술만 마시고, 살만 찌는 한심한 제 자신이 싫었고, 그런 제게 마지막 기회를 주고 싶었어요."-70만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최종 우승했어요."'슈스케'를 하는 동안 단 한 번도 1등을 바라지 않았어요. 지원자들끼리 내부에선 '우승자가 미리 정해져 있다' '어떤 대형 소속사에서 우승자를 미리 넣어뒀다' 등의 소문이 돌았거든요. 그래서 생방송 무대에 설 수 있는 '톱10' 안에만 들자는 마음을 먹고 열심히 했어요. 그런데 말도 안되게 1등을 한거죠. 1등을 하고 나서도 이제 가수 활동을 바로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못 했어요. 어안이 벙벙했죠. 한동안 믿어지지 않았어요." -그 해 성시경, 박효신 등이 속해 있는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와 정식 계약 후 가수로 데뷔했어요."데뷔 앨범을 준비할 때 정말 최선을 다했어요. 그런데 결과는 좋지 않았죠. 당시 아이돌 문화가 너무 강했을 때였고, 남자 솔로 가수로 신곡을 내는 분들도 잠깐 없었을 타이밍이었어요. 가수의 꿈을 이루긴 했는데 제대로 보여주지 못 하는 답답함과 좌절감도 있었어요." -케이블채널 오디션 우승자라는 이유만으로 지상파 출연이 쉽지 않았어요. 지상파 음악방송에도 못 섰죠."그게 엄청 서러웠어요. 데뷔 앨범을 준비하면서 이런 어려움이 있을 줄 전혀 예상치 못 했거든요. 또 앨범을 저 혼자 열심히 한 게 아니라 모든 스태프들과 소속사 관계자 분들이 땀과 시간과 눈물, 열정을 투자해서 만들었는데 무대를 설 기회가 많지 않아서 속상했어요. 이런 상황이 다 제 탓인 것 같아서 같이 노력해준 분들에게 정말 미안했죠."-KBS 2TV '남자의 자격' 합창단 편에 출연하면서 지상파의 벽이 조금씩 허물어졌죠."활동 영역이 조금 넓어질 수 있었죠. 정말 큰 힘이 됐죠. '남자의 자격' 때 신원호 감독님을 처음 만났어요. 그땐 신원호 PD님이라고 부를 때였죠. 지상파 인기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하게 해준 은인이죠. 그 인연으로 신원호 감독님이 CJ E&M으로 이적한 뒤 처음 만든 드라마 tvN '응답하라 1997'에도 출연했죠." -활로를 열어준 덕분에 최근엔 케이블 오디션 출신 스타들이 활발히 지상파에 출연해요. 요즘 같은 시기에 데뷔했다면 편했을텐데라는 생각을 한 적은 없나요."'왜 항상 나는 첫 시험대에 오를까. 왜 나만 힘든 길을 갈까'라는 말을 많이 해요. 술 마실 때요. 다행히 힘든 일을 잘 잊어버리는 성격이에요. 그래서 술 마실 때 한탄을 하다가도 또 힘을 내서 버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지금은 웃으면서 얘기할 수 있어요."▶#3. 연기 도전을 통해 발견한 또 하나의 꿈-KBS 2TV '사랑비'(2012년)를 통해 연기에도 처음 도전했어요. 연기에도 관심이 있었나요."배우는 잘생기고 예뻐야하는 직업이라고 생각했어요. 당연히 저처럼 생긴 사람이 연기를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못 했죠. 그런데 서울에 처음 와서 방배동에 살 때 집 바로 밑에 연기학원이 있었거든요. 연기학원을 오가는 학생들을 보면서 '우와 재밌겠다'는 생각은 했어요. 막연히 생각만 하다가 정말 우연히 '사랑비' 오디션을 봤어요. 연기 트레이닝을 전혀 안 받은 상태로 윤석호 감독님을 뵈러 갔어요. 원래 제가 맡은 캐릭터가 서울말을 쓰는 설정인데 제가 준비한 사투리 연기를 보여드렸어요. 감독님이 그 모습을 너무 재밌어 하시는 거예요. 며칠 뒤 다시 미팅을 했는데 '같이 해보자'고 말씀해주셨어요. 그리고 제가 맡은 캐릭터는 오디션 때 보여드렸던 것처럼 사투리를 쓰는 설정으로 바뀌었어요."-연기 레슨을 받지도 않았는데 연기력 논란은 전혀 없었어요. 심지어 연기를 잘해 분량이 늘었죠."가수가 연기한다는 것에 대한 색안경이 있을 수 있고, 제가 연기 도전하는 것을 안 좋게 보시는 분들도 분명히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가수 서인국의 모습을 연기할 때 보여주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했고, 일부러 살도 찌우고 눈이 더 작아 보이는 안경도 쓰고, 헤어스타일도 촌스럽게 했어요. 창모라는 캐릭터 뒤에 제 모습을 숨긴거죠. 그런데 그렇게 캐릭터를 구상한 게 좋은 공부가 됐어요. 그런 모습이 뭔가 감독님과 시청자들에게 통하는 기분이 들면서 연기를 하는 게 점점 신나더라고요. 매 장면을 미쳐서 연기했던 것 같아요."-이후 바로 tvN '응답하라 1997' 주인공 윤윤재 역에 캐스팅됐죠. "'남자의 자격' 때 만난 신원호 감독님이 CJ로 오시고 예능이 아닌 드라마를 제작 한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이후 감독님이 미팅을 한 번 하자고 하더라고요. 감독님을 위해 모든 다 하겠다는 생각으로 미팅에 갔어요. 제가 무대에 설 수 있게 해준 분이고 은인이라 감독님 인생에 도움을 드리고 꼭 보답하고 싶었어요."-드라마가 대박이 났죠. 인기는 언제 실감했나요."티저 영상이 나갈 때부터 심상치 않았어요. 반응이 오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래서 더 겁이 났어요. 티저 반응이 말도 안되게 폭발적이었어요. 그래서 실망을 시키면 안되겠다는 생각에 더 열심히 촬영에 임했어요. 드라마가 방송된 후 반응이 뜨거워질수록 다행이다 싶었어요. 제가 이 드라마를 통해 뜨고 안 뜨는 건 중요하지 아니었어요. 폐를 끼치지 않고 감독님의 작품을 성공적으로 끝냈다는 것에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죠."-이후 지상파 드라마로 복귀했지만, 그 인기와 성공이 이어지진 않았죠."그땐 케이블과 지상파 드라마의 갭이 있었어요. 그래서 그런지 '응답하라 1997'를 한 뒤 영화 제의는 많이 들어왔는데 지상파 드라마에서 출연 제의는 많이 들어오지 않았어요. 선택할 수 있는 게 한정적이었죠. 그러던 중 MBC '아들녀석들'이라는 작품을 만났어요. 이 작품 역시 제 인생에 큰 도움이 됐죠. 주말드라마라 호흡이 길었는데 덕분에 연기를 많이 배웠어요. 또 선배님들과 연기하면서 깊이감을 배웠어요. 매일 아침 첫 신과 밤에 찍는 마지막신은 저였어요. 체력적으로 굉장히 힘들었지만, 그로 인해 성장을 할 수 있었던 드라마였죠. 그렇게 긴 호흡의 연기를 해보지 않았다면 tvN '고교처세왕'에서 1인2역을 할 때 지쳤을 것 같아요. 끝까지 집중해서 연기하는 법을 '아들녀석들'로 터득했어요."▶#4. 또 한 번의 터닝포인트가 된 '고교처세왕' -최근 종영한 tvN '고교처세왕' 얘기도 빼놓을 수 없죠. 연기력 극찬도 많이 받고 드라마 성적도 좋았어요."의미 있는 작품이 너무 많지만, 이 드라마는 인생의 전환점이 된 드라마라 더욱 의미가 깊어요. 뭔가 성숙해진 느낌? 어른스러워진 느낌이 들어요. 캐릭터에 몰입해서 사는 동안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심경의 변화가 있었던 것 같아요. 성격도 얌전해졌어요. 사람들이 차분해졌다는 말을 많이 해요." -1인 2역이라 몰입하기 더 힘들진 않았나요."민석인 굉장히 본능적으로 행동하는 캐릭터였죠. 형석이는 정반대고요. 굉장히 신기한 건 몰입하면서 두 캐릭터를 연기했다는 것이에요. 이번 드라마처럼 캐릭터의 감정에서 빠져나오기 힘든 적이 없었던 것 같아요. 드라마 촬영이 끝난 뒤 순간 순간 공허함에 울컥하기도 하고, 눈물이 나려고도 했어요. 저도 제가 왜 그런지 이해할 수 없었고 울컥하는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겠더라고요. 이런 적은 처음이었던 것 같아요.." -이하나씨와의 키스신도 화제였죠."두 캐릭터 간의 아름다운 스토리가 있고 키스신을 찍을 땐 느낌이 좋아요. 그럴 땐 설렘이 있어요. '아들녀석들' 때는 바람을 피우는 설정에서 키스를 해서 스토리도 없고 아름답지도 않고 감동도 없었거든요. 그런데 민석이와 정수영의 키스신은 달랐어요. 두 사람의 이야기가 충분히 시청자들에게 전달된 뒤 키스신을 하는 거니깐 더욱 폭발력이 있었던 것 같아요." ▶#5. 가수 서인국 vs 배우 서인국-가수로 데뷔했지만 배우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어요."어떤 걸 더 집중하겠다고 마음먹고 행동한 적은 없어요. 둘 다 사랑하기 때문에 비중을 나눌 수 없거든요. 가수 활동도 꾸준히 하고 있어요. 드라마 OST 작업도 했고, 앨범도 꾸준히 냈고요. 다만 배우로 활동할 때 반응이 더 좋아서 배우 비중이 더 커보일 수 있을 것 같아요."-데뷔하고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데뷔 2년차 때요. 적응하는 과정에서 심적으로 힘들었어요. 또 그땐 꿈이 없었거든요. 그래서 더 힘들었어요. 오랜 꿈인 가수가 됐는데 정작 가수가 되고 나니깐 뭘 어떻게 더 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고요. 다시 꿈을 꿔보자고 다짐했고, 그러면서 단독콘서트를 해야겠다는 꿈, 좋은 앨범을 내야겠다는 꿈 등이 생기면서 다시 삶에 의욕이 생겼죠." -반면 데뷔하고 가장 기뻤던 순간은 언제인가요."매번 갱신되고 있어요. 오디션에서 1등 할 때도 좋았고, 그 다음엔 데뷔할 때도 좋았어요. 음원차트 1위를 했을 땐 또 다시 인생 최고로 행복한 순간이 됐죠. 모든 게 기쁜 일이라서 일을 하면서 계속 갱신되는 것 같아요."글=김연지 기자 yjkim@joongang.co.kr사진=임현동 기자 2014.09.29 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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女농구, 우리은행-신한은행 2강에 KDB생명 도전

춘천 우리은행과 안산 신한은행이 양강 구도를 이루고, 구리 KDB생명이 강력한 도전장을 던진다. 여자프로농구 미디어데이에서 나온 시즌 판도 예상이다.2013-2014 우리은행 여자프로농구가 10일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의 맞대결을 시작으로 5개월간의 대장정을 시작한다. 개막을 앞두고 5일 청담동 리베라호텔에서 미디어데이가 열렸다. 이 자리에 참석한 6개 구단 감독들은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의 강세를 예측했다.'디펜딩 챔피언' 우리은행은 박혜진·이승아로 이뤄진 가드진의 강한 압박과 지난 시즌 최우수선수(MVP) 임영희의 해결사 본능이 여전히 살아있다. 지난 시즌 막판 청주 KB스타즈에서 무게감 있는 활약을 보여준 사샤 굿렛을 데려와 티나 톰슨(현 KDB생명)의 공백도 최소화했다. 위성우 우리은행 감독은 "5년 동안 꼴찌를 하다 지난 시즌 '운칠기삼'으로 운 좋게 우승했다. 대표팀 사령탑을 맡아 그동안 소속팀에 소홀했지만 코치진이 착실히 준비시켰다. 어렵겠지만 최선을 다해 방어하겠다"고 말했다.전통의 강호 신한은행은 지난 시즌 도중 3대3 트레이드를 통해 체질 개선을 한 뒤 조직력이 살아났다. 한국 무대를 경험한 외국인 앨레나 비어드가 올 시즌 가세한데다 하은주도 고질적인 부상을 떨치고 개막전 출격을 준비 중이다. 임달식 신한은행 감독은 "지난 시즌 타이틀 방어에 실패한 것이 좋은 경험이자 약이 됐다. 지난 시즌 중 이적해온 곽주영·조은주가 이제 팀에 완전히 적응했고, 외국인도 우리가 원하는 대로 선택했다. 챔피언 자리를 되찾겠다"는 각오를 밝혔다.지난 시즌 최하위 KDB생명은 선수들이 예상하는 강팀 후보에 올랐다. 6개팀 주장 중 4명(삼성생명 이미선, 우리은행 임영희, 하나외환 김정은, KB스타즈 정미란)이 KDB생명이 결승에 진출할 것으로 내다봤다. KDB생명은 국가대표 신정자·강영숙이 포진했고, 지난 시즌 우리은행의 우승을 이끈 외국인 티나 톰슨이 가세해 탄탄한 멤버를 자랑한다. 안세환 KDB생명 감독은 "꼴찌의 반란을 일으키기 위해 맹훈련을 했다. 우승에 도전하겠다"는 출사표를 던졌다.한편 올 시즌부터는 외국인선수 제도가 1명 보유-1명 출전에서 2명 보유-1명 출전으로 바뀌어 큰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오명철 기자 omc1020@joongang.co.kr 2013.11.05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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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농구에 ‘욕쟁이 아저씨’, ‘슈퍼마리오’가 떴다?

"위성우 감독님은 무서운 욕쟁이 아저씨." (춘천 우리은행 임영희)"안세환 감독님은 통통 튀는 매력의 슈퍼 마리오에요." (구리 KDB생명 신정자)2013-2014 우리은행 여자프로농구 미디어데이 행사가 열린 5일 청담동 리베라호텔.이날 사회를 맡은 강성철 KBS N 아나운서가 '나에게 감독님은 어떤 존재인가'라고 질문하자 재치있는 대답이 쏟아졌다. 용인 삼성생명 주장 이미선이 이호근 감독을 "옆집 아저씨"라고 칭하자 이에 질세라(?) 우리은행 임영희는 위성우 감독을 "무서운 욕쟁이 아저씨"라고 했다. "살살 하라"며 귀를 막는 포즈를 취한 위 감독은 임영희의 독설에 한숨을 쉬었다.백미는 KDB생명 신정자였다. 신정자는 "안세환 감독님이 스피드 있고 통통 튀는 모습을 좋아한다. 그래서 연습 때도 시범을 보이다 다리를 다치셨다. 그래서 슈퍼마리오다"라고 말해 현장을 뒤집어놨다. "지금 목발을 짚고 있는데 그걸 안 하시면 더 통통 튀실 것"이라며 신정자가 쐐기를 날리자 안 감독은 실소를 지었다. 입담 대결이 순위 싸움만큼이나 치열했다.여자프로농구가 오는 10일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의 맞대결을 시작으로 5개월의 대장정의 문을 연다. 5일 미디어데이에 참석한 6개 구단 감독들은 지난 시즌 통합우승을 차지한 우리은행과 전통의 강호 안산 신한은행을 올 시즌 우승 후보로 꼽았다. 이호근 삼성생명 감독과 안세환 KDB생명 감독은 나란히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을 같이 꼽았다.감독들이 입담 대결의 포문을 열었다. 조동기 부천 하나외환 감독은 "다른 팀에는 별로 관심이 없어 생각 안 해봤다"면서도 "우리은행의 어린 선수들이 작년에 우승을 경험하면서 자신감이 상승했다"며 우리은행을 우승 후보로 택했다. 그러나 "우리은행이 작년에 운동을 워낙 많이 해 운동량을 늘리는 게 트렌드가 됐다. 좋은 건지는 잘 모르겠다"며 뼈 있는 말을 던졌다.서동철 청주 KB스타즈 감독은 "위성우 감독이 지난 시즌 우승을 '운칠기삼'으로 표현했는데 그 운이 이번에는 우리에게 올 것 같다"고 한 뒤 "우리 팀 말고 다른 팀을 꼽자면 국내와 외국인 선수간 전력이 안정된 신한은행이 낫다고 본다"고 말했다.주장들이 나서자 분위기는 한껏 화사하고 재밌어졌다. 선수들의 우승 예상은 감독과는 조금 달랐다. 6명 중 4명(삼성생명 이미선, 우리은행 임영희, 하나외환 김정은, KB스타즈 정미란)이 KDB생명을 지목했다. KDB생명은 국가대표인 신정자·강영숙을 보유했고 지난 시즌 우리은행의 우승을 이끈 외국인 티나 톰슨까지 가세해 탄탄한 멤버를 자랑한다. KDB생명 신정자와 신한은행 최윤아는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이 결승에서 맞붙을 것으로 예상했다. 삼성생명 이미선은 "안세환 감독님이 KDB생명은 훈련량보다 질로 승부한다고 하셨다. 선수 입장에서는 훈련 적은 게 좋으니까 KDB생명이 결승에 올랐으면 좋겠다. 그래야 훈련량이 줄어든다"는 독특한 이유를 밝혔다.한편 올 시즌부터는 외국인 제도가 1명 보유-1명 출전에서 2명 보유-1명 출전으로 바뀌어 큰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오명철 기자 omc1020@joongang.co.kr 2013.11.05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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