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 내리고 볼륨 높여줘" LG전자, 차량용 음성인식 고도화
일간스포츠

입력 2022.07.28 16:56

정길준 기자
차량용 음성인식 솔루션 소개 이미지. LG전자 제공

차량용 음성인식 솔루션 소개 이미지. LG전자 제공

 
전장(자동차 전자장치) 사업에 사활을 건 LG전자가 차량용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솔루션 고도화에 나선다.
 
LG전자는 미국 AI 음성인식 솔루션 업체 사운드하운드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음성인식 솔루션 공동 개발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사운드하운드는 컴퓨터로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AI 음성인식 솔루션을 보유했다. 자동차·모바일·스마트홈·로봇 등 여러 산업 분야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양사는 사람이 인지하는 방식과 동일한 실시간 사용자 음성 의미 분석과 핵심 의미 이해 등 사운드하운드의 독자 기술로 복잡한 음성 명령을 빠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든다.
 
이 솔루션을 도입하면 고객은 차 안에서 콘텐츠 재생과 차량 설정 등 기능을 음성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서비스·사물 인터넷(IoT) 기기 등과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LG전자 관계자는 "음성인식 기술은 주로 고급 차량의 옵션으로 탑재됐으며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성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LG전자 VS(전장)사업본부가 집중하고 있는 인포테인먼트는 주행 관련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동시에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텔레매틱스(차량 통신)·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이 주요 제품이다.
 
회사는 최근 유럽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를 다수 보유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일본 메이저 완성차 업체의 5G 고성능 텔레매틱스 등을 잇달아 수주한 바 있다.
 
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관련뉴스
I Hot
인기 VOD
많이 본 뉴스